구분 | 5/25(월) | 5/26(화) | 1 교시 | 과목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4국04-04] | [4국02-03] | 단원명 | 3. 알맞은 높임 표현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학습 주제 | 높임 표현을 사용하여 역할 놀이하기 | 편지를 읽고 마음을 나타내는 말 익히기 | 교과서 | 국어 104~107쪽 | 국어 114~116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높임 표현을 사용한 역할 놀이 | ☺ 동기유발PPT 토끼가 전하고 싶은 마음은? | 전개 | <활동1>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상황 PPT 1,2,3,4,5 국어 104~105쪽 <활동2> 높임 표현을 사용한 역할 놀이 대본 쓰기 PPT 6,7 활동지 학습 | <활동1> 편지에 담긴 마음은? ☺ 동영상 학습 <활동2> 편지에서 마음을 나타내는 말 찾기 PPT 1,2,3 국어 116쪽 PPT 4,5 | 정리 | 정리PPT (높임 표현을 하는 방법과 까닭) | 정리PPT (마음을 나타내는 말) | 참고사항 | | 교과서 필요 | 2 교시 | 과목 | 수학 | 과학 | 성취기준 | [4수01-07] | [4과01-04] | 단원명 | 3. 나눗셈 | 2. 물질의 성질 | 학습 주제 |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알아보기 | 물질의 성질을 이용해 연필꽂이 설계하기 및 단원정리 | 교과서 | 수학56~57쪽 | 과학 38~43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곱셈식을 나눗셈 식으로 만들기 | ☺ 동기유발 2단원 물질의 성질을 마무리해봅시다. | 전개 | <활동1>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1 확인질문1 <활동2>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말해보기 PPT2 확인질문2 | <활동1>물질의 성질을 이용한 연필꽂이 설계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물질의 성질을 이용해 설계하는 순서알기 PPT1 <활동3>순서를 기억하며 설계과정 알기 ☺동영상학습 확인 질문 | 정리 | 정리 PPT1(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 정리ppt(물질의 성질 정리하기) | 참고사항 | PPT3(수학익힘 38~39쪽) | |
구분 | 5/25(월) | 5/26(화) | 3 교시 | 과목 | 사회 | 도덕 | 성취기준 | [4사01-04] | [4도01-03] | 단원명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 학습 주제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소개하기 | 최선을 다하는 삶은 아름다워요 | 교과서 | 사회 82~87쪽 | 도덕 24~25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문화재 척척박사 | ☺동기유발 나무를 심는 엄마 | 전개 | <활동1> 문화유산 소개하는 방법 ☺동영상학습 PPT1 <활동2> 문화유산 소개 계획서 쓰기 PPT 2, 3 <활동3>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기 ☺동영상학습 PPT4 ☺동영상학습(숭례문) ☺동영상학습(경복궁) | <활동1>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펴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최선을 다하는 삶이 중요한 이유 PPT1, PPT2 | 정리 | 정리 PPT (문화유산 소개방법) | 정리PPT (최선을 다하는 삶에 대해 생각하기) | 참고 사항 | 교과서 필요 | | 4 교시 | 과목 | 영어 | 미술 | 성취기준 | [4영01-02][4영01-03] [4영01-05][4영02-05] | [4미02-05] | 단원명 | 3. Sit down, please. | 2. 알록달록 색과의 만남 | 학습 주제 | 지시하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비슷한 색과 반대색 알아보고 만들기 | 교과서 | 영어 29~31쪽 천재(함) |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Open the door. | ☺동영상학습 비슷한 색과 반대색 알아보기 | 전개 | <활동1> 주요단어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1 <활동2> 지시하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동영상 학습2 | <활동1> 비슷한 색과 반대색으로 만들기 PPT 1,2,3 ☺동영상학습 | 정리 | 정리영상 Stand up, sit down | 정리PPT (비슷한 색과 반대색으로 물고기 완성하기) | 참고사항 | | |
구분 | 5/18(월) | 5/19(화) | 5 교시 | 과목 | 미술 | 창체 | 성취기준 | [4미02-05] | 자율활동 | 단원명 | 2. 알록달록 색과의 만남 | 환경교육 | 학습 주제 |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으로 손 그리기 | 지구를 지켜라 | 교과서 | - | 동영상 및 학습자료 | 학습 활동 | 도입 | ☺동영상학습 색깔의 신이 만드는 10색상환 ☺동영상학습 10색상환 알아보기 | ☺동기유발 햄버거 커넥션 | 전개 | <활동1>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으로 손 그리기 PPT 1,2,3 ☺동영상학습 | <활동1>지구를 지켜라 아이쿠- 환경오염 예방 ☺동영상학습 <활동2> 환경오염 예방을 위한 나의 다짐 이야기하기 PPT1 | 정리 | 정리PPT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으로 손 그리기 완성하기) | 정리PPT (환경오염 예방하기) | 참고 사항 | | | 6 교시 | 과목 | | (자율형) 국어 | 성취기준 | [4국04-04] | 단원명 | 3. 알맞은 높임 표현 | 학습 주제 | 높임 표현과 언어 예절 알기 | 교과서 | 국어활동 24~37쪽 | 학습 활동 | 도입 | 국어활동 24~37 쪽 언어 예절을 생각하며 ‘반말 왕자님’ 읽기 | 전개 | 정리 | 참고 사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