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익힘책 1단원 끝까지 풀어오기 1950년대에 미국 위스콘신 대학에서 우수한 문학 지망생들이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정기적으로 모여 각자가 쓴 소설이며 시의 결점들을 가차 없이 서로 비평했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창작에 도움이 되는 듯 보였습니다. 한편 여학생들이 중심이 된 또 다른 모임이 있었습니다. 그 모임에서는 서로 혹평은 피하고 좋은 부분만 칭찬했습니다. 10년 후, 그 여학생들 중 대부분이 훌륭한 작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토록 유망하던 위스콘신 대학의 문학 지망생들 중에서는 단 한 명의 뛰어난 작가도 나오지 못했습니다. 사람은 보통 95%의 좋은 점과 5%의 좋지 않은 점을 갖고 있습니다. 100% 좋은 점 만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95%의 좋은 점을 보면서 사는 사람이 있고, 5%의 좋지 않은 점을 보면서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95%를 보고 사는 사람은 힘 있게, 자신감 있게 삽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95%를 보면 좋은 관계가 형성되지만 5%에 주목하면 관계가 틀어집니다. 그 5%를 바꾸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5%는 그가 평생 지니고 사는 것이고 우리가 받아 주어야 할 부분이지 바로잡으려고 애쓸 부분이 아닙니다. 완전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세워 주고 키워 주어야 할 대상입니다.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만든다.’고 했습니다. 도가니에 은을 넣어서 끓이면 불순물이 제거되고 순수한 은이 나옵니다. 또한 풀무 불에 금을 넣어서 제련하면 찌꺼기가 분리되어 순도 높은 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도가니와 풀무가 은과 금을 제련하듯이 칭찬이 보석과 같은 사람을 만들어 줍니다. 위스콘신 대학과 달리 여학생이 중심이 된 모임에서 훌륭한 작가가 많이 나온 이유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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