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단란하게> 를 추구하는 6학년 2반 스물다섯명은
존중과 감사, 그리고 덕목과 건강을 갖추며 함께 성장하는 친구들입니다.
6-2 친구들과 각 가정에 드리는 가을 편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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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 | 등록일 | 23.10.20 | 조회수 | 128 |
안녕하십니까, 6-2 담임 교사 이*희입니다. 가내 두루 평안하신지요. 6-2 친구들, 그리고 각 가정의 보호자님, 늘 지지해주시고 살펴주시고 관심갖고 학교생활하며 이에 견고히 함께하여 주고 계심에 무한히 감사드립니다.
우리 반 친구들이 벌써 6학년이 된지 3/4을 지나고 있고 초등학교생활을 마무리 해야하는 시기가 다가오는 시점에, 담임교사로서 제가 아이들의 성찰이 있는 성장에 더욱 욕심이 생기나 봅니다. 이에 우리 2반 친구들 스스로 뿐만 아니라 각 가정에서 가족구성원으로서 조금 더 도와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드릴 말씀에 공감되신다면, 아래의 사항들에 각 가정에서 함께 노력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더욱 면밀히 성장해가는데 큰 성장통 없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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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말에도) 규칙적인 생활 - 충분한 수면으로 오전 중 기상하기 :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으로 평일 아침(특히 월요일)의 학교생활이 지나치게 소극적입니다. 평일에 꾸준한 규칙적인 생활은 물론이고, 등교하지 않는 날이라도 늦어도 밤 11시 이전에는 잠드는 생활습관으로 7~8시간의 숙면은 취하고 등교가능한 시간인 7시 전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입니다. 주말 중의 낮잠이라도 너무 오래 자도록 하지 않아 밤잠에 늦지 않도록 가정에서 조력해 주세요. - 하루 중 자기주도학습 30분 : 곧 중학생이 되는 시기입니다. 자기주도학습 습관태도 갖추기를 연중하는데도 하반기의 절반이 지나는 시점에도 불구하고 그 발전도가 아쉬움이 큽니다. 1학기 때부터 몇달 째 꿈나무 공부법이라는 학습계획을 세운 생활실천 점검도 이루어지지 않아 교사로서 안타까움도 있습니다. 반면 꾸준히 실천하는 아이는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루고 있어 놀랍습니다. 하루에 짧은 시간이라도 정해진 패턴으로 스스로 챙겨 꾸준히 자기주도학습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의 습관형성에 동참하는 노력과 분위기 조성을 부탁드립니다.
2. 학교생활에 필요한 준수사항들 - 회신서 기한 준수 : 중학교배정관련서류, 가정통신 등 회신서가 있는 경우 기한을 지켜 제출되도록 가정에서 알림장과 가정통신 사항을 더욱 세심히 살펴주세요. 내 것을 잘 챙길 수 있는 습관과 작은 성취감은 자기관리 역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사용하는 말씨, 남을 대하는 태도 : 더욱 따뜻하고 부드럽도록 가정에서도 좀 더 온화한 분위기, 대화방법을 유지하여 주세요. 아이의 교우관계와 학교생활에 아주 많은 부분에 작용되는 요인입니다. 이는 아이들끼리의 대부분의 문제들을 예방하고 자신의 하루 생활에 대한 행복감과 기대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큰 요소들이 됩니다. 내가 하고 듣는 말씨와 주고 받는 태도를 통한 사랑받고 존중받는 존재로서의 귀하고 인정받는 느낌은 나의 가장 가까이에 있고 오랫동안 보아오는 사람들 사이에서 더욱 깊이 확인되고 확신될 것입니다.
3. 가족과 함께하는 안정적인 경험들의 기회 유지하기 - 가정은 아이들에게 세상에서 가장 편안하고 안정적이며 든든한 곳입니다. 이러한 가정의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의 질과 양은 모두 중요합니다. 가을을 만끽하는 여행도 좋고 편안한 분위기에서의 가정에서의 쉼도 좋고 함께 만들어 먹는 간식도 좋을 것 입니다. (물론 이때, 반조리 식품이나 인스턴트, 외식을 통한 음식들 보다 더욱 자연적인 건강한 식단으로 입맛을 길들이는 것이 동반된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먹는 것이 곧 내가 된다', '음식으로도 못 고치는 병은 약이나 의사도 못 고친다'는 말은 이를 증명해주는 좋은 예라 여겨집니다.) 간단한 활동으로 가족들과 자녀들과의 소통과 애정표현 및 나누기에 조금 더 잦은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바랍니다. 교사로서 느끼기에, 아이가 아무리 친구가 더 중요한 시기라 한다하더라고 가정에서의 온정적인 시간과 기회들이 충분한 것이 우선되고 기반되는 것은 가정만의 고유의 영역으로 아이의 정서발달과 심리적 안정에 가장 중요하다 여겨집니다. 아이의 심정적인 안정은 아이의 자존감을 일으켜세우고 성취감과 자아효능감을 느끼는 가장 주된 환경과 요인이 되어줄 것입니다. 아직 초등학생일 때 이러한 가정에서의 안정적인 환경을 통한 잦은 경험들이 요건이 있어주길 바라며 더 효과적이길 기대합니다. ** 우리 친구들이나 각 가정에서 살피기에, 저의 학급경영방법이나 학습지도 등 다소 만족스럽지 않는 부분들도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든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시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말씀주세요. 어떤 것이던 나만(내 아이만)이 아닌 우리 아이 모두를 위한 일이라면 성찰을 통하여 교사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사항들 중 이미 충분할 수도 있지만, 혹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 생각되시면 위 사항들에 대해 조금 더 도와주실 수 있는 면은 함께 노력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이가 긍정적이고 따뜻한 마음과 인성을 지니며 성장해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만큼 짜릿하고 소중한 경험은 없다고 믿는 어른들의 작은 관심과 사랑의 노력들이 우리 아이를 더욱 빛나게 자라도록 역할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환경을 통한 교육의 품, 학교의 꿈,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힘을 믿습니다. 동행하는 행복한 아이의 성장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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