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4-2 |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2) 교류하며 발전하는 우리 지역 (사회: 72-93쪽) | i-Scream 알짜 정리 학습지 | 학년 반 번 이름: |
■ 상품의 원산지 조사 방법 • 품질 ( 인증 ) 표시 확인하기 • 대형 할인점의 광고지 확인하기 • 누리집에서 상품 소개 자료 검색하기 • 통계 자료 분석하기 • 상품 정보 ( 확인 )하기 • 상품에 부착된 ( QR ) 코드 스캔하기 ■ 상품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까닭 • 지역마다 ( 자연환경 )이 다르다. • 지역마다 기술, 노동력이 다르다. • 지역별로 많이 생산되는 ( 자원 )이 다르다. • 지역마다 형성하고 있는 ( 문화 )가 다르다. • 지역의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된다. ■ 경제적 교류의 의미 • 개인이나 지역이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물건, 기술, 정보 등을 서로 주고받는 것이다. ■ 경제적 교류가 필요한 까닭 • 여러 가지 유용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 지역의 특산물을 소개하거나 지역을 홍보해 경제적 ( 이익 )을 얻을 수 있다. • 기술 ( 협력 )으로 더 나은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 다른 지역의 우수한 물건을 소개하고 지역 간의 ( 화합 )을 가져온다. ■ 경제적 교류의 대상 • 개인, 기업, 지역, 국가 등 ( 다양 )하다. ■ 대중 매체를 이용한 경제적 교류 •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지역의 정보를 쉽게 알릴 수 있다. • 인터넷, 홈 쇼핑 등을 이용해 물건을 쉽고 ( 편리 )하게 사고 팔 수 있다. | ■ 대형 시장을 이용한 경제적 교류 • 전통 ( 시장 ), 대형 ( 할인점 ), 도소매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방법 등이 있다. • 신선하고 질 좋은 상품을 ( 직접 ) 확인해 살 수 있다. • ( 교통 )의 발달로 다른 지역의 대형 시장에 가서 직접 물건을 살 수 있다. ■ 지역 간 대표 자원의 경제적 교류 • 지역에서 생산되는 상품, 상품을 생산하는 기술, 특산물 등을 교류한다. • 각 지역들은 서로 협력해 경제적 ( 이익 )을 얻는다. • 다양한 지역이나 다른 나라와 경제적으로 협력하는 기회로 발전하기도 한다. ■ 다양한 문화 활동과 함께하는 경제적 교류 • 경제적 교류는 문화, 기술, 운동 경기 등과 함께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도 한다. • 국내 여러 지역 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와 ( 교류 )를 하고 있다. ■ 촌락과 도시의 생산물에 따른 경제적 교류 • 각 지역의 풍부한 ( 생산물 )을 중심으로 경제적 교류가 이루어진다. • 지역마다 자연환경과 ( 기술 ) 수준이 달라서 생산하는 물건이 다르다. ■ 각 지역을 대표하는 상품 경기도 | 가전제품 | 전라북도 | 한복 체험, 비빔밥 시식 | 강원도 | 한우, 황태 | 대구광역시 | 섬유, 보석(주얼리) | 충청북도 | 화장품 | 제주도 | 감귤, 한라봉, 옥돔, 오메기떡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