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4반

29명의 보물처럼 소중한 학생들과 일년동안 추억을 만들어나가는 행복한 교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밉게 보면 잡초 아닌 풀이 없고

 곱게 보면 꽃 아닌 사람이 없다

 

항상 꽃처럼 서로를 아름답게 바라보는 우리반이 되기 바랍니다.

 

울랄라~ 함께라서 행복한 4학년 4반~^^
  • 선생님 : 박남열
  • 학생수 : 남 14명 / 여 15명

사회 2단원 요점정리

이름 박남열 등록일 20.11.24 조회수 1800
첨부파일

사회 4-2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1)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사회: 50-71)

i-Scream 알짜 정리 학습지

학년 반 번 이름:

선택의 문제?

특징

( 선택 )의 문제는 경제 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발생한다.

무엇을 ( 선택 )하는지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어나는 까닭

사람이 쓸 수 있는 돈이나 자원이 ( 한정 )되어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일어난다.

희소성이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많으나, 그것을 모두 가질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까닭

돈과 자원을 ( 절약 )해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현명한 선택을 위한 노력

선택할 때에는 여러 가지 상황을 ( 신중 )하게 생각해야 한다.

나의 선택이 꼭 필요한 것인지, 이 선택으로 내가 얻을 수 있는 ( 편리함 )이나 즐거움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현명한 선택을 하는 방법

물건의 가격, 모양, 특징 등 정보를 분석하고 ( 비교 )한다.

여러 대안을 평가하여 순위를 매겨 ( 결정 )한다.

물건을 살 때에는 물건의 필요성, 가격, 환경, 품질 등을 ( 고려 )한다.

생산과 소비

( 생산 )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거나 생활을 편리하고 즐겁게 해 주는 활동

) 빵 만들기, 미용사가 머리 손질하기

( 소비 )

생산한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활동

) 빵 사먹기, 미용실에서 머리 손질받기

생산 활동의 종류

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연에서 얻는 생산 활동. ) 벼농사 짓기, 물고기 잡기, 버섯 따기 등

생활에 필요한 것을 만드는 생산 활동. ) 자동차 만들기, 건물 짓기, 과자 만들기 등

생활을 편리하고 즐겁게 해 주는 생산 활동. ) 공연하기, 환자 진료하기, 물건 팔기 등

하나의 물건이 거치게 되는 생산 활동

물건의 재료를 직접 ( 재배 )하거나 구한다.

공장에서 물건을 만든다.

물건을 운반하거나 ( 판매 )한다.

현명한 소비 생활을 하는 방법

가계부를 쓴다.

선택 ( 기준 )을 세워 물건을 산다.

물건의 가격과 ( 정보 )를 확인하고 비교한다.

소득의 일부를 ( 저축 )한다.

물건의 정보를 얻는 방법

상점 방문하기

판매원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으며 물건을 직접 비교할 수 있다.

( 인터넷 ) 검색하기

여러 제품의 가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고 다른 소비자의 ( 의견 )

알 수 있다.

광고 보기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광고 등에서 상품의 여러 가지 ( 정보 )를 얻을 수 있다.

주변 사람의

( 경험 ) 듣기

가격, 품질, 상품의 ( 장단점 )을 자세히 알 수 있다.

물건의 정보를 활용할 때 주의할 점

믿을 만한 정보인지 ( 출처 )를 살펴본다.

나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과장된 정보가 아닌지 살펴본다.

틀린 정보가 아닌지 확인한다.

 

사회 4-2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2) 교류하며 발전하는 우리 지역 (사회: 72-93)

i-Scream 알짜 정리 학습지

학년 반 번 이름:

상품의 원산지 조사 방법

품질 ( 인증 ) 표시 확인하기

대형 할인점의 광고지 확인하기

누리집에서 상품 소개 자료 검색하기

통계 자료 분석하기

상품 정보 ( 확인 )하기

상품에 부착된 ( QR ) 코드 스캔하기

상품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까닭

지역마다 ( 자연환경 )이 다르다.

지역마다 기술, 노동력이 다르다.

지역별로 많이 생산되는 ( 자원 )이 다르다.

지역마다 형성하고 있는 ( 문화 )가 다르다.

지역의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된다.

경제적 교류의 의미

개인이나 지역이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물건, 기술, 정보 등을 서로 주고받는 것이다.

경제적 교류가 필요한 까닭

여러 가지 유용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지역의 특산물을 소개하거나 지역을 홍보해 경제적 ( 이익 )을 얻을 수 있다.

기술 ( 협력 )으로 더 나은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다른 지역의 우수한 물건을 소개하고 지역 간의 ( 화합 )을 가져온다.

경제적 교류의 대상

개인, 기업, 지역, 국가 등 ( 다양 )하다.

대중 매체를 이용한 경제적 교류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지역의 정보를 쉽게 알릴 수 있다.

인터넷, 홈 쇼핑 등을 이용해 물건을 쉽고 ( 편리 )하게 사고 팔 수 있다.

대형 시장을 이용한 경제적 교류

전통 ( 시장 ), 대형 ( 할인점 ), 도소매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방법 등이 있다.

신선하고 질 좋은 상품을 ( 직접 ) 확인해 살 수 있다.

( 교통 )의 발달로 다른 지역의 대형 시장에 가서 직접 물건을 살 수 있다.

지역 간 대표 자원의 경제적 교류

지역에서 생산되는 상품, 상품을 생산하는 기술, 특산물 등을 교류한다.

각 지역들은 서로 협력해 경제적 ( 이익 )을 얻는다.

다양한 지역이나 다른 나라와 경제적으로 협력하는 기회로 발전하기도 한다.

다양한 문화 활동과 함께하는 경제적 교류

경제적 교류는 문화, 기술, 운동 경기 등과 함께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도 한다.

국내 여러 지역 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와 ( 교류 )를 하고 있다.

촌락과 도시의 생산물에 따른 경제적 교류

각 지역의 풍부한 ( 생산물 )을 중심으로 경제적 교류가 이루어진다.

지역마다 자연환경과 ( 기술 ) 수준이 달라서 생산하는 물건이 다르다.

각 지역을 대표하는 상품

경기도

가전제품

전라북도

한복 체험, 비빔밥 시식

강원도

한우, 황태

대구광역시

섬유, 보석(주얼리)

충청북도

화장품

제주도

감귤, 한라봉, 옥돔, 오메기떡

 

이전글 만화경 만들기( 이재도 참고)
다음글 2020년 11월 24일 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