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4/6(월) | 4/7(화) | 4/8(수) | 4/9(목) | 4/10(금) |
3 차시 | 과목 | 사회 | 과학 | 사회 | 과학 | 사회 |
성취 기준 | 4사01-01 | 기초탐구 | 4사01-01 | 기초탐구 | 4사01-01 |
단원 | 우리 고장의 모습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우리 고장의 모습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우리 고장의 모습 |
학습 주제 | 우리 고장의 여러 장소 떠올리기 (사회 6-12쪽) | 측정하기 | 머릿속에 떠오르는 우리 고장의 모습 그리기(사회 13-17쪽) | 예상하기 | 우리 고장의 모습을 그린 그림 비교하기 (사회 18-22쪽) |
학습 활동 | ▪(6-9쪽) 이번 단원에서 무엇을 배울지 교과서 살펴보고 9쪽 완성하기 ▪(10-12쪽) 우리 고장의 여러 장소 떠올려보고 그 장소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 쓰기 | 과학 12~13쪽 ☺ 동기유발(~3:13) <활동1>과학적 측정 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과학적 방법으로 측정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 ▪ (13-14쪽) 우리 고장의 장소 알림판 살펴보기 ▪ (15-17쪽) 우리 고장의 모습 그리기 | 과학 14~15쪽 ☺ 동기유발 <활동>과학적 예상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속담 속 날씨 ☺ 동영상 참고1 ☺ 동영상 참고2 | ▪ (18-19쪽) 홈페이지에 친구들이 우리 고장을 그린 그림 구경하기 ▪ (20-22쪽) 한 친구의 그림을 고르고, 내 그림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찾아서 비교하여 22쪽 완성하기 |
과제 | ☑ 9쪽 완성하기 ☑ 11쪽 빈칸에 장소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 쓰기 | ☑ 여러 도구를 이용하여 내 몸 측정(3곳 이상) 해보기 (체온, 손목 둘레 등) | ☑ 우리 고장의 모습 그리고 홈페이지 앨범에 올리기 | ☑사람들의 생활과 관련된 날씨에 대한 속담을 부모님과 함께 찾아보기 | ☑ 22쪽 완성하기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4 차시 | 과목 | 과학 | 창체 | 음악 | 창체 | 체육 |
성취 기준 | 기초탐구 | 자율활동 | 4음01-05 | 안전교육 | 4체01-01 |
단원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통일 교육 | 파릇파릇, 음악이 자라요 | 감염병예방교육 | 건강 |
학습 주제 | 관찰하기 | 통일의 필요성 알기 | 소리 탐색 대작전 (음악 12-13쪽) | 감염병예방을 위한 수칙 알아보기 | 손 씻기와 이 닦기 (체육 12-13쪽) |
학습 내용 | 과학 10~11쪽 ☺ 동기유발 <활동1>관찰하기 ☺ 동영상 학습1 활동지 학습 <활동2>과학적 관찰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2 | 동영상 ☺ 동기유발 <활동1>통일의 필요성 –수상한 할머니 ☺ 동영상 학습 <활동2>통일의 필요성 알기 2-비무장 지대 ☺ 동영상 학습 | ▪ 1분 동안 눈을 감고 주변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 ▪ 몸, 목소리, 물건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리 표현하기 (동영상) | ☺ 동기유발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활동1>바이러스와 세균이 뭐길래? ☺동영상학습 ☺학습지 활동 <활동2>바이러스와 감염병 예방수칙 알기 ☺동영상학습2 PPT ☺학습지 활동 | ▪ 올바른 손 씻기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1, 동영상2) ▪ 올바른 이 닦기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 ▪ 체육 13쪽에 손 씻기와 이 닦기를 잘 실천했는지 일주일 동안 표시하기 |
과제 | ☑지식채널e 쓸데없는 공부 지식채널 감상하고 부모님과 대화 나누기 준비물: 깍지를 까지 않은 땅콩 (곡물 대체 가능) | ☑ 통일이 되면 좋은 점을 가족과 이야기하기 | | | ☑ 13쪽에 다음 주 일주일 동안 실천표 작성하기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