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같이의 가치를 아는 5학년 1반!
2018 하늘바다호 이야기
  • 선생님 : 이정은
  • 학생수 : 남 12명 / 여 13명

한글의 우수성

이름 김루리 등록일 18.11.08 조회수 35
한 글에는 몇 가지 뚜렷한 장점이 있다. 앞서 말했듯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라는 것이다. 

한글의 자음에는 조음음성학적인 원리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 

조음위치를 분명하게 파악하고 아(어금니), 설(혀), 순(입술), 치(이), 후(목구멍)로 나누고 그 원리로 글자를 만들었다. 

소리를 만드는 위치,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 원리로 만들어져 무슨 소리인지 알기 쉽다. 



글 자의 원리가 체계적이고 합리적이며 한글은 소리의 특성을 글자가 보여준다. 

예를 들어 영어 같은 경우를 예로 들면 K와G가 서로 소리가 비슷하고 T와 D가 그러하며 P와 B가 그러하지만, 

비슷한 소리의 글자들 간에 서로 생김새가 다르고 음성적인 특징이 드러나지도 않는다. 



하지만 한국 같은 경우에는 소리가 비슷한 ㄱ, ㅋ, ㄲ처럼 음성적 특징이 비슷한 것끼리 묶여 한 획씩을 더 그은 것이 전부다. 

음성학적 이론, 특징을 전부 담고 있는 글자가 바로 우리의 한글이다. 



한 글의 또 다른 장점은 발음이 다양하지 않다는 것이다. 영어 모음 ‘A’만 보더라도 'baby', 'bad', 'party'가 다르다. 

모음이 다채롭게 발음되어 영어는 덜 진화한 음소문자다. 

그에 비해 한글은 영어처럼 변화무쌍하지 않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어리석은 사람은 일주일이고 똑똑한 사람은 하루 만에 깨우쳐 읽을 수 있다고 했다. 

실제로 대학수준의 교육을 받은 외국인들은 하루 만에 한글을 습득하여 우리말 간판을 읽을 수 있으니 

발음이 고정되지 않아 알파벳을 배우고도 읽는 것이 어려운 영어와 달리 한글은 쉬운 문자다.

출처 : 네이버 , 지식in ( 너아니면 안돼 ) 님 ㅇㅅㅇ
이전글 주시경요약
다음글 주시경 글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