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반

반갑습니다.

재미있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합시다. (元)


6학년 3반
  • 선생님 : 이종원
  • 학생수 : 남 12명 / 여 14명

[주의] 면담하기 전 주의사항

이름 이종원 등록일 17.05.16 조회수 146

면담하기 전에 다음을 주의합니다!

첫째, 면담 목적 : 왜?! 그 분에게 묻고 싶은지를, 그리고 자신이 물어보고 싶은 정보가 무엇인지 스스로 명심합니다.


-> 예시 : 담임선생님 - 어떻게 하면 그렇게 모든 것을

             잘 하시고 잘 가르치실까?! 도대체 모르겠네~~


둘째, 면담 준비 = "아는만큼 보인다" : 여러분이 알고 있는만큼 더 생생한, 살아있는 정보를 깊이있고 자세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기본지식을 공부합니다


-> 예시 :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공부를 얼마나 해야 되는지, 수업을 어떻게 준비하시는 건지 책/인터넷으로 찾아보기


셋째, 질문목록 작성 : 묻고싶은 정보에 대해 최소 세가지 이상으로 정보의 핵심을 짚어내는 질문을 만듭니다. 이 때, 응답자가 응답할 내용을 미리 예상! 하여 보조질문도 만들어봅니다.


-> 예시 : 첫째 = 지금 우리반에서 수업을 가르치시기까지 선생님은 공부를 어떻게 하셨나요.

         예상,보충질문1 = 학생때는?

              보충질문2 = 교사가 되고나서는? 등등등 



넷째, 면담기록준비 : 면담하는 모든 과정에서, 여러분은 기록지를 준비, 질문하려는 내용과 응답자가 말하는 정보에 대해 간단한 단어로 틈틈이 메모해야 합니다. 두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여러분이 면담에 집중할 수 있어 면담이 잘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필요할 때마다 응답자께 보조질문을 던지려 할 때 메모한 것을 참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예시 :

(기록지에 기록중) 질문1 어떻게 공부?

           ☞ 스스로 생각, 항상 왜?! 그런지 까닭 찾아 내 것 만드는 공부, 모든 것을 기억, 활용, 공부 잘함.

                  보충1.학생때?

           ☞ 국어는 이렇게, 수학은 저렇게 등등등

    

다섯째, 실제 면담하기1 = 면담열기 : 예의를 지켜 인사를 나누고, '면담하려는 이유'(면담목적)에 대해 응답자께 말씀드리고 면담을 시작합니다.


-> 예시 :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오늘 이 시간에는 선생님께서 어떻게 그렇게 잘 하시고 잘 가르치시는지 그 까닭을 알고자 선생님께 직접 여쭈어보는 면담을 하려 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여섯째, 실제면담하기2=면담진행 : 여러분이 준비한 세가지 질문을 사용하여, 응답자가 자신의 생각/느낌을 까닭을 들어!("왜?" "어떻게" 등등으로) 말씀하시도록 면담을 진행합니다. 정보를 충분히 답변하지 않으시다면 준비한 보조질문을 합니다. 또한 하나의 질문에 대한 응답이 끝났을 때, 반드시! 정리를 해주고 다음 질문을 해야 합니다.


-> 예시 : 먼저 첫번째 질문 드리겠습니다. 선생님께서 잘 하시고 잘 가르치시기까지 많은 공부와 연습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어떤 방법과 과정을 통해 지금처럼 잘 하게 되셨을까요?

  (추가 보충질문)그렇군요. 그렇다면 학생일 때, 생각하고 까닭을 찾는 공부를 어떻게 하셨는지 자세하게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질문1 정리) 알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선생님께서는 학창시절부터 배우는 모든 것에 대해 먼저 생각하고 까닭을 이해하는 학습을 통해 본인 것으로 만드는 공부를 하셔서 많은 지식과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다음질문 드리겠습니다....... 

 

일곱째, 실제면답하기3=면담마무리 : 여러분=질문자입니다. 응답자가 면담한 정보에 대해 질문자는 간단히 한/두마디로 정리하고, 응답자가 소감이나 하시고 싶은 말씀을 하도록 요구하며 면담을 마칩니다.


-> 예시 : 예. 스스로 하는 공부, 꾸준한 노력과 열정, 그리고 질문이 넘치는 수업을 통해 지금의 훌륭한 수업을 하시는 선생님이 되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반 친구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 있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전글 비밀글 프린터가 고장나서 ㅎㅎ
다음글 역할극 대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