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꿈을 향해 나아가는 희망찬 보람반♥
  • 선생님 : 김소정
  • 학생수 : 남 7명 / 여 4명

기체자료

이름 이정혁 등록일 16.07.18 조회수 133
첨부파일

H = 수소
 무색·무미·무취의 기체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질 중에서 가장 가볍다.

He = 헬륨
기체로서는 1원자분자로 되어 있고, 이상기체(理想氣體)에 가깝다. 화학적 성질은 매우 비활성이며, 대부분의 다른 원소와 반응하지 않는다.

N = 질소
 대기 중의 성분으로는 가장 많은데 부피로 78 %, 무게로 75.5 %에 달한다.

O = 산소
 상온·상압에서는 무색·무미·무취의 기체이다. 2원자분자 O₂로 이루어지며 표준상태에서 1ℓ의 무게는 1.429 g, 물 1부피에 대하여 0 ℃에서 0.0491부피, 20 ℃에서 0.0311부피가 녹는다.

대단히 활발한 원소로 비활성기체의 일부(헬륨·네온·아르곤)를 제외하면 모든 원소와 화합물을 만들며, 극히 많은 원소와 직접 반응한다.

F = 플루오린
 상온에서는 특이한 냄새가 나는 황록색 기체이다. 액체는 담황색이지만,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무색에 가까워진다. 반응성이 강하며, 거의 모든 원소와 반응하여 화합물을 만든다. 모든 원소 중에서 전기음성도가 가장 크다. 반응성의 세기는 온도가 증가하면 한층 격렬해진다. 수소와는 극히 낮은 온도에서도 격렬하게 반응하여 플루오르화수소를 만든다.

불소라고도 한다.

Ne = 네온
 방전 때에 적색부분에 현저한 휘선스펙트럼을 보이며, 다른 기체에 비해서 그다지 저압이 아니라도 가이슬러관(管)에서 방전하여 적색으로 빛나므로 네온관 등에 이용된다.

Cl = 염소
 상온에서는 황록색 기체로 심한 자극적 냄새가 나며, 점막을 상하게 하여 질식시킨다.

Ar = 아르곤
 이 물질은 그때까지 알려진 원소와 달리 화학적 성질이 극히 활발하지 않아 모든 물질과 반응하지 않았던 데서, 그리스어인 an ergon(게으름쟁이)을 따서 명명되었다.

맛·냄새가 없는 기체로, 물이나 유기용매에 녹는다. 아르곤은 종래 어떤 물질과도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근년에 이르러 물 및 히드로퀴논과 각각 Ar·6H₂O 및 3C6H₄(OH)₂·Ar라는 클라스레이트화합물을 만든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 저온에서는 활성탄에 상당량 흡착된다

Kr = 크립톤
 무색·무취·비활성인 기체이다. 단원자분자로서 존재한다. 물에는 얼마간 녹고 Kr·6H2O와 같은 클라스레이트화합물을 만든다.

Xe = 크세논
 액체공기를 분류하여 저온으로 하고 활성탄(活性炭)에 의한 탈착(흡착계면에서 이탈한다)에 의하여 다른 비활성기체류 원소와 분리된다.

Rn = 라돈
 방사성원소(放射性元素). 1898년 퀴리 부부는 라듐화합물 주변의 공기가 방사능을 띤다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이것은 라듐에서 발생하는 방사성기체 때문이라는 사실이 1900년 F.E.도른에 의해 밝혀졌다.

이전글 준섭이거 아니다
다음글 준섭이 거 아님 승진이 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