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식 차시 | 온라인 수업 A(월) | 온라인 수업 B(화) | 오프라인 수업(수) | 온라인 수업 C(목) | 온라인 수업 D(금) |
등교 및 수업 준비 (08:00~08:30) : 학생 건강 자가 진단 완료 후 수업 활동 시작하기 |
1교시 08:50 ~ 09:30 | 과목 | 통합(여름) | 수학 | 창체(자율) | 안전한 생활 | 국어(가) |
단원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34~35쪽 | 3. 덧셈과 뺄셈 74~75쪽 | 삼양 세배나 배움터 만들기 | 2-(2) 교통규칙을 지켜요 | 4. 글자를 만들어요. |
자료 | 가족 이름표 | 수익 46~47쪽 | | 44-47쪽 | 학습꾸러미 |
학습 활동 | * 가족과 함께 놀이해요 1) 가족 놀이 방법 알아보기 2) 각 모둠에서 가족의 역할 정하기 3) 붙임딱지 1,2를 활용하여 가족이름표를 붙이기 4) 가족 놀이하기 | * 뺄셈하기 1)다양한 전략으로 뺄셈하기 | * 행복·감성 뉴 스페이스 안내 1) 학교공간혁신 알아보기 삼양 세배나 배움터 만들기 프로젝트 알아보기 2) 학교 공간 탐험하기 실내 장소, 실외 장소 3) 학교 공간 느낌 나누기 | * 보호장구는 중요해요. 1) 인라인 안전사고 2)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려면 3) 자전거를 탈 때 안전모를 써야 하는 이유 | * 이중모음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서 써 보아요. |
2교시 09:40 ~ 10:20 | 과목 | 통합(여름) | 통합(여름) | 수학 | 국어(가) | 수학 |
단원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36~37쪽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38~39쪽 | 3. 덧셈과 뺄셈 72~73쪽 | 4. 글자를 만들어요. 112~114쪽 | 3. 덧셈과 뺄셈 76~77쪽 |
자료 | | 가족 그림 | 수익 44~45쪽 | | 수익 48~49쪽 |
학습 활동 | * 가족을 그렸어요 1) 가족의 특징 찾아보기 2) 가족의 특징을 살려 그려보기 | * 가족을 그렸어요 1) 가족 그림에 나타난 가족들의 특징에 대해 소개할 준비하기 2) 가족들과 그림에 나타난 가족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 뺄셈하기 1) 뺄셈식 쓰고 읽기 2) 그림을 보고 뺄셈 하기 | * 이야기를 듣고 낱말 읽기 1) ‘이가 아파서 치과에 가요’ 듣기 2) 동물 이름 찾아보고 글자 짜임 생각하기 3) 동물 이름 따라 쓰기 | * 다양한 방법으로 뺄셈식 만들기 1) 그림을 보고 뺄셈식 만들기 2)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뺄셈하기 |
3교시 10:20 ~ 11:00 | 과목 | 수학 | 국어(가) | 국어(가) | 통합(여름) | 창체(자율) |
단원 | 3. 덧셈과 뺄셈 70~71쪽 | 4. 글자를 만들어요. 110~111쪽 | 4. 글자를 만들어요. 107쪽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40~41쪽 | 삼양 세배나 배움터 만들기 |
자료 | | 국활 50~51쪽 | | | |
학습 활동 | * 덧셈 놀이 하기 1) 덧셈의 기초를 익히는 수학 놀이 하기 2) 다양한 덧셈 놀이하기 | * 여러 가지 모음자 알기 1 1) 밤길을 따라 읽기 2) 새로운 모음자 찾기 3) 국어활동 50~51쪽 스스로 하기 | * 글자의 짜임 알기 1) 자음, 모음판을 보고 들어갈 글자 찾기 2)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여 자음, 모음을 보고 낱말완성하기 | * 우리 집은 웃음 바다 1) 가족을 떠올리며 노래 부르기 2) 악기 연주에 맞추어 노래 부르는 것 감상하기 3) 손뼉이나 발 구르기 등으로 함께 표현하며 즐겁게 노래 부르기 | * 학교 공간 탐험하기 1) 학교 공간 말하기 공간의 위치, 쓰임, 느낌, 나의 바램 나누기 2) 학교 공간 탐험하기 실내 장소, 실외 장소 3) 학교 공간 느낌 나누기 |
4교시 11:10 ~ 11:50 | 과목 | 국어(가) | 국어(가) | 통합(여름) | 통합(여름) | 창체(자율) |
단원 | 4. 글자를 만들어요. 108~109쪽 | 4. 글자를 만들어요. 110~111쪽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24~29쪽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42~47쪽 | 삼양 세배나 배움터 만들기 |
자료 | 국활 48~49쪽 | 국활 52~59쪽 | | | |
학습 활동 | * 글자를 읽고 쓰기 2 1) 우리 몸의 각 부분의 이름 알고 낱말 읽어보기 2) 국어활동 48~49쪽 스스로 하기 | * 여러 가지 모음자 알기 2 1) 모음자 따라 써보기1 2) 모음자 따라 써보기2 | * 나를 중심으로 친척의 호 칭과 관계 알기 1) 친척에 대해 알아보기 2) 친척을 부르는 말 알아보기 3) 친척 호칭 맞추기 놀이하기 | * 이런 일이 떠올라요 1) 가족과 함께 한 일 떠올려 보기 2) 교과서 작품과 참고작품을 살펴보기 3) 가족과 함께 한 즐거운 일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 * 공간 탐험 하기 1) 즐거운 학교의 기억 등교일에 즐거웠던 순간의 장소 떠올려보기 2) ‘삼양 하루’ 그리기 학교에서 지내면서 기억에 남은 순간 그림 그리기 |
점심시간 | 11:50 ~ 12:10 (20분) |
5교시 12:20 ~ 13:00 | 과목 | | 창체(창의인성) | | 창체(동아리) | 통합(여름) |
단원 | | 독서교육 | | 친구들과 함께 하는 성장 의자 체조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42~47쪽 |
자료 | | | | 가족 이름표 |
학습 활동 | * 엄마가 100명이라면 1) 인사 나누기 - 그림책 소개 2) 이야기 듣기 - 엄마가 100명이라면 3) 이야기 나누기 - 내가 할 수 있는 내 일에대한 내 생각 말하기 | | * 친구들과 함께 하는 앉은 자세 체조 1) 교실에서 하는 의자 체조 2) 앉은 자세 성장 체조 | * 이런 일이 떠올라요 1) 가족과 함께한 그림 발표하기 2) 가족들과 느낌 나누기 3) 어떤 장면을 표현했는지, 왜 그렸는지 이유 등 가족들과 이야기 나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