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사랑하고 남을 배려하는 행복한 학급을 만들어 가요.
1.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해요.
2. 바르고 고운말을 사용해요.
3. 규칙과 질서를 잘 지켜요.
수학 60~61쪽 덧셈과 뺄셈 이야기하기 |
|||||
---|---|---|---|---|---|
이름 | 차경미 | 등록일 | 20.05.14 | 조회수 | 18 |
1. 교과서 그림을 보며 자녀와 다양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주고 받아보세요. (이야기에 정확한 수량이 표시되지 않아도 되며 간략하게 더하거나 빼는 상황으로만 이야기해도 됩니다..) (아이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덧셈이 될 수도, 뺄셈이 될 수도 있어요. 학생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듣고 "엄마는 이렇게 생각했는데, 우리 00이는 이렇게 다양한 생각을 했구나." 라고 칭찬해주세요.
- 놀이터 뒤쪽 나무에 새 5마리가 앉아 있고, 2마리가 날아오고 있어요. - 토끼 흔들 놀이 기구 3개과 곰 흔들 놀이기구 2개가 나란히 놓여 있어요. - 그네가 4개 있고, 3명의 어린이가 그네를 타고 있구요, 아이 1명이 그네를 타러 오고 있어요. - 1명의 아이가 미끄럼틀에서 내려오고, 다른 1명이 미끄럼틀을 타려고 기다리고 있어요. 등
2. 각각의 장면을 구체물을 놓으며 덧셈과 뺄셈의 상황을 말로 표현하도록 해주세요. 수학적 상황을 말로 표현해보는 활동에 자주 노출될수록 덧셈과 뺄셈에 관련된 아이의 수학적 사고력은 풍부해집니다.
(예시1) 놀이터 뒤쪽 나무에 새 5마리가 앉아 있고, 2마리가 날아오는 장면 - (한 손은 손가락 5개를 펴고, 다른 손은 손가락 2개를 펴면서) 새 5마리가 앉아 있는데 새 2마리가 날아와서 모두 7마리입니다. - (모형이나 바둑돌을 5개 먼저 놓고, 2개를 더 가지고 오면서) 새 5마리가 있었는데 2마리가 더 와서 7마리가 되었습니다.
(예시2) 토끼 흔들 놀이기구 3개와 곰 흔들 놀이기구 2개가 나란히 놓여 있는 장면 -(한 손은 손가락 4개를 펴고, 다른 손은 손가락 2개를 펴면서) 토끼 흔들 놀이 기구가 3개, 곰 흔들 놀이 기구가 2개 있으니 흔들 놀이 기구는 5개입니다. -(모현이나 바둑돌 3개와 2개를 모으면서) 토끼 흔들 놀이 기구는 3개, 곰 흔들 놀이 기구는 2개 있어서 흔들 놀이 기구는 5개 입니다.
3. 교과서 그림이 아니더라도 집 안의 다양한 상황을 덧셈과 뺄셈으로 표현해보도록 해주세요. - 냉동실에 아이스크림이 5개 있었는데, 제가 아침에 1개를 먹어서 지금은 4개가 남았어요. 등
|
이전글 | 국어 90쪽 마음은 하나 놀이 방법 안내 |
---|---|
다음글 | 국어 83쪽 모음자쓰기 놀이방법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