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반

나를 사랑하고 남을 배려하는 행복한 학급을 만들어 가요.

 

1.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해요.

2. 바르고 고운말을 사용해요.

3. 규칙과 질서를 잘 지켜요.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행복한 우리
  • 선생님 : 차경미
  • 학생수 : 남 10명 / 여 12명

수학 60~61쪽 덧셈과 뺄셈 이야기하기

이름 차경미 등록일 20.05.14 조회수 18

1. 교과서 그림을 보며 자녀와 다양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주고 받아보세요.

(이야기에 정확한 수량이 표시되지 않아도 되며 간략하게 더하거나 빼는 상황으로만 이야기해도 됩니다..)

(아이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덧셈이 될 수도, 뺄셈이 될 수도 있어요. 학생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듣고 "엄마는 이렇게 생각했는데, 우리 00이는 이렇게 다양한 생각을 했구나." 라고 칭찬해주세요.

 

 - 놀이터 뒤쪽 나무에 새 5마리가 앉아 있고, 2마리가 날아오고 있어요.

 - 토끼 흔들 놀이 기구 3개과 곰 흔들 놀이기구 2개가 나란히 놓여 있어요.

 - 그네가 4개 있고, 3명의 어린이가 그네를 타고 있구요, 아이 1명이 그네를 타러 오고 있어요.

 - 1명의 아이가 미끄럼틀에서 내려오고, 다른 1명이 미끄럼틀을 타려고 기다리고 있어요. 등

 

2. 각각의 장면을 구체물을 놓으며 덧셈과 뺄셈의 상황을 말로 표현하도록 해주세요.

   수학적 상황을 말로 표현해보는 활동에 자주 노출될수록 덧셈과 뺄셈에 관련된 아이의 수학적 사고력은 풍부해집니다.

 

 (예시1) 놀이터 뒤쪽 나무에 새 5마리가 앉아 있고, 2마리가 날아오는 장면

 - (한 손은 손가락 5개를 펴고, 다른 손은 손가락 2개를 펴면서) 새 5마리가 앉아 있는데 새 2마리가 날아와서 모두 7마리입니다.

 - (모형이나 바둑돌을 5개 먼저 놓고, 2개를 더 가지고 오면서) 새 5마리가 있었는데 2마리가 더 와서 7마리가 되었습니다.

 

 (예시2) 토끼 흔들 놀이기구 3개와 곰 흔들 놀이기구 2개가 나란히 놓여 있는 장면

 -(한 손은 손가락 4개를 펴고, 다른 손은 손가락 2개를 펴면서) 토끼 흔들 놀이 기구가 3개, 곰 흔들 놀이 기구가 2개 있으니 흔들 놀이 기구는 5개입니다.

 -(모현이나 바둑돌 3개와 2개를 모으면서) 토끼 흔들 놀이 기구는 3개, 곰 흔들 놀이 기구는 2개 있어서 흔들 놀이 기구는 5개 입니다.

 

3. 교과서 그림이 아니더라도 집 안의 다양한 상황을 덧셈과 뺄셈으로 표현해보도록 해주세요.

  - 냉동실에 아이스크림이 5개 있었는데, 제가 아침에 1개를 먹어서 지금은 4개가 남았어요. 등

 

이전글 국어 90쪽 마음은 하나 놀이 방법 안내
다음글 국어 83쪽 모음자쓰기 놀이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