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4반

사랑하는 우리반 25명의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갈

노력하며 행복한 504!

 

한 해동안 열심히 노력합시다. ^^*

선생님이 항상 사랑합니다~~~

사랑과 배려가 넘치는 행복한 504
  • 선생님 : 박민주
  • 학생수 : 남 14명 / 여 11명

별자리 조사

이름 신서희 등록일 17.05.19 조회수 200
저는 4월 17일 생으로 양자리 입니다 !

황도 제 1궁. 12궁 기준으로는 3월 21일 ~ 4월 19일 사이, 13성좌 기준으로는 4월 19일 ~ 5월 13일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의 별자리이다.[1] 황도 12궁의 첫 번째 별자리라는 상징성 때문에 매우 유명하지만, 실제로는 별 3개가 삼각형으로 모여있는 게 전부인 작은 별자리다.

그나마 주변에 눈에 띄는 별이 없고 비교적 밝은 별들이 모여 있어서, 위치만 정확히 알고 있다면 찾기 어려운 별자리는 아니다. 하지만 이 별자리에 왜 양자리라는 이름이 붙었는지는 미스테리.[2][3]

고대 수메르에서는 양치기 두무지의 별자리로 알려졌으며, 바빌로니아에서는 농사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불렸다. 본격적인 농사철이 시작되는 시기라서 붙은 이름인 것 같다.

양자리에 얽힌 신화 중 가장 대표적인 이야기는 역시 보이오티아 왕 아타마스의 두 아이 프릭소스와 헬레 남매의 이야기이다. 남매의 친어머니인 구름의 요정 네펠레[4]는 계모의 속임수로 인해 닥친 기근으로 제물로 바쳐져 죽을 위기에 처한 자기 자식들의 모습을 보고 제우스에게 도움을 청했고, 제우스는 헤르메스를 통해 하늘을 달리는 황금양을 보내 아이들을 돕게 했다. 이 황금양이 후에 하늘에 올라가 양자리가 되었다고 한다.[5]

이때 두 아이 중 여동생 헬레는 유럽과 아시아를 가로지르는 해협을 지나다 그만 바다로 떨어져 죽고 만다.[6]이후 이 해협은 '헬레스폰토스[7]'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이후 살아남은 프릭소스는 자신을 구해준 황금양을 잡아(...) 내 누일 왜 죽연! 제우스에게 바치고, 양털은 콜키스 왕 아이에테스에게 헌상되었다. 훗날 이아손이 아르고 호를 타고 찾으러 가는 목표가 된 황금양털이 바로 이것이다.
이전글 별자리 조사 -임근찬-
다음글 5/18 별자리 조사하기 숙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