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반

마음 속 보석을 가꾸며
스스로 행동하는 멋진 어린이

예의바른 어린이, 스스로하는 어린이
  • 선생님 : 차은영
  • 학생수 : 남 11명 / 여 10명

[4월 9일] 오늘의 배움자료

이름 차은영 등록일 20.04.09 조회수 26
첨부파일

<주제1> 함께 알아볼까요

01로 그림 나타내기

컴퓨터는 귀도 없고, 눈도 없고 입도 없어요 그런데 어떻게 명령을 내리고 명령을 알아들을까요?

컴퓨터는 01 두개의 기계어를 씁니다. 이는 350년 전에 라이프니츠가 발명했어요.

영상을 보고 다음 그림을 숫자로 바꾸어 봅시다.

 

 

 

<주제2> 도전해 볼까요 

How old is she?

지난 시간에 의 나이를 묻는 것은 ‘How old are you?’라고 배웠죠. 너가 아닌 다른 사람의 나이는 영어로 어떻게 묻고 답할까요? 노래로 배워봅시다.

A: How old is she? [하우 올드 이즈 쉬?] (그녀의 나이는 몇 살인가요?)

B: She is 6(six) years old. [쉬 이즈 식스 이얼스 올드.] (그녀는 여섯 살이에요.)

 

학습에 참고할 한글대본입니다.

여러분, 연예인 유재석씨는 올해로 몇 살일까요?

오늘은 "How old are you?" 의 업그레이드 표현,

"/그녀는 몇 살이야?" "How old is he/she?" 를 활용해서 유명한 연예인들의 나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옛이야기로 고장의 모습을 살펴봐요!

고장의 옛이야기를 알면 고장의 유래와 특징을 알 수 있고, 옛 사람들의 생활 모습의 자연환경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서울, 부산, 대전 등과 같이 우리가 살고 있는 고장의 이름은 그 고장에서 옛날에 있었던 일이나 땅의 생김새에서 유래한 경우가 많아요.

고장의 이름을 다른 말로 지명이라고도 하는데요! 오랜 시간이 흐르며 지명이 바뀌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우리의 옛 지명과 그 유래를 알아봅시다.


(
우리말 옛지명 유래)

 

 

unnamed

 

 

 

이곳은 어디일까요?

천연기념물 336, 두 개의 섬, 대한민국 소유의 국유지!

, 정답은 독도입니다.

독도의 옛이야기로 독도 지명의 유래를 알아봅시다.

 

이제는 여러분이 직접 찾아봅시다. 독도에는 물골’, ‘코끼리바위’, ‘촛대바위’, ‘숫돌바위라는 장소가 있습니다.

4개의 장소들이 왜 이러한 이름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주제3> 집에서도 즐거운 시간 보내기

[과학 놀이] 밝게 보이는 그림 만들기

L자 홀더 파일을 사용해 어둠 속에서도 밝게 보이는 그림을 만들 수 있어요

준비물: L자 홀더 파일, A4용지, 검은색 종이, 매직, 두꺼운 종이

[놀이 방법]

A4용지를 넣은 L자 홀더 파일에 자신이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려요

그림을 그린 후 L자 홀더 파일에 있던 A4용지를 꺼내고 검은색 종이를 끼워 넣어요

돋보기 모양의 그림을 그린 후 잘라요. 그리고 그 뒤에 두꺼운 종이를 덧대요

두꺼운 종이를 덧댄 돋보기 모양의 그림을 L자 홀더 파일에 넣어요

어떤 그림이 밝게 보이는지 이야기해요

놀이 소개 자료: https://blog.naver.com/bbunbbun3/221625962061

 

 

 

 

<주제4> 오늘의 미션

실내 철인 3종 경기

어제 그렇게 초코 디저트를 먹어서 살이 쪘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사실인가요?

그럼 오늘은, 즐거웠던 어제의 달콤함을 활기찬 에너지로 바꿔볼까요?

더욱 더 재밌어지고! 땀은 송골송골 맺히는! 실내 철인 3종 경기 세 번째를 도전해봅시다!

준비물: 신문지, 포스트잇, 인형

 

[미션 방법]

바람인간: 몸에 포스트잇 10장을 붙이고(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붙여주기) 누가누가 빨리 떼는가?

홍학의 후예: 신문지 면적이 계속 줄어드는 상황 속에서 누가누가 균형을 잘 잡고 발로 버티는가?

생각하는 사람: 투명의자 자세에서 허벅지 위에 인형을 올려놓고 인형이 떨어지지 않게 누가누가 더 오래 버티는가?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포즈 취하기)

이전글 [4월 13일] 오늘의 배움자료 (4)
다음글 [4월 8일] 오늘의 배움자료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