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주 8월 31일(월)~9월 4일(금) | 구분 | 8/31(월) | 9/2(화) | 9/2(수) | 9/3(목) | 9/4(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단원명 | 복습 |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 학습 주제 | 국어 1학기 9단원 복습 | 책을 읽은 경험 말하기 | 글을 읽고 재미있는 부분 찾기 | 글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점 말하기 | 낱말의 받침에 주의하며 글 쓰기 | 교과서 | 국어 6-11 | 국어 12-15 국어활동 8-9 | 국어 16-19 | 국어 20-23 | 학습 활동 | 도입 | 그림일기 알기 |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준비 학습 | ‘발가락’ 시 읽기 | 돌잔치에서 하는 일 알아보기 | 받침 노래 익히기 | 전개 | 그림일기 쓰는 방법 | 책을 읽은 경험 떠올리기 | 시 내용을 생각하며 물음에 답하기 | 국어 16-19쪽 글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점 말하기 | 받침의 모양 살피며 문장 읽기, 글자의 짜임 살펴보기 | 정리 | 그림일기 쓰기 | 주인공 이름 말하기 놀이하기 정리 활동지 풀기 | 새 내용을 읽고 떠오르는 장면 그리기 국어활동 8-9쪽 풀기 | 새롭게 알게된 내용을 떠올리며 돌잡이 상 그려보기 | 낱말 쓰기 활동(붙임 1 활용) 활동지 풀기 | 참고 사항 | 활동지 | 활동지 | 색칠도구, 국어활동 | 활동지, 색칠도구 | 확인문제, 활동지 | 2 차시 | 과목 | 통합 | 수학 | 수학 | 수학 | 수학 | 단원명 | 복습 | 100까지의 수 | 1. 100까지의 수 | 1. 100까지의 수 | 1. 100까지의 수 | 학습 주제 | 여름나라 복습하기 | 60,70을 알아봅시다. | 80,90을 알아봅시다. | 99까지의 수 알아보기 | 99까지의 수 알아보기 | 교과서 | 수학 6-11 | 수학 12-13 수학익힘 6-7 | 수학 14-15 | 수학 16-19 | 학습 활동 | 도입 | 오감으로 여름 느끼기 | 배운 내용 복습하기 수학익힘 5쪽 풀기 | 어제 배운 내용 복습하기 | 노래를 부르며 배운 내용 떠올리기 | 배운 내용 복습하기 | 수학 교과서 실펴보기 | 전개 | 여름 동시 감상하기 여름하면 떠오르는 것 이야기 하기 | 80,90을 알고 두 가지 방법으로 읽기 | 99까지의 수를 읽는 방법을 알아보기 | 99가지의 수를 읽는 방법 알고 문제 풀기(수학 16-19쪽) | 60, 70을 알아보기 | 정리 | 여름 동시로 시화 만들기 | 활동지, 수학익힘 풀기 | 활동지 풀기 | 수학 익힘책 풀기(8-11쪽) | 수학 활동지 풀기 | 참고 사항 | 활동지 | 활동지 | 활동지, 수학익힘 | 활동지 | 수학익힘 |
※ 3, 4, 5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8/31(월) | 9/2(화) | 9/2(수) | 9/3(목) | 9/4(금) | 3 차시 | 과목 | 통합 | 통합 | 통합 | 통합 | 통합 | 단원명 | 복습 | 내 이웃 이야기 | 내 이웃 이야기 | 1. 내 이웃 이야기 | 1. 내 이웃 이야기 | 학습 주제 | 여름 나라 복습하기 | 이웃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기 | 수업 만들기(뒷집 준범이) | 이웃들과 인사할 때의 인사 예절 알기 | 놀이터에서 이웃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할 규칙 알기 | 교과서 | 가을 8-9 | 가을 14-15 | 가을 16-17 | 가을 18-19 | 학습 활동 | 도입 | 비오는 날 안전한 생활 하기 | 이웃에 대한 노래 감상하기 | 이웃 사촌 동화 감상하기 | 교과서를 보며 이웃 간에 인사를 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하고 인사 예절 알아 보기 | 놀이터에서 지켜야 할 규칙 생각하기 | 전개 | 태풍 대처 요령 알기 | 우기 가족과 가까운 이웃 생각해 보기 | ‘뒷집 준범이’ 동화를 듣고 나오는 이웃 찾아보기 | 교과서를 보며 놀이터에서 이웃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할 행동 알아보기 | 정리 | 폭염으로부터 안전한 생활 하기 | 이웃에 대한 동화 듣기 | ‘뒷집 준범이’ 활동지 풀기 | 가족과 인사 놀이 하기 | 활동지 풀기 | 참고 사항 | 확인 문제 |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 활동지 | 활동지 | 활동지 | 4 차시 | 과목 | 창체 | 통합 | 창체 | 창체 | 통합 | 단원명 | 걱정상자 독후 활동 | 1. 내 이웃 이야기 | 바른 손 씻기와 양치질 방법 알아보기 | 줄넘기 하기 | 1. 내 이웃 이야기 | 학습 주제 | 내 이웃 이야기 공부게시판 만들기 | 버스를 탈 때 지켜야 할 일 알아보기 | 교과서 | 가을 10-13 | 가을 20-21 | 학습 활동 | 도입 | 걱정 상자 이야기 듣기 | 이웃 노래 부르기 | 손 씻기와 양치질을 해야하는 이유 생각해 보기 | 줄넘기 시작 전 준비운동, 줄넘기 길이 조절하기 | 버스 안전 노래 부르기 | 전개 | 내 생각 이야기 하기 | 가을 교과서를 보며 단원에서 할 활동 살펴보기 | 손 씻기 방법 알고 실천하기 | 줄넘기 기초 알아보기 | 여러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장소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방법 알아보기 | 정리 | 힘을 주는 응원의 말 표현하기 | 공부 게시판 색칠하기 | 양치질 하는 방법 알고 실천하기 | 줄넘기 따라하기 | 색종이로 버스를 접고 지켜야 할 행동 쓰기 | 참고 사항 | 종합장, 색칠 도구 | 활동지, 색칠 도구 | 매일 실천하기 | 줄넘기, 안전한 장소 | 색종이 | 5 차시 | 과목 | | | | | 창체 | 단원명 | 빙고놀이 하기 | 학습 주제 | 교과서 | 학습 활동 | 도입 | 빙고 놀이 하는 방법 알기 | 전개 | 숫자 빙고 놀이 하기 | 정리 | 한글 자음 빙고 놀이 하기 | 참고 사항 | 색종이 또는 종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