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주 6월 8일(월)~6월 12일(금) | 구분 | 6/8(월) | 6/9(화) | 6/10(수) | 6/11(목) | 6/12(금) | 1 차시 | 과목 | 등교 수업 | 국어 | 등교 수업 | 국어 | 국어 | 단원명 | 5. 다정하게 인사해요 | 5. 다정하게 인사해요 | 5. 다정하게 인사해요 | 학습 주제 | 상황에 맞는 인사말 하기 | 바르게 인사하기 | 5단원 정리하기 | 교과서 | 국어 132-135쪽 국어활동 62-63쪽 | 국어 136-140쪽 | 국어 141쪽 | 학습 활동 | 도입 | 수업 인사송 부르기 | 하루 동안 하는 인사말을 떠올려 보기 | 국어 141쪽을 보고 알맞은 인사말을 찾아 색칠해 봅시다. | 전개 | <활동1> 그림을 보고 인사말 하는 상황 알아보기 <활동2>인사말 놀이 하기 | <활동1>알맞은 인사말을 찾아 선으로 이어보기 <활동2>인사 노래 부르기 | 정리 | ☑ ⏰ 국어활동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며 국어활동 62-63쪽 바른 인사말을 찾아 색칠해 봅시다. | ☑ ⏰ 국어 주변에서 만나는 어른께 인사해 봅시다.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2 차시 | 과목 | 통합(여름) | 통합(여름) | 통합(여름) | 단원명 | 우리는 가족입니다.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 학습 주제 | 함께 해서 좋아요 | 가족과 함께 놀아요 | 예절을 지켜요 | 교과서 | 여름 48-51쪽 | 여름 52-53쪽 | 여름 54-55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영상 시청하며 가족의 행사에 대해 생각해보기 | 다섯 손가락 이야기를 보며 가족에 대해 생각해보기 | 동영상을 보며 가족이나 친척 사이에 지켜야할 예절 생각해보기 | 전개 | <활동> 우리 가족 행사 조사하여 조사표 만들기 | <활동1>스트레칭하기 <활동2>실뜨기 놀이하기 <활동3>돼지씨름하기 | <활동1> 상황에 맞는 예절 바른 행동 이야기하기 <활동2> 식사할 때의 예절 알아보기 | 정리 | 우리 가족의 행사를 조사하며 알게된 점 이야기하기 | 가족과 함께 놀이한 후 감상 말하기 | 식사 예절에 대한 문제 풀기 | 참고 사항 | <활동지> 우리 가족 행사 조사표 | 다치지 않게 조심히 해요 | 부모님 확인 |
※ 3, 4, 5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6/8(월) | 6/9(화) | 6/10(수) | 6/11(목) | 6/12(금) | 3 차시 | 과목 | 등교 수업 | 통합(여름) | 등교 수업 | 통합(여름) | 통합(여름) | 단원명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 학습 주제 | 함께 해서 좋아요 | 가족과 함께 놀아요 | 예절을 지켜요 | 교과서 | 여름 48-51쪽 | 여름 52-53쪽 | 여름 54-55쪽 | 학습 활동 | 도입 | <활동> 우리 가족 행사표 만들기 준비물: 색종이, 도화지, 싸인펜, 색연필, 가위, 풀 | 가족과 함께 놀이 준비하기 | 올바른 젓가락질을 해야하는 이유 생각하기 | 전개 | <활동1>쓰러질때까지 가위바위보 놀이하기 <활동2> 가라사대 놀이하기 | <활동1> 젓가락질 하는 방법 알기 <활동2> 콩 옮기기 놀이하기 준비물: 젓가락, 콩, 종이컵 2개, 점수 기록판 | 정리 | ☑ 만든 행사표를 감상하여 봅시다. | ☑ 가족과 놀이를 하며 재미있었던 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 ☑ 예절 바른 행동을 다짐해 봅시다.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활동지> 콩 옮기기 점수 기록판 | 4 차시 | 과목 | 창체(입학초기적응활동) | 창체(입학초기적응활동) | 통합(여름) | 단원명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 학습 주제 | 몸을 깨끗이 하는 방법 알고 실천하기 | 자기의 옷과 신발 정리하기 | 실천해 봐요 | 교과서 | 여름 56-57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영상 시청하며 몸을 깨끗이 해야 하는 이유 생각하기 | 동영상 시청하며 자기의 옷과 신발을 정리해얗 하는 이유 생각해보기 | 행복한 신발 가족 동용상 보기 ☼ 동기유발 | 전개 | <활동1>올바른 이닦기 방법 알고 실천하기 <활동2>올바른 손씻기 방법 알고 실천하기 | <활동>옷과 신발 정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 <활동> 자기의 행동을 돌아보고 가족 간에 지켜야 할 예절 생각하기 | 정리 | 몸 깨끗이 하기 다짐하기 | 옷, 신발 정리에 대한 다짐 | 앞으로의 행동 다짐하기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5 차시 | 과목 | 창체(입학초기적응활동) | 창체(입학초기적응활동) | 창체(안전) | 단원명 | 학습주제 | 쓰레기 함부로 버리지 않기 | 자기 물건 이름쓰기 | 가족과 함께 | 교과서 | 안전 28-29쪽 | 학습활동 | 도입 | 동영상을 보며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아야 하는 이유 생각해보기 | 자기 물건에 이름을 쓰면 좋은 점 생각하기 | <활동1> 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노는 방법을 알아보고 가족과 함께 익혀보기 <활동2> 시설물을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알고 가족과 함께 익혀보기 | 전개 | <활동1>쓰레기의 수명 알아보기 <활동2>분리수거 알아보기 | <활동> 자기의 물건을 살펴보고 이름 쓰기, 제자리에 정리하기 | 정리 | 분리수거 문제 풀기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