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b・a・p 프로젝트 | 실행기간 | 9월 23일 – 11월 1일 |
프로젝트 절차 | 관련 과목 | 핵심프로젝트 활동 | 핵심역량 | 날짜 | 차시 |
계획수립 | 국어 | ▪프로젝트 계획하기 -프로젝트 안내, 주제망 짜기, 소주제 선택하기 | 지식정보처리 의사소통 | 9/23 | 1 |
개방적 탐구 | 국어 음악 | ▪읽기 전 활동① ‘발레’, ‘할아버지’? -제목을 보고 떠오르는 이미지 이야기하기(발레-호두까기 인형 감상, 할아버지) -제목, 표지를 보고 나의 버전의 ‘발레하는 할아버지’ 이야기 써보기 | 지식정보처리 의사소통 창의적 사고 | 9/23 | 2~3 |
국어 음악 | ▪읽기 전 활동② 뮤지컬에 한걸음 다가가기 -뮤지컬(연극) ‘캣츠’ 작품 일부분 감상하며 연극 대본(희곡)을 어떻게 연극으로 표현하는지 알아보기 -역할 선정을 위한 오디션 과정을 알아보고 오디션 진행 과정에서 할 수 있는 역할 찾아보기 | 심미적감성 지식정보처리 공동체 | 9/24 | 4 |
국어 음악 | ▪읽는 중 활동① 오선의 선율로 노래하기 -인물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동요 찾기 -책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 단어를 골라 가사 내용 만들어보기 -합창 연습하기 | 창의적사고 심미적감성 의사소통 | 9/25 9/30 10/7 10/14 | 5~11 |
표현 공유 | 국어 미술 | ▪읽는 중 활동② 인사이드 아웃 -책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질문 만들기 -장면을 정하여 주인공들의 마음 속 들여다보기 -주인공 인형을 만들고 감정 표현하기 -‘내가 주인공이라면?’을 상상하며 장면을 바꿔보기 | 의사소통 창의적사고 공동체
| 9/30 | 12~13 |
국어 도덕 | ▪읽기 후 활동① 소주제 선택 활동 -책을 추천하는 글쓰기 -책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책 광고 만들기 | 의사소통 창의적사고 | 10/1 | 14~15 |
실과 | ▪읽기 후 활동② 성역할 고정관념 (양성평등) -남자가 하는 일, 여자가 하는 일처럼 고정관념이 있는 행동, 사례 조사하기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가사일 경험해보기(쿠션 만들기) | 의사소통 공동체 심미적감성 | 10/2, 10/16 | 16~19 |
미술 | ▪읽기 후 활동③ 추억의 포스터 만들기(세대이해) -학습 발표회에 초대하는 초대장, 포스터를 부모님, 조부모님 세대에 어울리게 꾸며 부모님께 전달하기 | 공동체 창의적사고 의사소통 심미적감성 | 10/11, 10/18
| 20~23 |
국어 음악 미술 | ▪뮤지컬 공연발표 연습하기 -뮤지컬 연습한 부분 다 함께 맞춰보기 -수정, 보완해야 할 부분 이야기 나누기 -프로젝트 전시 마당 꾸미기 | 공동체 심미적감성 의사소통 | 10/21 ~30 | 24~32 |
국어 음악 미술 | ▪프로젝트 발표하기 -뮤지컬 공연하기 -프로젝트 활동 전시하기 | 지식정보처리 의사소통 | 10/31 | 33~34 |
국어 | ▪프로젝트 소감 나누기 책을 읽은 과정을 떠올리며 자신의 독서 과정 점검하기 뮤지컬 공연 과정에 대해 소감나누기 | 의사소통 | 11/1 | 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