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전담 교과전담

3~6학년 영어전담(김민영), 3도덕/4~6학년 과학전담(손용창), 보건(이현주), 영양(김애경), 독서(이민경,김보람), 체육(정진성)

정을 배우며 꿈을 낚는 오창 전담 및 지원교육
  • 선생님 :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5-2수업안

이름 손용창 등록일 17.05.18 조회수 27

5-2 과학 [식물] 배움중심 수업안

 

이 단원에서는 여러 식물이 주변에 있음을 알고, 식물이 스스로 양분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활동이 주요 내용이다. 교과서에 있는 많은 내용을 되풀이하면서 식물 구조와 기능을 먼저 이해한 뒤, 궁금한 내용을 추출하여 세밀하게 관찰하고 현미경을 활용하여 살피는 활동으로 이어지며, 학교텃밭과 화분의 식물을 직접 만지며 결과를 기록하는 학습을 전개한다.

 

일 시

2017. 5. 19. 6교시

참 여

5학년 2반 학생과 교사 손용창

수업친구(공동기획 수업촬영) 5-1교사 정윤수

단 원

3. 식물의 구조와 기능(4/11차시)

성취기준

뿌리, 줄기, , 열매 기능의 연결성을 설명하기

배움주제

식물의 구조와 기능

핵심역량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문제를 만들고 그것에 맞는 답을 연결하며, 친구와 대화하며 몸으로 표현하면서 생태감수성(생명) 체득화하기

참여조직

짝 활동 개별 활동 서로 대화하며 찾기 모둠으로 표현하기

과 정(시간)

활동 내용

배움

열기

(5)

수업준비 공책준비

수업열기 지난 공부 되살려 생각하기, 사진자료보기, 학습활동 확인하기

- 수업도우미 정하기

주의: 네이버밴드 화면 준비하기

같이

배우기

(25)

문제와 답 연결하기

- 교과서 내용을 근거로 문제(뿌리, 줄기, , 꽃과 열매)와 정답지를 만듦

- 문제를 고르고(추첨), 답을 찾아주기(다니며 붙여주기) 활동 전개

주의: 종이 미리 나누어주기, 풀과 문제함 모둠 준비하여 시간절약

식물의 기능 몸으로 표현하기

- 식물의 구조와 관련한 기능을 몸으로 이해하기

- 미션 예) 수술의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옮겨 붙는 꽃가루받이를 표현하세요

 

주의: 앞단계에서 문제를 내고 연결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JUMP과제 작성

표현과 상상의 게임형태로 즐겁게 참여하도록 유도함

JUMP과제는 미리 학생개인 또는 모둠에 조용히 전달함

혼자

배우기

(10)

◎ ?!쓰기 - 학습내용을 문장으로 완성하기, 활동하고 싶은 내용 기록하기

형성평가 문제 풀기

서로 감사하고 수업마치기

 

주의: ?!쓰기결과가 다음 학습내용 방향 정하기 중요 근거

상시평가 관점과 방법

친구와 협력하며 참여하는가?

관찰, 친구평가

공책(포트폴리오)에 학습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는가?

공책 결과 확인

이전글 2학기 과학 4,5,6학년 전체 수업 흐름도
다음글 52문제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