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4반

나는 무엇보다 소중하고, 너는 나만큼 소중하다.


나를 존중하기, 남을 존중하기, 우리를 존중하기

함께 행복한 우리 5학년 4반
  • 선생님 : 이수경
  • 학생수 : 남 15명 / 여 12명

2018 샛별컴퓨터꿈나무축제 안내(20일까지 신청)

이름 이수경 등록일 18.06.19 조회수 58

아래 계획을 읽어보고, 참가 희망자는 6월 20일까지 선생님에게 알려주세요~


2018. 샛별컴퓨터꿈나무축제 계획

샛별초등학교

 

 

1. 방 침

. 컴퓨터꿈나무 축제는 5~6학년 희망자에 한해 실시한다.

. 프레젠테이션, 컴퓨터 디자인, SW 제작 세 부문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2. 세부 추진 계획

. 프레젠테이션

구성

교내 5 ~ 6학년 희망자(21팀으로 구성)

일시

2018626() 9:00-14:00(자료제작 180, 발표 5)

장소

컴퓨터 B

주안점

21팀 구성, 1팀당 2대의 PC 제공

인터넷 정보검색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주제에 적합한 창의적, 논리적 문서(보고서) 작성 능력

팀별 협력을 통한 발표 자료 제작 및 발표 능력(협업을 위한 USB메모리나 웹메일등 이용은 조별 자유 선택)

내용

종목: 정보검색,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작성, 발표

한글2010, 파워포인트2010 제공 (그 외는 개인별 설치 가능)

타인이 제작한 틀(템플릿)은 사용할 수 없음

프레지 등과 같이 온라인 상에서 제작하는 방식은 보안 및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사용할 수 없음

보고서 작성: 주제 적합성, 창의적·논리적 문서작성 능력

180

프레젠테이션 작성: 보고서 내용 요약 작성

발표 (5분 이내): 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 제출 후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이용하여 팀별 발표.

(지역예선대회는 실정에 따라 발표 생략 가능)

 

 

 

 

 

 

 

. 컴퓨터 디자인

대상

교내 5 ~ 6학년 희망자(개인대회)

일시

2018628() 9:00-14:00(180)

장소

컴퓨터 B

주안점

주어진 주제에 대한 내용을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디자인하는 능력

형태: 포스터, 캐릭터, 로고 등

주제 및 형태는 대회 당일 공지

대회 후 인터넷을 통해 작품을 공개할 예정이므로 저작권 준수 필수

내용

종목 및 시간: 컴퓨터디자인 180

Photoshop, Illustrator CS6 제공(그 외는 개인별 설치 가능)

(지역예선대회는 교육지원청에서 실정에 맞게 SW 제공하여 운영)

태블릿, 디지타이저, 펜 마우스 등 사용 가능 (다른 수험생에게 방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하며, 개별 지참 및 개별 설치함. 가능한 작은 크기의 기기를 사용할 것!)

인터넷 활용은 허용하나 50%이상 편집 수정하여 사용한다.

(, 화면상에 출처 반드시 명시)

결과물 파일과 더불어 소스 파일도 같이 제출한다.

(저작권, 대리작 등 판별을 위함)

 

. 소프트웨어(S/W) 제작

대상

교내 5 ~ 6학년 희망자(개인대회)

일시

2018629() 9:00-14:00(자료제작 180, 발표 5)

장소

컴퓨터 B

대회내용

* 측정분야 : S/W를 활용한 코딩(coding) 및 과제해결력, 발표경진

* 대회방법

-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스크래치 코딩 능력을 활용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 제시된 주제 및 개괄적인 이야기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작성하고 발표

- 동점자 처리는 배점 높은 영역 고득점자 우선

* 프로그램 : Scratch 2.0(오프라인 에디터)

주안점

교과 또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내용

종목 및 시간

-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코딩 능력: 180

- 발표: 5(시간제한), 자신의 문제 해결 과정을 간단히 설명

스크래치 버전 2.0(오프라인 에디터) 제공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안해 보고 이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코딩하여 해결하기

이전글 2018년 6월 20일 수요일
다음글 2018년 6월 19일 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