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계획을 읽어보고, 참가 희망자는 6월 20일까지 선생님에게 알려주세요~
2018. 샛별컴퓨터꿈나무축제 계획 샛별초등학교 1. 방 침 가. 컴퓨터꿈나무 축제는 5~6학년 희망자에 한해 실시한다. 나. 프레젠테이션, 컴퓨터 디자인, SW 제작 세 부문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2. 세부 추진 계획 가. 프레젠테이션 구성 | 교내 5 ~ 6학년 희망자(2인 1팀으로 구성) | 일시 | 2018년 6월 26일(화) 9:00-14:00(자료제작 180분, 발표 5분) | 장소 | 컴퓨터 B실 | 주안점 | ∘2인 1팀 구성, 1팀당 2대의 PC 제공 ∘인터넷 정보검색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주제에 적합한 창의적, 논리적 문서(보고서) 작성 능력 ∘팀별 협력을 통한 발표 자료 제작 및 발표 능력(협업을 위한 USB메모리나 웹메일등 이용은 조별 자유 선택) | 내용 | ∘종목: 정보검색,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작성, 발표 | ∘한글2010, 파워포인트2010 제공 (그 외는 개인별 설치 가능) ∘타인이 제작한 틀(템플릿)은 사용할 수 없음 ∘프레지 등과 같이 온라인 상에서 제작하는 방식은 보안 및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사용할 수 없음 | ∘보고서 작성: 주제 적합성, 창의적·논리적 문서작성 능력 | 180분 | ∘프레젠테이션 작성: 보고서 내용 요약 작성 | ∘발표 (5분 이내): 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 제출 후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이용하여 팀별 발표. (지역예선대회는 실정에 따라 발표 생략 가능) |
나. 컴퓨터 디자인 대상 | 교내 5 ~ 6학년 희망자(개인대회) | 일시 | 2018년 6월 28일(목) 9:00-14:00(180분) | 장소 | 컴퓨터 B실 | 주안점 | ∘주어진 주제에 대한 내용을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디자인하는 능력 ∘형태: 포스터, 캐릭터, 로고 등 ∘주제 및 형태는 대회 당일 공지 ∘대회 후 인터넷을 통해 작품을 공개할 예정이므로 저작권 준수 필수 | 내용 | ∘종목 및 시간: 컴퓨터디자인 180분 | ∘Photoshop, Illustrator CS6 제공(그 외는 개인별 설치 가능) (지역예선대회는 교육지원청에서 실정에 맞게 SW 제공하여 운영) ∘태블릿, 디지타이저, 펜 마우스 등 사용 가능 (다른 수험생에게 방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하며, 개별 지참 및 개별 설치함. 가능한 작은 크기의 기기를 사용할 것!) | ∘인터넷 활용은 허용하나 50%이상 편집 수정하여 사용한다. (단, 화면상에 출처 반드시 명시) | ∘결과물 파일과 더불어 소스 파일도 같이 제출한다. (저작권, 대리작 등 판별을 위함) |
다. 소프트웨어(S/W) 제작 대상 | 교내 5 ~ 6학년 희망자(개인대회) | 일시 | 2018년 6월 29일(금) 9:00-14:00(자료제작 180분, 발표 5분) | 장소 | 컴퓨터 B실 | 대회내용 | * 측정분야 : S/W를 활용한 코딩(coding) 및 과제해결력, 발표경진 * 대회방법 -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스크래치 코딩 능력을 활용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 제시된 주제 및 개괄적인 이야기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작성하고 발표 - 동점자 처리는 배점 높은 영역 고득점자 우선 * 프로그램 : Scratch 2.0(오프라인 에디터) | 주안점 | ∘교과 또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 내용 | ∘종목 및 시간 -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코딩 능력: 180분 - 발표: 5분(시간제한), 자신의 문제 해결 과정을 간단히 설명 | ∘스크래치 버전 2.0(오프라인 에디터) 제공 |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안해 보고 이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코딩하여 해결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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