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6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5-6반
  • 선생님 : 안덕화
  • 학생수 : 남 10명 / 여 13명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 직지 (채지원)

이름 이규혁 등록일 17.05.11 조회수 49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 직지(直指)

 

1. 직지의 명칭
청주 흥덕사에서 1377년에 금속활자로 간행한 책의 이름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 입니다. 이 책의 이름을 줄여서 불조직지심체요절, 직지심체요절, 직지심체, 직지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1972년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주최한 책 전시회에 직지심경이라 소개되면서 한때 잘못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불교에서 경은 불교경전을 뜻하는 것입니다.

 

2. 금속활자 의미

인쇄술은 인류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 끝에 발명한 것으로 인류문화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 인류는 책을 베끼는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했습니다. 그런데 책을 베끼는 것은 그 과정에서 틀린 글자나 빠지는 글자 등이 많아 본문의 내용을 다르게 하는 단점이 있어 지식과 문화수준이 점차 발달하고 수요가 많아지면서 인쇄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3. 금속활자 종류와 특징

교니활자

교니활자는 흙이나 진흙을 구워서 만든 활자로 도활자 라고도 합니다. 활자인쇄술의 효시로 알려지고 있는 교니활자 인쇄술은 중국 송나라 경력연간에 필승에 의하여 발명된 것으로 교니에 문자를 새기고 그것을 불에 구워서 만든 활자로 서적을 간행하는 인쇄술입니다. 북송의 정치가, 군사가, 과학자였던 심괄이 쓴 몽계필담의 기술에는 필승의 교니활자 인쇄술 발명에 관하여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활자

목활자는 장방형의 나무조각에 문자, 숫자, 기타 기호 등을 한 자씩 조각하여 만든 활자로 나무활자라고도 합니다. 목활자 는 교니 활자 인쇄술이 발명되었을 때에 이미 시험적으로 사용되기는 하였으나 실용화 되지는 못했다. 목활자 인쇄술이 실용에 성공한 것은 원대의 왕정에 이르러서였습니다.

이전글 임충민공충렬사
다음글 윤정연(직지심체요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