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글쓰기 디딤돌 | 쓴 날짜 |
1 | 내 이름 | 내 이름의 뜻, 내 이름에 대한 나의 생각, 내 이름을 이렇게 지은 이유 등을 자유롭게 써봅시다. 내 이름이 싫거나 좋았던 적은 없나요? 나의 이름의 뜻에 걸맞게 살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 |
2 | 학교 오는 길 | 아침에 일어나서 교실에 오기까지 아주 자세하게 그림을 그리듯이 쓰세요. 예) 놀이터 쪽으로 쭉 올라가면 왕마트가 보이고, 왕마트와 건물 사이의 길을 쭉 올라가면 왼쪽에는 U마트가 있고, 오른쪽에는 덕성떡집이 있고, 그 옆을 보면 공사하는 곳이 있다. 거기서 50발자국 가면 우리 학교 정문이 보인다. | |
3 | 요술램프 | 나에게 요술램프가 있다면 세 가지 소원으로 빌고 싶은 것과 그 이유는? | |
4 | 음식 | 내가 좋아하는 음식, 내가 싫어하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쓰기 | |
5 | 나에 대한 연구 | 내가 잘 하는 것들을 15가지 이상 쓰기 (작은 것도 좋아요!) | |
6 | ‘금똥’을 누었어! | 아침에 일어나서 시원하게 볼일을 보았다. 물을 내리려고 변기를 보는 순간, 아니 이럴 수가! 내 똥이 24K 순금이다! 내가 만약 ‘금똥’을 누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상상력을 발휘해서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 |
7 | 친구란? | 우리 주변에는 많은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에는 정말 내 맘에 쏙 드는 친구도 있을 것이고, 마음이 잘 맞지 않는 친구도 있습니다. 좋은 친구란 어떤 친구일까요? 또 바람직한 친구의 모습은 무엇일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 |
8 | 내가 되고 싶은 동물 | 나는 다시 태어난다면 (이 동물)이 되어 (어떻게) 살 것이다. 그 이유는? | |
9 | 투명인간 | 내가 만약 투명인간이 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투명인간이 된다면 어떤 일들을 해보고 싶나요? 구체적인 이유와 함께 투명인간이 된 나의 하루를 구체적으로 적어봅시다. | |
10 | 타임머신 | 타임머신을 딱 1번만 이용할 수 있다. 과거로 갈까? 미래로 갈까? 가서 무엇을 할까? 그런 선택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
11 | 교실의 생각 | 우리 교실은 우리가 없는 밤 동안 무슨 생각을 할까요? | |
12 | 아름다운 사람 | 선생님은 친구들에게 따뜻한 말을 전할 줄 알고,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친구들을 보면 참 대견하고, 그 친구가 반짝 반짝 빛나 보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아름다운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 |
13 | 화해의 왕 | 친구와 혹은 가족과 싸우고 나서 화해하는 좋은 방법은? 나의 경험과 생각이 잘 드러나는 글을 써봅시다. | |
14 | 100만원이 생겼다! | 나에게 100만원이 생긴다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
15 | 칭찬합니다! | 선생님은 미처 못 봤지만 내가 했던 좋은 일들을 칭찬해봅시다. 오늘은 내가 스스로 선생님이 되어 나를 마음껏 칭찬해봅시다. | |
16 | 마법 지우개 | 창피하고 부끄러운 순간을 지우개로 지울 수가 있다면, 언제 어떤 순간을 지우고 싶은가요? 지우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
17 | 아름다운 실천 | 지금까지 살면서 내가 실천한 아름다운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써보세요. 그 때의 상황과 내 마음이 잘 드러나게! | |
18 | 내가 엄마, 아빠가 된다면? | 미래의 아들, 딸들에게 보내는 편지! 내가 부모님이 된다면 아이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써보세요. | |
19 | 뿡 했더니, 우주야 | 방귀를 뿡! 하고 크게 뀌었는데 에구머니나, 우주로 튕겨져 나갔다. 이 다음의 이야기를 상상력을 발휘해서 이어 써보자. | |
20 | 바른 글씨쓰기 자유주제 | 어떤 주제든 좋다! 좋아하는 동화책이나 시 한편을 따라 쓰는 것도 좋다! 단, 내가 쓸 수 있는 ‘최고의 글씨로’ 쓰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