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협동하며 공부하고 즐거운 놀이를 나눠요. 

더디가도 여럿이 함께
  • 선생님 : 김창훈
  • 학생수 : 남 13명 / 여 13명

9월 2주

이름 김창훈 등록일 18.09.10 조회수 12

 

즐거운 주간 학습

92(9/10~9/14)

명지초등학교 1학년 1반 김창훈

다음주 학습내용

국어(6)

-겪은 일 글로 쓰기(일기)

-생각을 문장으로 나타내기, 여러 개의 문장으로 표현하기

수학(4)

-100까지의 수

-덧셈과 뺄셈(받아 올림과 내림이 없는)

통합(9)

-감사 마음 표현하기

-추석 음식 만들기(송편 먹기)

-추석에 입는 옷(한복 체험, 베짜기)

창체(4)

-전래놀이(2)

-안전한 생활: 교통안전

-학년 특색: 공동체 놀이

기타

 

이번주는 이렇게 공부했어요

국어: 2학기에는 국어 7단원. 겪은 일을 글로 써요와 관련하여 매주 월요일 마주이야기 시간에 주말에 있었던 일을 일기로 쓰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첫 시간이었던 이번 주는 돌아가면서 쓴 일기를 발표하며 친구의 주말 이야기를 듣고 바른 자세로 발표하고 바르게 듣는 연습도 했습니다. 또한 1학기 때 배운 문장을 떠올리며 그림을 보고 문장 만드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누가’,‘무엇을’,‘합니다.’의 문장 형식을 다른 색으로 표현하여 시각적으로 연습을 하고 친구가 행동을 하면 그 행동을 보고 문장을 말하는 놀이도 하였습니다. 1학기에 배운 문장 부호를 복습하며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에 대해 배웠습니다. 함께 책을 읽으면서 문장 부호를 찾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학: ‘시계보기와 규칙 찾기단원을 마무리하며 문제를 풀었습니다. 시각을 듣고 모형 시계를 가지고 시각을 맞출 수는 있으나 아직 시침과 분침을 직접 그리는 것을 어려워하며 특히 몇 시 30의 시침의 위치를 헷갈려 합니다. 이어서 핀란드 수학 교과서를 활용하여 100까지의 수와 받아 올림과 내림이 없는 덧셈과 뺄셈을 학습하였습니다. 그림이나 수블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연스럽게 수개념을 익히게 됩니다. 아직은 구체물이 필요한 시기이니 가정에서 복습하실 때에도 무리하게 암산만을 강요하지 마시고 구체물을 활용하도록 해주세요.

통합: ‘명절을 어떤 날일까요?’라는 책을 통해 설날, 대보름, 단오, 추석 각 명절에 하는 일, 민속놀이, 음식 등을 알아보고 책에 나오는 그림을 색칠하고 명절별로 분류해보았습니다. 교과서로 학습하기 보다는 그림책을 통해 학습하는 것에 더욱 재미를 느끼고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전래놀이: 새로운 놀이 진치기를 배웠습니다. 규칙이 조금 어렵지만 친구를 도와주는 놀이를 통해 서로 협동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자신의 비석을 꾸미고 그 비석으로 비석치기를 하였습니다. 이런 놀이를 통해 협동과 배려뿐 아니라 균형 감각, 인내, 협응 능력 등을 키워 나갑니다.

안전한 생활: 교통 표지판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각 상황에 맞는 교통표지판을 공부하였습니다. 안전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른들의 모범적인 행동입니다. 바쁘시고 귀찮더라도 교통법규를 더욱 준수해주신다면(신호위반, 무단횡단, 불법주정차 등) 아이들도 그 모습을 본받아 안전하게 생활할 것입니다.

당부사항

 

알림장과 필통을 꼭 챙기세요.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멈춘다, 살핀다, 건넌다!’ 3가지 약속 꼭 기억해요.

실내에서는 뛰거나 장난치지 않으며 우측통행을 해요.

친구는 장난으로라도 때리지 않아요.

사물함과 책상 서랍을 항상 정리정돈 해요.

9/13() 한복체험: 추석을 앞두고 추석을 주제로 학습하고 있습니다. 목요일에는 한복을 입고 어른께 큰절하는 법을 학습할 계획이오니, 가정에서 아이들의 한복을 챙겨(입혀) 보내주세요. 없는 경우, 보내지 않으셔도 됩니다.(절대 사지 마세요.)

월요일, 수요일에는 전래놀이 수업이 있습니다. 넘어질 수 있으니 아이들이 활동하기 편한 복장(긴바지)과 신발을 챙겨 주세요.

본 주간학습안내는 교사의 1주 교육활동계획이나 학교나 학급 사정에 따라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92(9/10~9/14)

명지초등학교 1학년 1반 김창훈

다음주 학습내용

국어(6)

-겪은 일 글로 쓰기(일기)

-생각을 문장으로 나타내기, 여러 개의 문장으로 표현하기

수학(4)

-100까지의 수

-덧셈과 뺄셈(받아 올림과 내림이 없는)

통합(9)

-감사 마음 표현하기

-추석 음식 만들기(송편 먹기)

-추석에 입는 옷(한복 체험, 베짜기)

창체(4)

-전래놀이(2)

-안전한 생활: 교통안전

-학년 특색: 공동체 놀이

기타

 

이번주는 이렇게 공부했어요

국어: 2학기에는 국어 7단원. 겪은 일을 글로 써요와 관련하여 매주 월요일 마주이야기 시간에 주말에 있었던 일을 일기로 쓰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첫 시간이었던 이번 주는 돌아가면서 쓴 일기를 발표하며 친구의 주말 이야기를 듣고 바른 자세로 발표하고 바르게 듣는 연습도 했습니다. 또한 1학기 때 배운 문장을 떠올리며 그림을 보고 문장 만드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누가’,‘무엇을’,‘합니다.’의 문장 형식을 다른 색으로 표현하여 시각적으로 연습을 하고 친구가 행동을 하면 그 행동을 보고 문장을 말하는 놀이도 하였습니다. 1학기에 배운 문장 부호를 복습하며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에 대해 배웠습니다. 함께 책을 읽으면서 문장 부호를 찾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학: ‘시계보기와 규칙 찾기단원을 마무리하며 문제를 풀었습니다. 시각을 듣고 모형 시계를 가지고 시각을 맞출 수는 있으나 아직 시침과 분침을 직접 그리는 것을 어려워하며 특히 몇 시 30의 시침의 위치를 헷갈려 합니다. 이어서 핀란드 수학 교과서를 활용하여 100까지의 수와 받아 올림과 내림이 없는 덧셈과 뺄셈을 학습하였습니다. 그림이나 수블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연스럽게 수개념을 익히게 됩니다. 아직은 구체물이 필요한 시기이니 가정에서 복습하실 때에도 무리하게 암산만을 강요하지 마시고 구체물을 활용하도록 해주세요.

통합: ‘명절을 어떤 날일까요?’라는 책을 통해 설날, 대보름, 단오, 추석 각 명절에 하는 일, 민속놀이, 음식 등을 알아보고 책에 나오는 그림을 색칠하고 명절별로 분류해보았습니다. 교과서로 학습하기 보다는 그림책을 통해 학습하는 것에 더욱 재미를 느끼고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전래놀이: 새로운 놀이 진치기를 배웠습니다. 규칙이 조금 어렵지만 친구를 도와주는 놀이를 통해 서로 협동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자신의 비석을 꾸미고 그 비석으로 비석치기를 하였습니다. 이런 놀이를 통해 협동과 배려뿐 아니라 균형 감각, 인내, 협응 능력 등을 키워 나갑니다.

안전한 생활: 교통 표지판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각 상황에 맞는 교통표지판을 공부하였습니다. 안전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른들의 모범적인 행동입니다. 바쁘시고 귀찮더라도 교통법규를 더욱 준수해주신다면(신호위반, 무단횡단, 불법주정차 등) 아이들도 그 모습을 본받아 안전하게 생활할 것입니다.

당부사항

 

알림장과 필통을 꼭 챙기세요.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멈춘다, 살핀다, 건넌다!’ 3가지 약속 꼭 기억해요.

실내에서는 뛰거나 장난치지 않으며 우측통행을 해요.

친구는 장난으로라도 때리지 않아요.

사물함과 책상 서랍을 항상 정리정돈 해요.

9/13() 한복체험: 추석을 앞두고 추석을 주제로 학습하고 있습니다. 목요일에는 한복을 입고 어른께 큰절하는 법을 학습할 계획이오니, 가정에서 아이들의 한복을 챙겨(입혀) 보내주세요. 없는 경우, 보내지 않으셔도 됩니다.(절대 사지 마세요.)

월요일, 수요일에는 전래놀이 수업이 있습니다. 넘어질 수 있으니 아이들이 활동하기 편한 복장(긴바지)과 신발을 챙겨 주세요.

본 주간학습안내는 교사의 1주 교육활동계획이나 학교나 학급 사정에 따라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18. 9.11. 화요일
다음글 9월 1주(9/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