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3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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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9일 수요일 알림장입니다.

이름 이영호 등록일 17.03.29 조회수 93

 

 

1)어제 하교시간, 알림장 붙이기 할 때 풀뚜껑을 잃어버린 아이가 있어서 일단 스스로 주위 바닥을 잘 찾아보라고 시키고 다른 정리를 하고 있었는데, 그 아이는 나름 교실 바닥을 열심히 찾다가 하필이면, 담임 가까이 앉은 아이 책상까지 이르렀고, 그 아이가 다른 곳을 보고 있을 틈을 타서 그 아이의 책상위에 있는 풀뚜껑을 순식간에 낚아채가는 장면이 담임에게 목격되었습니다. 심층 상담을 할 사안인데다가 145분을 넘고 있는 상황이라 상담은 다음날로 미루고, 일단 담임이 오후 청소하면서 찾아 주겠다고 하고 하교를 시킨 일이 있었습니다. 1학년은 아직도 유아기 자기중심적 사고 경향이 남아 있는 단계라 충분히, 다른 사람의 물건이라도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행동들이 반복되면 남의 물건을 통해서 자기의 부족을 채우려는 습관에 의존,중독되는 도벽으로 발전되게 됩니다. 해서 가정에서 어렸을 때부터 가족 간이라도 다른 가족구성원 개인 물건이라면 반드시 허락을 구하고 사용하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에피소드를 계기 삼아, 집에서 타인물건 사용하는 아이의 습관을 한번 살펴 봐 주시고, 아울러 가정에서 함께쓰는 공간, 혼자 쓰는 공간 모두 청결히 쓰고, 정리 정돈하는 습관, 다시 한번 강조하여 주세요.

 

2) 요즘, 글자랑 숫자 익히는 가장 힘든 관문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 한명이라도 낙오없이 통과시켜야 하기에 글자 형태, 소리 식별하기를 전체 지도하고 난 뒤 한명씩 개별적으로 문자 식별 겸사와 함께 개별 교정 및 ,지도를 합니다. 해서 수업 끝나기 10분 정도는 자율 독서를 병행하고 있는데 이 시간동안, 장난치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자리를 이탈하여 다른 친구 자리로까지 가서 장난치다가 딱밤 지도를 받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담임과 매일 아침 눈빛 교환 인사, 손잡기 인사를 주고받는 것을 통해 친밀감이 많이 생기다 보니 자기 통제력이 부족이 심한 아이는 벌써 담임 딱밤 지도에 내성이 생기고 있는 것이 발견되고 있어 학부모님과의 공조 방안을 강구하였습니다.

 

첫째, ‘학습생활면(인성)’을 구분하여 다른반 공부를 심각하게 방해할수 있는 복도 소란, 다른 아이들의 안전을 크게 위협할 수 있는 복도 뛰어다니기, 그리고 5교시 지각, 수업준비태도 등을 제외한 생활면 상에서의 개인적인 인성 문제행동은 학생 상담 우선을 원칙으로 하고 필요시,학부모 전화상담, 방문 상담 요청을 드립니다

 

둘째, 학습 문제행동은 주의집중력 부족과 자기통제력 부족에서 과잉 행동 유형 2가지로 구분하여 뿅소리’ ‘딱알’ 2가지 방법으로 지도하되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도합니다

수업 준비하기, 혼자 하는 손장난, 엉뚱한 짓 등, 피해 사례가 개인에 국한되면서 반복되는 주의 집중력 부족 행동은 신체적 자극이 아주 경미한 뿅망치로 문제 행동이 발견 될 때마다 귀 가까이에 한 번씩 들려줘 경각심을 일깨워 줍니다.

친구에게 불필요한 말걸기, 시비, 참견, 방해, 불필요한 자리 이탈 등 다른 아이의 학습권을 방해하는 과잉행동유형은 사안이 경미하면 딱알, 중대한 사안이거나 반복되면 교실, ,뒤로의 격리조치로 지도합니다

딱밤을 딱알로 용어 수정한 것은 벌칙놀이에서 쓰이는 딱밤용어는 ‘~에게 맞는다.’는 어휘를 항상 수반하기 때문에 놀이에서 벗어나 일상에서 ‘~에게 맞는다.’ 표현을 자주 들으면 실제 폭력 상황이 아니더라도 은연 중에 자기 비하감을 심어 줄 수 있기도 하고, 또 감기 걸렸을 때 감기약이 아닌 일반 비타민 약을 먹어도 실제로 치료효과를 발휘하는 것처럼 딱알 약을 먹었으니 나도 문제해동이 개선될 것이라는 자기 암시를 주기 위함입니다. 이후, 저녁 때 아이랑 학교 하루 일과에 대한 대화를 나누실 , “뿅소리 몇 번 들었니?” “딱알 몇알 먹었니라는 대화 표현으로 업그레이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꾸중,질책보다는 성장 과정으로 인식하시고 나아질 수 있다는 격려,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북돋아는 주는 말씀을 주시기 바랍니다. .

물론, 학부모님께서 뿅소리, 딱알 지도를 원치 않으시거나 이런 담임 지도에 내성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은 그날그날, 문제 행동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집으로 보내드려서 학부모님과 아동 심리치료 전문 기관으로 이관합니다. 뿅소리,딱알 지도를 원치 않으시면 문자 남겨 주세요. 지난 주말에 물에 퐁당한 제 핸드폰 A/S가 길어져 이번 주말이나 개통이 될 것 같습니다. 학부모 공조 지도방안은 다음 주부터 실시하고 이번 주 남은 기간동안은 의견 수렴해가는 과정으로 문제행동에 대한 격리 조치로만 지도해나갑니다.

 

3) 낱글자를 처음으로 익힐 때는 (숫자 익히기 포함) 획순을 바르게 익혀야 하기 때문에 색연필로 시킵니다. 그런데 지난 홀소리 낱글자 숙제할 때 많은 아이들이 부모님께서 연필로 시키셔서 오늘 한번 더 복습학습지를 내주니 꼭 획순에 따라 무지개색 ( 빨강,주황....)순으로 자형 익히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내일 일기예보에 의하면 오늘처럼 크게 춥지 않아 전래 놀이 운동장 수업을 합니다. 목에 손수건 스카프, 얼굴 썬그림 발라서 등교시켜 주시고, 햇빛 가릴 알맞은 모자 있으면 씌워 보내 주세요. 또한 황사 많은 4월에 접어들고 있으니 미리 황사 마스크를 준비하여 가방에 항상 넣어 주시고 일기예보 주의깊게 살펴 황사예보 나오면 집에서부터 착용하고 등교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오늘 숙제- 국어 복습학습지 1장

                수학 복습학습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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