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반


25명의 행복씨앗을 키우는 3학년 2반입니다◕‿◕✿

  • 선생님 : 김재연
  • 학생수 : 남 9명 / 여 16명

사회 결혼식 2조

이름 권나예 등록일 16.12.15 조회수 14
① 옛날 : 신부집 마당에서 결혼식을 했습니다.
② 오늘날 : 예식장이나 성당, 교회, 절, 야외에서 결혼식을 합니다.


(2) 결혼식 때 입는 옷
① 옛날 : 신랑은 사모 관대를 하고, 신부는 원삼을 입고 족두리를 썼습니다.
② 오늘날 : 신랑은 턱시도를 입고, 신부는 웨딩드레스를 입고 면사포를 씁니다.


(3) 결혼식을 올리는 순서
① 옛날 : 결혼식을 올리는 순서가 복잡했습니다.
② 오늘날 : 결혼식을 올리는 순서가 간단해졌습니다.


(4) 결혼식 후 하는 일
① 옛날 : 신부집에서 며칠을 지낸 후 신랑집으로 갔습니다.
② 오늘날 : 신랑과 신부가 같이 신혼 여행을 갑니다.

전통혼례 음식 들입니다...

초례상(醮禮床)
대례상(大禮床)이라고도 한다. 초례상 위에는 청색,홍색 양초를 꽂은 촛대 한 쌍,소나무 가지와 대나무 가지를 꽂은 꽃병 한 쌍, 백미 두 그릇, 청색/홍색 보자기에 싼 닭 한 자웅을 남북으로 갈라 놓는다.
청색은 신부쪽, 홍색은 신랑쪽의 색이다. 소나무와 대나무는 송죽같은 굳은 절개를 지킨다는 뜻에서, 밤과 대추는 장수와 다남(多男)을 의미하므로 반드시 올린다. 경우에 따라 콩과 팥,술병 등을 올리기도 하고 지방의 특산인 계절과일을 놓기도 한다.

폐백음식
폐백닭은 찜통에서 달여 낸 찐 닭을 말려 실고추, 실백, 달걀지단 등으로 장식한다.
포는 쇠고기를 양념한 다진 뒤 타원형으로 빚은 편포와 얇게 저며 참기름을 발라 채반에 말린 육포로 여덟포씩 두 묶음으로 나눈어 청혼사지로 감고 기름종이로 덮은 뒤 보자기로 싼다.

구절판은

시아버지의 술안주로 마른 인삼, 불새우, 다식, 어포, 궂감, 문어포, 한과, 전복 등을 넣어서 꾸미며, 술은 법주로 한다.
대추는 흠이 없고 굵은 것을 청주로 씻어 설탕물에 하룻밤 재워 놓고 다음날 홍실에 대추를 꿰어 그릇에 쌓아둔다.

폐백 상차림은 병풍을 두르고 돗자리를 깔며 상은 놓고 방석 두 개를 놓으며, 상에는 홍색면이 겉으로 오도록 예탁보를 먼저 깐 후 대추는 시아버지 앞에 포는 시어머니 앞에 놓는다. 곁상에는 술과 술잔, 구절판을 함께 놓는다.결혼식의 종류 알아보기..ㄹㄹ

이전글 전통 혼레 를 마치고 하는 페백 (1)
다음글 사회 결혼식 공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