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당에서의 결혼식 모습 ① 성당에서 신부의 주례로 결혼식을 하며, ‘혼인 미사’라고 합니다. ② 신랑 신부가 입장한 후 기도와 축사를 하며 성서 낭독이 이어집니다. ③ 신랑 신부가 악수를 하고 반지 및 예물을 교환합니다. ④ 서약사를 마치면 성가대 찬송을 하고 결혼 증명서에 서명합니다. ⑤ 다시 기도를 마친 후 신랑 신부가 퇴장을 합니다.
(2) 교회에서의 결혼식 모습 ① 교회에서 목사의 주례로 결혼식을 하며, 예식비는 헌금으로 대신합니다. ② 음악에 맞추어 주례가 단상에 오른 후 신랑 신부가 입장합니다. ③ 찬송가를 부르고 성서 낭독을 한 후 기도를 합니다. ④ 결혼이 이루어졌음을 알린 후 예물 교환을 하며 다시 찬송가를 부릅니다. ⑤ 주례가 축하 말씀을 하고 축하 노래를 부른 후 축하 기도를 합니다. ⑥ 신랑 신부쪽 대표가 인사를 한 후 신랑 신부가 퇴장하는 것은 일반 결혼식과 비슷합니다.
(3) 절에서의 결혼식 모습 ① 절에서 스님의 주례로 결혼식(화혼식)을 합니다. ② 결혼식이 시작되면 종을 다섯 번 치며 그 때 축하해 주러 온 사람들은 자리에 앉습니다. ③ 주례가 단상에 오르면 신랑 신부가 입장합니다. ④ 부처께 향을 피우고 최대한의 예의를 나타냅니다. ⑤ 신랑 신부가 부처께 절을 합니다. ⑥ 주례는 신랑 신부가 결혼을 하게 되었다는 것을 널리 알립니다. ⑦ 신랑 신부가 서로 마주보고 인사를 합니다. ⑧ 부처께 꽃을 바친 후 예물을 교환합니다. ⑨ 결혼 선서 후 신랑 신부가 향을 피우며, 주례는 목탁을 두드리고 경전을 암송합니다. ⑩ 손님 중에서 누군가가 나와 좋은 말씀을 해 준 후 신랑 신부쪽 대표가 인사를 하고 마칩니다.
(4) 수중에서의 결혼식 모습 ① 수중에서 주례가 장비를 갖추고 미리 기다리고 있습니다. ② 결혼식이 시작되면 신랑 신부가 장비를 갖추고 같이 물 속을 헤엄쳐 주례가 있는 곳까지 갑니다. ③ 주례가 간단한 수중 사인으로 둘의 결혼을 알리면, 신랑 신부는 서로 마주보고 수중 사인을 합니다. ④ 모든 공식적인 행사가 끝나면 둘은 물 밖으로 헤엄쳐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