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 선생님 : 한동완
  • 학생수 : 남 5명 / 여 9명

채빈 나영 1~4

이름 김나영 등록일 23.07.19 조회수 26

미술은 어떤 것을 잘 관찰해서 그 대상의 특징을 찾아내고 찾아낸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과목이다. 다양한 표현 방법들 중에는 그림 그리기도 있고, 만들기도 있고, 영상 제작도 있다. 이처럼 미술은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과목이 아니라 세상을 관찰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초등학교 미술 시간에 많은 것들을 배웠다. 1, 2학년 때는 즐거운 생활 시간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날씨를 나무 그림으로 표현하기도 했고, 나뭇잎이나 돌 같은 재료들로 운동장이나 도안에 그림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또 자기나 친구 얼굴을 그리면서 사람의 눈, 코, 입의 특징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클레이를 활용해서 동물의 특징을 살린 만들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또 종이로 의상을 디자인하고 만들어서 장사를 해보기도 했습니다.

3학년 때는 색에 대해 배우고 여러 가지 색으로 그림을 표현하기도 했다. 물감이라는 새로운 그림 재료로 그림을 그리기도 했고 붓 사용법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또 태극기를 그리고 옛날 태극기와 비교해보는 수업이 기억이 난다. 4학년 때는 설치 미술에 대해 배우기도 했고 환경을 생각하며 주변에 무엇을 설치하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내기도 했다. 또 상상해서 만화를 그리거나 다양한 그림을 그리고 친구들에게 발표해보는 것을 많이 했습니다. 찰흙으로 그릇 만들기도 했습니다.

5학년 때는 우유 곽을 보고 그림으로 똑같이 그려보는 것도 했고, 카네이션을 만들어 부모님께 드리기도 했습니다. 복주머니나 지갑을 만들기도 했고, 다른 나라의 미술 작품을 감상하기도 했습니다. 6학년 때에는 그림을 그리기보다는 다양한 주제로 발표 자료를 만들어봤습니다.  또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또 창업 프로젝트에서 가게 로고를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미술 과목에서 배운 내용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그리거나 만들어 표현하는 것, 내 작품이 아니어도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 풍경을 그리거나 사진으로 찍는 법을 배우는 것, 사람들이 사고파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는 것, 상상한 것을 표현하는 것, 건물이나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것,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알아보는 것,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같은 영상을 만드는 것 등이 있습니다.

  2. 과목에 어울리는 사람                                                                                                                                                                                  작품을 잘 감상 하는 사람, 색의 특성을 잘 보는 사람, 색의 표현을 잘 보는 사람, 감상을 잘 해서 그림으로 표현하는 사람, 애니메이션, 영화 등을 잘 감상하는 사람,

관찰력이 좋은 사람, 그림의 특징을 잘 찾는 사람, 풍경을 잘 관찰 하는 사람, 사물을 자세히 관찰 하여 그림을 그리는 사람
캐릭터를 중심으로 그리는 사람, 다른 사람들의 작품과 내 작품을 비교 하는 사람,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사람
나만의 상상으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 상상을 하여 작품을 만드는 사람
디자인에 대해서 잘 알는 사람, 그 디자인을 활용해 광고를 찍는 사람
환경에 대해서 잘 알는 사람, 건축에 대해서 잘 알는 사람, 영행 다니는 걸 좋아 하는 사람 

글씨를 잘 쓰는 사람, 글씨를 예쁘게 쓰는 사람, 만화, 웹툰 등 그릴때 글씨를 쓰는 사람

 

  3. 공부법


저는 감상,관찰,그림 등을 공부 하는 법을 알려주겠습니다.

  첫 번째: 감상 하기 입니다. 감상 하기를 잘 할 수 있는 공부법은 여러사람들의 작품을 보는 것 입니다. 감상을 꾸준히 연습을 하면은 그림을 연습을 할때에는 그림을 그리기를 쉽게 그릴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감상을 꾸준히 연습을 한다면 내가 감상했던 작품을 떠올리며 내가 그림을 그릴때 특징을 살려 쉽게 그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또한 내 그림을 감상을 하는 연습을 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감상을 꾼준히 연습을 하면 좋습니다.

  두 번째:관찰 하기 입니다.관찰 하기는 풍경을 감상 할때 또는 물건,동물 등을 관찰 할때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물에 특징을 잘 살리면서, 관찰을 하면서 그림을 그리면 관찰 하기 전과 후에 차이점을 알수가 있습니다. 또 그 이유를 찾아서 그림에 잘 못된 점을 찾아서 다시 그러면 됩니다.이러한 이유로 관찰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관찰을 하게 된다면 사물을  보면서 내가 몰랐던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또한 동물에 생김새도 알수가 있으며 동물에 생김새도 그림으로 표현 할수가 있습니다. 이 처럼 관찰 하는 것도 우리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관찰 하는 공부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그림 입니다. 그림  공부법은 그림을 많이 연습을 해봐야 합니다. 그림 연습을 계속 해도 잘 안되면 다른 사람의 그림을 그리는 연습을 해야 됩니다. 그림 연습을 계속 하면은 점점 실력이 늘어집니다. 그러다가 여러가지로 그림을 그려야 됩니다. 사물 . 미술은 어떤 직업과 관련되었을까? 


4. 

미술에는 어떤 직업들이 관련되어 있을까요? 미술은 그리기,꾸미기,만들기,감상하기,색칠하기를 하는 과목인데요 저희가 조사한 미술에 관력 된 직업들을 소개 해보겠습니다.

  첫째. 패션 디자이너, 이 직업은 여성,남성,어린이 상관 없이 사람의 옷을 디자인을 하는 직업입니다. 계절 별로 옷의 스타일을 정하고 만듭니다. 그리고 유행에 맞게 옷을 디자인을 하고 또는 원하는 스타일로 옷을 제작 해주기도 합니다. 이 직업은 미술에서 배우는 만들기와 관련 되어있기에 미술을 잘 하면 이 직업을 갖기 쉬워질것입니다. 저는 그래서 패션디자이너라는 직업이 미술과 관련 되어있다고 생각 합니다.

둘째. 초등 미술 교사, 이 직업은 초등학생에게 미술을 가르치는 사람 입니다. 그리고 이 직업이 하는 일은 초등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종이 접기나 만들기 색칠하기 그림그리기를 중심으로 수업을 합니다. 그래서 미술 교사라는 직업은 미술에서 배우는 그리기,꾸미기,만들기,색칠하기 등등을 모두 하는 직업이라 저는 이 직업이 미술과 관련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직업은 꾸미기,그리기,만들기,색칠하기를 잘 하면 이 직업을 갖기 쉬울 것 같습니다.

셋째. 미술 평론가, 이 직업은 작품을 보고 감상하는 직업입니다. 이 직업은 작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 하는 직업 입니다. 그리고 작품을 보고 그 작품의 가치를 평가 하기도 합니다. 또는 그 작품을 관객들에게 설명 해주기도 합니다. 이 직업이 하는 일들을 보면 미술에서 배우는 감상하기와 관련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직업이 미술과 관련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직업은 작품을 보고 감상 하는 것을 잘 하면 미술평론가라는 직업을 갖기 쉬울 것입니다

넷째. 웹툰 작가, 이 직업은 만화를 그려서 사람들에게 재미있는 감정, 또는 슬픈 감정,아쉬운 감정 등등 여러 감정을 웹툰을 통해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웹툰에 등장하는 등장인물과 배경, 대본을 짜서 작품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웹툰은 책과 달리 온라인상으로 연재하는 만화이기 때문에 책보다 거부감 없이 볼 수 있는 만화물입니다. 웹툰작가라는 직업은 미술에서 배우는 그리기, 색칠하기,감상하기를 잘 해야 가질 수 있는 직업입니다. 그래서 저는 웹툰작가와 미술이 관련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섯째. 애니메이터, 애니메이터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배경과 등장인물 등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디자인 하고 디자인 한 결과물에 대해 색을 정하여 채색하기도 하고 촬영,연출,편집,창작 모두 애니메이션 제작에 전 분야를 담당하는 일을 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주제를 정하고 이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배우와 피디들을 모읍니다. 그래서 미술과 애니메이터를 관련짓자면 미술에서 배우는 색칠하기,그리기가 애니메이터가 하는 일인 디자인,채색과 관련되어있어서 저는 애니메이터와 미술이 관련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리기, 색칠하기, 만들기를 잘 하면 애니메이터라는 직업을 갖기 쉬울 것 같습니다.

이전글 임재승 사회
다음글 박채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