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반

푸르른 하늘 위

맑은 햇살 아래~

우리들 함께 가요

서로 손 잡고~

내가 먼저 배려하는, 예절바른 어린이!
  • 선생님 : 최정빈
  • 학생수 : 남 12명 / 여 13명

이영찬 다양한문화재

이름 최정빈 등록일 18.04.19 조회수 3

1. 문화유산에 대하여 알아보기

① 의미
- 우리 조상 대대로 내려온 문화 중에서 다음 세대에 물려줄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적 전통을 말합니다.

② 분류
- 건축물, 공예품, 책과 같이 형태가 있는 문화유산과 예술 활동, 기술과 같이 형태가 없는 문화유산이 있습니다.

2. 고장의 문화유산을 통해 알 수 있는 것

첨성대

첨성대

* 첨성대: 하늘을 보고 기후를 알 수 있게 되어 농사짓는데 도움이 되었음.
* 누비: 우리 조상들은 튼튼하고 따뜻한 옷을 만들어 입기 위해서 누비를 입었음.

탈놀이

탈놀이

* 탈놀이: 백성들은 탈춤을 보며 양반에 대한 불만이나 속상한 마음을 표현함.

▶ 고장의 문화유산을 통해 조상들의 생활 모습, 슬기와 멋을 알 수 있습니다.

3.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핵심정리]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본문 이미지 1

① 고장의 문화유산 안내도, 관광 안내도, 인터넷 지도 등 활용하기

[핵심정리]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본문 이미지 2

② 누리집 검색하기 : 문화재청 또는 시·구청 누리집을 방문함.

[핵심정리]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본문 이미지 3

③ 답사하기 : 문화유산을 답사함.

[핵심정리]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본문 이미지 4

④ 박물관이나 고장의 문화원 등을 방문해 문화 관광 해설사와 면담하기

4.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기-답사하기

① 답사 과정

답사의 목적 정하기

답사의 목적 정하기

답사할 장소와 날짜 정하기

답사할 장소와 날짜 정하기

답사 장소에서 조사할 내용 정하기

답사 장소에서 조사할 내용 정하기

답사 방법과 준비물 정하기

답사 방법과 준비물 정하기

답사하기

답사하기

답사 결과를 정리해 발표 자료 만들기

답사 결과를 정리해 발표 자료 만들기

② 답사하면 좋은 점
- 생생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답사를 하기 전에 사전 조사를 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문화 관광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5. 조사한 고장의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방법

[핵심정리]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본문 이미지 5

- 책자 만들기: 많은 종류의 문화유산을 소개할 수 있음.
- 신문·뉴스 만들기: 다양한 내용을 소개할 수 있음.
- 박물관·사진전 꾸미기: 직접 찍은 사진으로 생생하게 소개할 수 있음.
- 문화 관광 해설사 되어보기: 박물관에서 찍은 사진, 안내 책자 등을 활용하여 재미있게 소개할 수 있음.

6. 한 눈에 보기

[핵심정리]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본문 이미지 6

[네이버 ì§?식백과] [핵심정리]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천재학습백과 초등 사회 3-1, 천재교육)

이전글 유진일 태교사 사당
다음글 <이화빈>문화유산 후미리석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