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주 5월 11일(월)~5월 15일(금) |
구분 | 5/11(월) | 5/12(화) | 5/13(수) | 5/14(목) | 5/15(금) |
1 차시 | 과목 | 도덕 | 사회1 | 국어 4 | 미술 | 국어5 |
단원명 |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1.색으로 가득한 세상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학습 주제 | 자주적인 생활을 잘 실천했는지 돌아보기 |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가져보기 |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 명화 따라 그리기 | 타당한 근거를 들어 알맞은 표현으로 논설문 쓰기 |
교과서 | 도덕 18~23 | 사회 40~42 | 국어 130~137 | 15쪽 | 국어 138~140 |
학습 활동 | 도입 | ♧ 도입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동기유발 | ♧ 도입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
전개 | <활동> 자주적인 생활을 잘 실천했는지 돌아보기 ☺동영상 학습 | <활동1>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사례를 보며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 찾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자연보호는 우리가 꼭 해야 할 일」을 읽고 내용 파악하기 ♧활동1 이미지 <활동2>내용의 타당성 판단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3>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느낌을 살려 명화 따라 그리기 -실제 명화를 잘 살펴보고 특징 파악하기 | <활동1> 주장과 근거 정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근거의 타당성을 판단하고, 근거를 뒷받침하는 자료 정리하기 ♧활동2 이미지 |
정리 | ☑자주적인 생활을 실 천했는지 스스로 돌아보기 ♧ 정리이미지 | ☑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정리하며 익히기 ♧정리 이미지 | ☑근거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는 방법 정리하기 ♧정리 이미지 | 준비물-미술책,스케치북 색연필이나 싸인펜,물감, 크레파스 | ☑논설문에 들어갈 내용 정리하기 ♧정리 이미지 |
참고 사항 |
2 차시 | 과목 | 국어 1 | 체육2 | 과학1 | 미술 | 사회3 |
단원명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건강 | 2. 지구와 달의 운동 | 1.색으로 가득한 세상 |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학습 주제 | 다양한 주장 살펴보기 | 단원마무리 |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 명화 따라 그리기 |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에 따라 문제 해결하기 |
교과서 | 국어 120~123 | 32~33 | 과학36~37쪽 「실.관」17쪽 | 15쪽 | 사회 46~50 |
학습 활동 | 도입 | ♧ 도입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 동기유발 | ♧ 도입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동기유발 |
전개 | <활동1> 주장과 근거를 생각하며 「동물원은 필요한가」를 읽어보기 ♧활동1 이미지 <활동2> 동물원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생각해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이미지1 ♧활동2 이미지2 | <활동>단원 마무리하고 새 단원에 대해 알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 변화 정리하기 ☺ 동영상 학습 <추가활동>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 변화 관찰해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2>느낌을 살려 명화 따라 그리기 -개성과 특징을 살려 나만의 명화 완성하기(물감, 색연필, 싸인펜, 크레파스 중에서 선택하여 색칠하기) | <활동1> 문제 해결 절차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교과서 사례를 통해 문제 해결 절차 적용해보기 ♧ 활동2 이미지 |
정리 | ☑영상 속 동화책에서는 동물원에 대해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나요? ☺ 동영상 학습 | ☑교과서 33쪽 마음을 가졌어요 작성하기 | ☑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 변화 정리하기 ♧ 정리 이미지 | ☑ 명화따라 그리고 선생님께 보내기 | ☑ 주제 마무리하기 ♧정리 이미지 |
참고 사항 | 준비물-물감,크레파스, 색연필,싸인펜,스케치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