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주 5월4일(월)~5월 8일(금) |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1 차시 | 과목 | 도덕 | 어린이날 | 국어2 | 미술1 | 국어4 |
단원명 |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 2. 이야기를 간추려요 | 1.색으로 가득한 세상 | 2. 이야기를 간추려요 |
학습 주제 | 자주적인 생활 생각해 보기 |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 구조에 따라 요약하기 | 색의 특성과 속성 알아보기 | 이야기 구조를 생각하며 작품 감상하기 |
교과서 | 도덕 16-17 | 국어86~87 | 11쪽-12쪽 | 국어91~93 |
학습 활동 | 도입 | ♧ 도입 이미지 ☺동기유발 | ♧ 도입 이미지 ♧동기유발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 동기유발 |
전개 | <활동1> 영상을 보고 자기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자주적인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기 ♧ 활동2 이미지 | <활동1> 「우주 호텔」을 다시 읽고,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활동1 이미지 <활동2> 창작동화를 보고, 이야기의 구조에 따라 요약하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색의 특성과 속성 알아보기 -미술책 11쪽~12쪽 해결하기 ♣동영상시청하기 <활동2>색으로 내모습 표현하기 | <활동1> <소나기>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을 보고 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1 이미지 <활동2> <소나기>의 뒷 이야기를 상상하며 내용을 만들어봅시다. ♧활동2 이미지 |
정리 | ☑노래를 부르며 자주적인 생활 실천하기 ☺ 동영상 학습 | ☑이야기를 요약할 때 고려할 점을 생각하며 교과서 정리하기 | 준비물-미술책,색연필이나 싸인펜 | ☑꾸며 쓴 뒷이야기를 가족들 앞에서 발표해봅시다. ♧정리 이미지 |
참고 사항 |
2 차시 | 과목 | 국어1 | 과학1 | 미술2 | 과학2 |
단원명 | 2. 이야기를 간추려요 | 2. 지구와 달의 운동 | 1.색으로 가득한 세상 | 2. 지구와 달의 운동 |
학습 주제 |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 구조에 따라 요약하기 | 지구의 공전에 대해 알아보기 | 색으로 내 모습 표현하기 | 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까닭 알아보기 |
교과서 | 국어72~85 | 과학32-33쪽 「실.관」15쪽 | 14쪽 | 과학34-35쪽 「실.관」16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동기유발이미지 | ♧ 도입 이미지 | ♧ 도입 이미지 ♧동기유발이미지 |
전개 | <활동1> 이야기의 구조를 생각하며, 「우주 호텔」 읽어 보기 ♧활동1 이미지 <활동2> 교과서 문제 해결 후 영상 보며 확인하기 ♧활동2 이미지 ☺ 동영상 학습 | <활동1> 일 년 동안 지구의 움직임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천동설과 지동설에 대해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 <활동2>색으로 내모습 표현하기 -교과서 14쪽 그림을 참고하여 1가지색으로 내모습 표현하기(물감, 색연필,크레파스 중에서 선택하여 색칠하기) | <활동1> 계절별 대표 별자리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실험을 통해 계절별 대표 별자리가 달라지는 까닭 확인하기 ☺ 동영상 학습 |
정리 | ☑이야기를 요약할 때 고려할 점 알아보기 ♧정리 이미지 | ☑지구의 자전과 공전 속도에 대한 영상 살펴보기 ☺동영상 학습 ♧ 정리 이미지 | ☑ 내 모습을 를 그린 후 사진을 찍어 담임선생님께 문자로 보내기 | ☑ 배운내용 정리하기 ♧ 정리 이미지 |
참고 사항 | 준비물-물감,크레파스, 색연필,스케치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