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새싹반

안녕하세요^ㅡ^ 17명 아이들의 웃음으로 가득찬 새싹반입니다.

따뜻한 마음과 밝은 표정으로 신나게 생활하고 있는 우리 새싹반

친구들을 많이 사랑해주세요









사랑과 웃음이 가득한 새싹반입니다
  • 선생님 : 안은정/김은희
  • 학생수 : 남 8명 / 여 9명

♡ 남들과 나누고 양보하며 살기 ♡

이름 안은정 등록일 16.04.29 조회수 53

남들과 나누고 양보하며 살기

 

● 부모가 남들과 무언가를 나누거나 양보할 때마다 아이에게 그 행동을 설명해준다.

차를 운전하고 가다가 다른 운전자가 추월해서 먼저 갈 수 있게 해준 경우, 혹은 상점에서 다른 사람이 먼저 계산을 하도록 양보를 한 경우, 혹은 이웃사람에게 삽 같은 연장을 빌려준 경우, 아이에게 당신이 어떻게 남들과‘나누고 양보하며’사는지에 대해‘간단히’ 언급한다.

 

● 아이가 남들과 나누거나 양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아이로 하여금 부모와, 형제와, 집에 찾아오는 친구와 무언가를 나누는 기회를 만들어줌으로써 나누는 것이 무엇인지 그 의미를 알게 한다. 예를 들어, 패스트푸드 식당에서 식사를 할 때 감자튀김을 부모의 접시에 모두 쏟아 붓는다.

그리고 부모가 다른 사람들의 접시에 감자튀김을 나눠준다. 그리고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나는 지금 감자튀김을 너희들이랑 나눠 먹는 거야.” 다음에 패스트푸드 식당에 또 갈 때는 아이가 똑같은 행동을 하면서 남들과 나눠 먹을 수 있도록 한다.

집에서는 아이들에게 각자 토스트를 하나씩 주지 말고, 하나를 반으로 잘라 각각 반쪽씩 준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한다. “엄마가 더 만들 때까지 우선 이걸 둘이 나눠 먹어.” 그럼으로써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려고 하는지를 알릴 수 있다.

다른 아이와 나눠 먹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가 있다면, 나눠 먹으려고 한 아이에게는 반을 주지만, 나눠 먹지 않으려 한 아이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겠다고 말한다. “너희들 각자 자기 몫을 받으려면 나눠 먹어야 해. 안 그러면 아무것도 못 받을 테니까 그리 알아.” 그러면 아이들은 가능한 공정하게 나누려고 하고 또 즐거워 할 것이다.

 

●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어떤 결과가 오는지를 보여준다.

두 아이가 장난감 하나를 가지고 싸우면 그 장난감은 둘 다 갖고 놀지 못하는 자리에 놓는다. 그리고 두 아이가 그 장난감을 함께 갖고 놀려고 하기 전에는 계속 그 자리에 놓고 손을 대지 못하게 한다.

이전글 4월 안전교육 자료
다음글 ♡ 발표력이 부족한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