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4주 4월 20일(월)~4월 24일(금) |
구분 | 4/20(월) | 4/21(화) | 4/22(수) | 4/23(목) | 4/24(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수학 | 과학 | 국어 | 음악 |
단원명 |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1. 큰수 | 2. 지층과 화석 |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개고리 개골청 |
학습 주제 |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말하기 | 제재곡 익히기 |
학습 활동 | * 장애이해교육 | <활동1>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활동2>다섯 자리 수 쓰고 읽는 방법 익히기 <활동3>수학 익힘책 풀어보기 | <활동1>지층을 가까이 관찰하고 특징 생각하기 <활동2>지층 모형 만들기 <활동3>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 정리하기 | <동기유발> -경험나누기 -제목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1> ‘의심’ 이야기 읽고 내용 파악하기 <활동2> 일이 일어난 까닭과 일의 결과 알아보기 <활동3>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알아보기 <정리> 학습내용 정리하기 | <활동1> 시김새를 살려 노래 불러보기 <활동1> 떨리는 부분, 꺾이는 부분 찾아보기 |
과제 및 참고 | | 수학12-13쪽, 수학익힘8-9쪽 | 과학28-29쪽 | 교과서 12~13쪽 |
2 차시 | 과목 | 국어 | 사회 | 과학 | 과학 |
단원명 |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지역의 위치와 특성 | 2. 지층과 화석 | 2. 지층과 화석 |
학습 주제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지도에서 방위표를 이용해 위치 알아보기 | 지층을 이루고 있는 암석 관찰하기 | 퇴적암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질까? |
학습 활동 | <활동 1> 경험나누기 <활동2> ‘가훈 속에 담긴 뜻’ 읽고 이야기의 내용 파악하기 <활동3>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생각과 느낌 정리하기 <활동4>가훈에 대한 의미 나누기 <정리> 학습내용정리하기 | <활동1>방위의 개념 알기 <활동2>기준을 바꾸어 동서남북 익히기 <활동3> 지도를 보고 지역의 위치 알아보기 | <활동1>퇴적암을 관찰하고 분류하기 <활동2>분류 결과 발표하기 <활동3> 퇴적암 분류 결과 정리하기 | <활동1>퇴적물과 퇴적암 연관짓기 <활동2>퇴적암 모형 만들기 <활동3>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 정리하기 |
과제 및 참고 | | 과학30-31쪽 | 국어 49-51쪽 정리하기 | 과학32-33쪽 |
3 차시 | 과목 | 사회 | 수학 | 수학 | 영어 |
단원명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큰수 | 큰수 | 1. How are you? |
학습 주제 | 지도에 있는 기호와 범례 살펴보기 | 십만, 백만, 천만 알아보기 | 억과 조 알아보기 | 때에 알맞은 인사말 하기, 안부를 묻고 답하기 |
학습 활동 | <활동1>기호와 범례의 필요성 이해하기 <활동2>기호와 범례의 의미 알기 <활동3> 지도에서 범례를 읽고 기호의 의미 파악하기 | <활동1> 십만, 백만, 천만 알아보기 <활동2> 수학 익힘책 풀어보기 | <활동1> 억과 조 이해하기 <활동2>억, 조 단위까지 수를 쓰고 읽는 방법 익히기 <활동3> 수학익힘책 풀기 | <활동 1> Look and say <활동 2> Say more <활동 3> Hello, World! <활동 4>Play together 1 |
과제 및 참고 | 국어 44-45쪽 정리하기 | | 수학14-15쪽, 수학익힘10-11쪽 | 수학16-19쪽 수학익힘12-13쪽 | 영어 12-13쪽 확인하기 |
4 차시 | 과목 | 수학 | 영어 | 사회 | 도덕 | 미술 |
단원명 | 1. 큰수 | 1. How are you?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 간직하고 싶은 경험 |
학습 주제 | 1000이 10개인 수 알아보기 | 때에 알맞은 인사말 이해하기, 안부를 묻고 답하는 말이해하기 | 지도에서 축척의 쓰임새를 알아보기 | 도덕의 의미와 도덕적인 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기 | 작품 속 표현된 경험과 느낌 찾기 |
학습 활동 | <활동1>10000이 10개인수 이해하기 <활동2> 10000에 대한 수 계열 및 수 감각 형성하기 <활동3>수학 익힘책 풀어보기 | <활동 1> open up <활동 2>Look and Listen <활동 3> chant <활동 4> Listen and do | <활동1>축척 알아보기 <활동2>축척 막대자를 사용해 지도에 나타난 두 지점 간 실제 거리 구하기 | <활동1>도덕을 생활 속에서 찾기 <활동2>도덕공부를 하는 까닭 알기 | 활동 1>작품 속 경험 표현의 특징 알아보기 <활동 2>작품을 보고 떠오른 표현하고 싶은 경험 탐색하기 |
과제 및 참고 | 수학8-11쪽, 수학익힘5-7쪽 | 영어 10-11쪽 확인하기 | | 도덕 8-9쪽 물음에 답하기 도덕적 행동 실천하기 | 미술 8쪽 보기 |
5 차시 | 과목 | 체육 | 음악 | 체육 | 창체 | 미술 |
단원명 | 여가활동으로 건강을 지켜요 | 웃으면서 살아요 | 1. 여가활동으로 건강을 지켜요 | 진로활동 | 1. 간직하고 싶은 경험 |
학습 주제 | 여가활동이란? | 가사 바꿔 부르기 | 여가활동의 종류 알기 | 미래에 내가 하고 싶은 일 표현하기 | 일기장에서 찾아낸 추억 표현하기 |
학습 활동 | <활동1>체육활동 소개 <활동2>여가활동 중에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알기 <정리> 건강을 위해 해보고 싶은 여가활동과 까닭 쓰기 | <활동1>‘웃으면서 살아요’ 노래 불러보기 <활동2> 가사를 바꿔 노래부리기 | <활동1>체육활동 소개 <활동2>여가활동 중 할 수 있는 맨손체조 익히기 <활동3> 맨손체조하기 | <활동 1>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 <활동 2> 미래의 내 모습 상상하여 그리기 <활동 3>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할 일 다짐하기 | <활동 1> 일기장에 간직한 경험 탐색하여 경험을 그림, 자료, 글로 나누어 마인드맵 정리하기 <활동 2> 그림, 글, 자료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
과제 및 참고 | | 가사를 바꿔 불러보고 과제방에 학습지 올리기 | | 미래의 내 모습 상상하여 그리기 활동지 완성하기 | 미술 9쪽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