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반

1. 나눔과 배려를 키우는 말로 인성 업!

2. 오감발달 창의성 놀이터

3. 신나고 즐거운 전통놀이

4. 기초 기본 교육에 충실한 교과 지도

5. 나를 성장시키는 독서교육  

나를 믿고 사랑하는 어린이
  • 선생님 : 이○○
  • 학생수 : 남 9명 / 여 8명

주간학습안내(3월30일~4월3일)

이름 매포초 등록일 20.03.27 조회수 23
첨부파일

주간학습안내(330~43)

41330()~43()

구분

3/30()

3/31()

4/1()

4/2()

4/3()

1

차시

과목

창체

창체

창체

창체

창체

성취기준

즐거운 식사 예절

집안일, 가족이 함께 해요

응급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나무와 친구 되기

평화인권교육

단원명

학습

주제

안전 16~17

교과서

학습

활동

도입

식사는 규칙적으로, 신나고 건강하게

동기유발

집안일은 누구의 일일까요?”

동기유발

여러 종류의 응급 상황 경험 떠올리기

동기유발

내가 알고 있는 나무 이름은?”

슬라이드

별이 된 아이들

제주 4.3. 사건

동기유발

전개

<활동> 올바른 식사예절 지키기

동영상 학습

<질문>식사예절을 지켜 식사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활동>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질문>

우리 집 청소를 돕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은 무엇일까요?

2. 부엌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은 무엇일까요?

3. 거실과 현관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은 무엇일까요?

<활동1> 손을 데었을 때 대처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상처가 났을 때 대처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1> “가자 가자 감나무노래 부르기

동기유발

<활동2> 나무가 주는 이로움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1> 무명천 할머니 이야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제주 4.3 사건이란?

슬라이드

정리

즐거운 식사 예절,

이렇게 실천해요

슬라이드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적고 실천하기

(󰏊활동지)

응급 처치의

실천 다짐하기

슬라이드

나무 노래 가사

완성하기

(󰏊활동지)

4.3사건의 상징

동백꽃 색칠하기

(󰏊활동지)

참고

사항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지 다운로드

2

차시

과목

국어

국어

국어

국어

국어

성취기준

[201-04]

[201-04]

[201-05]

[201-03]

[205-02]]

[201-03]

[205-02]]

단원명

2. 자신 있게 말해요

2. 자신 있게 말해요

2. 자신 있게 말해요

3. 마음을 나누어요

3. 마음을 나누어요

학습

주제

여러 상황에서 자신 있게 말하기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생각을 자신 있게 말하기

좋아하는 책을 친구에게 소개하기

마음을 나타내는 말 알기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해 마음 표현하기

교과서

국어2-136~38

국어2-139~42

국어2-143~44

국어2-148~51

국어2-152~57

학습

활동

도입

자신 있고 바르게

말하는 자세는?

슬라이드

북극곰의 위기

동영상 학습

<질문>

북극곰이 쉬지 않고 하루 종일 바다를 헤엄쳐 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재미있는 이야기 듣기

인사로 도둑잡은 꾸벅이

동영상 학습

기분을 말해봐

이야기 듣기

동영상 학습

오늘 내 기분은...”

이야기 듣기

동영상 학습

전개

<활동> 발표왕이 되는 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1> “전시회에서 생긴 일감상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나의 생각 정리하기

슬라이드

<활동>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책 목록 정하기

(󰏊활동지)

<활동> 마음을 나타내는 말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 마음을 나타내는 말 바꾸어 써 보기

(󰏊활동지)

정리

말할 때의 바른 자세

슬라이드

동물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가족들 앞에서

발표하기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1~3위를 가족들 앞에서

발표하기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친구에게 전하는

인사말 만들어보기

슬라이드

오늘 있었던 일과

그 때 내 마음을 자세하게

일기로 써 봅시다.

참고

사항

부모님 확인

부모님 확인

부모님 확인

3, 4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3/30()

3/31()

4/1()

4/2()

4/3()

3

차시

과목

수학

수학

수학

수학

수학

성취기준

[201-03]

[201-03]

[202-03]

[202-04]

[202-04]

단원명

세 자리 수

1. 세 자리 수

2. 여러 가지 도형

2. 여러 가지 도형

2. 여러 가지 도형

학습

주제

뛰어서 세어 보기

수의 크기 비교하기

○△□ 알아보기

원을 알아보고, 원으로 그림 그리기

삼각형을 알아보고, 삼각형으로 그림그리기

교과서

수학2-1 20~21

수학2-1 22~23

수학2-1 28~29

수학2-1 30~33

수학2-1 34~37

학습

활동

도입

동전은 모두 얼마인지

알아보기

슬라이드

어느 모둠이 줄넘기를

더 많이 했는지 알아보기

슬라이드

그림을 보며 ○△□

모양 찾아보기

슬라이드

원 알아보기

슬라이드

삼각형 알아보기

슬라이드

전개

<활동>100, 10, 1

뛰어세기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각 자리의 수를 이용해 비교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원으로 그림 그리기

(󰏊활동지)

<활동>삼각형으로 그림 그리기

(󰏊활동지)

정리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활동지)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활동지)

우리 집의 여려 가지

물건 살펴보고 여러 가지

모양 찾아보기

슬라이드

원을 이용한 놀이하기

원반던지기, 팽이 돌리기,

훌라후프 돌리기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활동지)

참고

사항

활동지, 활동지 해설

활동지, 활동지 해설

활동지

활동지, 활동지 해설

4

차시

과목

통합

통합

통합

창체

창체

성취기준

[201-02]

[201-04]

[201-02]

재미있는 종이접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 신종 바이러스 예방 대작전 -

단원명

알쏭달쏭 나

알쏭달쏭 나

1. 알쏭달쏭 나

학습

주제

아프거나 다쳤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기

내가 자라온 모습 살펴보기

마음 신호등 표현하기

교과서

통합()2-1 28~31

통합()2-1 40~43

통합()2-1 46~47

학습

활동

도입

아팠던 경험 떠올려보기

슬라이드

친구들의 성장 과정

살펴보기

슬라이드

화가 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동영상 학습

피로회복! 상쾌한 건강

체조하기

동영상 학습

신종 코로나 예방송

동영상 학습

전개

<활동>학교, , 놀이터에서 몸이 아플 때의 실천 행동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 내가 자란 과정을 성장흐름표로 만들어 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지)

<활동> 마음 신호등 3단계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 하트 상자 접기

동영상 학습

<활동>신종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노력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정리

아픈 증상에 알맞은 병원

알기

(󰏊활동지)

완성한 성장흐름표를

보면서 달라진 모습에

대한 느낌에 대해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마음 신호등 실천

다짐하기

(󰏊활동지)

마음 편지 쓰고 하트

상자에 담아 가족들에게

전하기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올바른 손씻기 방법

그림자료1

그림자료2

참고

사항

활동지, 활동지 해설

활동지

활동지

색종이 준비


이전글 주간학습 계획(2학년)_4월6일~10일
다음글 학습자료 저작권에 유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