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밑줄이 들어간 글짜를 클릭하면 해당수업 내용으로 연결이 됩니다. 기존에 EBS 온라인 클래스 및 EBS라이브 방송을 듣지 않던 학생들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학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월 4주 3월 23일(월)~27일(금)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1 차시 | 과목 | 사회 | 수학 | 과학 | 창체 | 창체 | 성취기준 | 4사01-01 | 4수01-03 | 기초탐구 | 진로활동 | 자율활동 | 단원명 | 1. 우리 고장의 모습 | 1. 덧셈과 뺄셈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자기 이해활동 | 통일 교육 | 학습 주제 | 우리 고장의 모습을 살펴보고 비교하기 |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뺄셈하기 | 측정하기 | 나의 장점 찾기 | 통일의 필요성 알기 | 학습 활동 | 사회 18~22쪽 ☺ 디지털 교과서 | 수학 16~17쪽 ☺ 디지털 교과서 | 과학 12~13쪽 ☺ 디지털 교과서 | 동영상 및 학습지 | 동영상 | ☺동기유발 <활동1>고장을 그린 모습 살펴보기 (교18-19) <활동2>고장의 모습 비교하기 (교20-21)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 ☺동기유발 <활동1>받아내림이 없는 뺄셈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세자리수)-(세자리수)익히기 ☺ 동영상 학습2 (교16~17) | ☺ 동기유발(~3:13) <활동1>과학적 측정 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과학적 방법으로 측정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 ☺동기유발 <활동1>나의 장점 찾기-나의 장점을 활동지에 적어보기 <활동2>가족의 장점 찾기 활동지 학습 | ☺ 동기유발 <활동1>통일의 필요성 –수상한 할머니 ☺ 동영상 학습 <활동2>통일의 필요성 알기 2-비무장 지대 ☺ 동영상 학습 | 학습 후 | ☑ 국토정보맵에 접속하여 우리 고장을 디지털 지도로 살펴본다. | ☑세 자리수 뺄셈 연습하기활동지 학습 | ☑ 여러 도구를 이용하여 내 몸 측정(3곳 이상) 하여 홈페이지에 올리기 (체온, 손목 둘레 등) | ☑ 가족에게 장점이 3가지 이상 적힌 쪽지 선물하기 | ☑ 통일이 되면 좋은 점을 홈페이지에 적어 보기 | 참고 사항 |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백지도를 다운받거나 지도 게임을 할 수 있음 | 해설 확인하기 | 준비물: 체온계, 줄자, 체중계, 실, 땅콩 | 보충학습- 뽀로로의 나의 장점 알기 | 통일의 좋은 점 ☺ 동영상 참고1 ☺ 동영상 참고2 | 2 차시 | 과목 | 수학 | 과학 | 영어(함) | 국어 | 사회 | 성취기준 | 4수01-03 | 기초탐구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국05-01, 05 | 4사01-02 | 단원명 | 1. 덧셈과 뺄셈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Lesson 1 Hello! | 1. 재미가 톡톡톡 | 1. 우리 고장의 모습 | 학습 주제 | 받아올림이 두 번,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하기 | 관찰하기 | 만날 때 하는 인사말과 자기를 소개하는 말을 듣고 말하기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디지털 영상 지도를 이용해 우리 고장 살펴보기 | 학습 활동 | 수학 14~15쪽 ☺ 디지털 교과서 | 과학 10~11쪽 ☺ 디지털 교과서 | 영어 8~9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50~61쪽 ☺ 디지털 교과서 | 사회 29~32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활동1>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세자리수)+(세자리수)익히기 ☺ 동영상 학습2 (교14~15) | ☺ 동기유발 <활동1>관찰하기 (교10~11) 활동지 학습 <활동2>과학적 관찰 방법 정리하기 ☺ 동영상 학습1 ☺ 동영상 학습2 | ☺ 동기유발 <활동1>만날 때 하는 인사말과 자기를 소개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며 말하기 ☺ 동영상 학습1 ☺ 동영상 학습2 <활동2>알파벳 Aa부터 Ii까지 배우기 ☺ 동영상 학습3(04:50~) 활동지 학습 | ☺ 동기유발 <활동1>「으악, 도깨비다!」 읽고 내용 파악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생각과 느낌 나누기-장승 및 친구들에게 전할 쪽지 쓰기 활동지 학습 | ☺동기유발 <활동1>디지털 영상 지도의 사용 방법 익히기 ☺ 동영상 학습1 ☺ 동영상 학습2 <활동2>고장의 모습을 디지털 영상 지도로 살펴보기 ☺ 동영상 학습 | 학습 후 | ☑세 자리수 덧셈 연습하기활동지 학습 | ☑지식채널e 쓸데없는 공부 | ☑Alphabet Song 듣고 따라 부르기 | ☑ 이야기의 뒷부분을 상상해 보고 홈페이지에 올리기 | ☑구글맵스, 구글어스 로 우리 고장 검색하고 캡쳐하여 홈페이지에 올리기 | 참고 사항 | 해설 확인하기 | 지식채널 감상하고 부모님과 대화 나누기 준비물: 깍지를 까지 않은 땅콩 (곡물 대체 가능) | 심화학습-파닉스송 따라 부르기 보충학습-콩이나 과자로 알파벳 만들기 | 해설 확인하기 이야기의 앞부분 영상 이야기의 뒷부분 영상 | 보충학습-지식채널e 한 뼘 지도 보고 지도가 주는 좋은 점 말해 보기 |
※ 3, 4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3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미술(지) | 수학 | 영어(함) | 성취기준 | 4국05-01 | 4국05-01 | 4미02-05 | 4수01-03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7 4영03-01, 4영04-01 | 단원명 | 재미가 톡톡톡 | 1. 재미가 톡톡톡 | 1-2 선・형・색의 만남 | 1. 덧셈과 뺄셈 | Lesson 1 Hello! | 학습 주제 | 시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기 | 이야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기 | 10색상환에서 색의 이름을 알아보고 느낌을 살려 표현하기 |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뺄셈하기 | 감사하는 말과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말하기 | 학습 활동 | 국어 36~39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40~49쪽 ☺ 디지털 교과서 | 미술 13쪽 ☺ 디지털 교과서 | 수학 18~21쪽 ☺ 디지털 교과서 | 영어 10~11쪽 ☺ 디지털 교과서 | ☺ 동기유발 <활동1> 감각적 표현 알기 ☺ 동영상 학습 ☺ 동영상 학습2 <활동2>감각적 표현을 살피면서 「소나기」, 「공 튀는 소리」읽기-감각적 표현을 찾아 공책에 적어보기 (교38-39) | ☺ 동기유발 <활동1>「바삭바삭 갈매기」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감각적 표현 찾아보기 활동지 학습 | ☺ 동기유발 <활동1>10색상환의 뜻과 색 이름 알기 (교13) ☺ 동영상 학습(~6:30) <활동2>색이 주는 느낌을 살려 표현하기-색종이, 잡지 등으로 차가운 느낌과 따뜻한 느낌의 색으로 표현하기 활동지 학습 | ☺ 동기유발 <활동1>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세자리수)-(세자리수)익히기 ☺ 동영상 학습2 (교18~21) | ☺ 동기유발 <활동1> 감사하는 말과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말하기 ☺ 동영상 학습1 ☺ 동영상 학습2 <활동2>알파벳 Jj부터 Rr까지 배우기 ☺ 동영상 학습3 활동지 학습 | 학습 후 | ☑ 감각적 표현이 드러난 시 찾아보기 활동지 학습 | ☑「바삭바삭 갈매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가운데 두 가지를 골라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홈페이지에 올리기 | ☑색의 느낌을 살려 도화지에 물감이나 크레용으로 그림 그리기 | ☑세 자리수 뺄셈 연습하기활동지 학습 | ☑ 영어 공책에 알파벳 A~R까지 쓰기 | 참고 사항 | 공부도움방에서 해설 확인하기 | 공부도움방에서 해설 확인하기 | 준비물: 도화지, 잡지, 색종이, 가위, 풀, 물감, 크레용 | 해설 확인하기 | 심화학습-thank you song 따라 부르기 보충학습-가족과 알파벳 빙고 하기 | 4 차시 | 과목 | 창체 | 창체 | 사회 | 과학 | 국어 | 성취기준 | 자율활동 | 자율활동 | 4사01-01 | 기초탐구 | 4국05-01, 05 | 단원명 | 독서 교육 | 정보통신 윤리교육 | 1. 우리 고장의 모습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재미가 톡톡톡 | 학습 주제 | ‘감기에 걸린 물고기’ | 인터넷 예절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기 | 다양한 위치에서 우리 고장의 장소 살펴보기 | 예상하기 | 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 학습 활동 | 동영상 및 학습지 | 동영상 | 사회 26~28쪽 ☺ 디지털 교과서 | 과학 14~15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62~65쪽 ☺ 디지털 교과서 | ☺ 동기유발 <활동1>‘감기 걸린 물고기’ 읽기 ☺ 동영상 학습 <활동2>‘감기 걸린 물고기’ 읽고 생각 나누기 활동지 학습 | ☺ 동기유발 <활동1>네티켓의 중요성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악성댓글 대처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 ☺동기유발 <활동1>다양한 위치에서 찍은 여러 사진 비교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하늘에서 우리 고장의 모습 바라보기 (교28)국토정보맵에 접속하여 우리 고장 영상 지도로 확인하기 | ☺ 동기유발 <활동1>크기가 다른 알갱이를 통에 넣고 흔들었을 때의 변화 생각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과학적 예상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 동기유발 <활동1>감각적 표현을 살려 「강아지풀」,「아기고래」 낭송하기“(교62, 64) <활동2>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 학습 후 | ☑ 감기에 걸린 물고기 에게 편지를 써서 홈페이지에 올리기 | ☑선플운동본부 에서 격려의 댓글 달기 | ☑인공위성에서 찍은 한반도 영상 보고 느낀 점을 홈페이지에 올리기 | ☑사람들의 생활과 관련된 날씨에 대한 속담을 찾아보고 홈페이지에 올리기 | ☑자신이 찾은 시를 가족 앞에서 낭송하기 | 참고 사항 | 가짜뉴스에 대처하는 법에 대하여 부모님과 이야기 나누기 | 선플운동본부- 선풀달기-주제별 선플달기에 작성하기 | 인공위성에서 바라 본 한반도 ☺ 동영상 참고 | 속담 속 날씨 ☺ 동영상 참고1 ☺ 동영상 참고2 | 느낌을 살려 시 낭독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