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일 - 5월 8일(4주) | 충주교현초등학교 6학년 |
요일 | 과 목 | 쪽 수 | 학 습 내 용 | 차시 | 비 고 |
월(4일) | 재량휴업일 | | 재량휴업일 | | |
화(5일) | 어린이날 | 어려운 친구 도와주기 | ♣ 어린이의 인격을 소중히 여기고, 어린이의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 -두산백과- | | |
수 (6일) | 수 학 | 24-25 | ▪ 1차시 수학. 탐구수학 (교과서 24-25쪽) - 학습 내용: 1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실생활에서 분수의 나눗셈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 영상 자료[e학습터] 필요한 양 구하기 - https://cls.edunet.net/play/view.do?e=TryHIk3mL - 과제 :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만드는 레시피를 찾아 보고, 1인분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의 양을 계산하여 과제 노트에 적으세요. | 9/9 | |
체 육 | 44~45 | ▪ 2차시 체육. 도구로 쳐서 정확하게 보내요 (교과서 44-45쪽) ◆ 간이 골프 - 홀컵, 플로어볼 스틱, 훌라후프, 간이 허들, 삼각 콘 등으로 활동하기 가정이나 인근에서 구할 수 있는 비슷한 도구로 대체하여 활동하여도 무방함. 도구로 공을 쳐서 표적에 정확하게 보내기 위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nKZNJN5sJl0&list=PLGLQe2BzNQu4bEwq_A2Do7NqFGGTND9sp | 7/11 | 스윙을 하는 친구 옆에 서 있지 않도록 주의함. |
영 어 | 28-29 | ▪ 3차시 영어. 전통문화에 대해 알고 있는지 묻고 답하는 문장과 반복해서 말해 줄 것을 요청하고 답하는 문장 써보기 (교과서 28~29쪽) - https://www.youtube.com/watch?v=aCXlrJ09_C0 - 교과서 28~29쪽 완성해봅시다. | 3/6 | |
과 학 | 30-31(14) | ▪ 4차시 과학. 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교과서 30~31(14)쪽) - 학습내용: 낮과 밤은 하루에 한 번씩 번갈아 나타납니다. 이처럼 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실험(교과서 30쪽 참고): 전등으로부터 30cm 떨어진 곳에 지구의(또는 공)을 놓고, 지구의(공) 위 우리나라 위치를 표시하세요. 전등을 켜고 지구의를 서쪽에서 동쪽(시계 반대 방향)으로 천천히 돌립니다. 우리나라가 낮일 때와 밤일 때 나의 위치는 어디에 있었는지 관찰해 보세요. - 영상자료[Youtube]: 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 알아보기 https://youtu.be/V9ZExJf-spQ - 과제: 우리나라에 낮과 밤이 하루에 한 번씩 나타나는 까닭은 무엇일지 적어보세요. (실관 14쪽) | 4/11 | |
사 회 | 29-33 | ▪ 5차시 사회. 오늘날 시민들이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알아보기(1/2) (교과서 29-33쪽) - 교과서 29쪽과 영상을 참고하여, 사람들은 왜 촛불 집회에 참여하는지 생각하여 공책에 적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7IPxdbtmpI4 -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 캠페인 - https://www.youtube.com/watch?v=blzkkxNeOVg -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 서명 운동 - https://www.youtube.com/watch?v=QJwTpwPhlIM -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 1인 시위 - https://www.youtube.com/watch?v=9m-O9TIFjQY | 7/22 | |
도 덕 | 16-17 | ▪ 6차시 도덕. 자주적인 생활 생각해 보기(교과서 16~17쪽) - 교과서 16-17쪽을 읽고 ‘창의톡톡’의 5가지 물음에 답해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7XdlKBAPbck - 위의 영상을 보고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것 2가지 과제공책에 적어보기 - 자신의 삶을 반성해보고 교과서 17쪽 ‘실천꼭’ 질문에 실천 방안 한 가지 적어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b2rsTzq9Puw - 동영상 속 노래 따라 불러보기 | 3/4 | |
목 (7일) | 영 어 | 30-31 | ▪ 1차시 영어. 무지개 나무에 관한 글을 읽고 이해하기 (교과서 30~31쪽) - https://www.youtube.com/watch?v=2ULSCJtyoYQ - 무지개를 보고 떠오르는 것 생각해서 노트에 적어보세요. - 교과서 30~31쪽 완성해봅시다. | 4/6 | |
수 학 | 26-27(17) | ▪ 2차시 수학. 여러 가지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살펴보기(교과서 26-27쪽) - 학습 내용: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을 볼 수 있습니다. 교과서 26쪽과 27쪽 그림을 보고 여러 가지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을 찾아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평면도형 - https://www.youtube.com/watch?v=WX3W3xmT3zg - 과제 : 수학 익힘책 17쪽 1~4번 문제를 해결해보세요. | 1/11 |
국 어 | 54-61 | ▪ 3차시 국어. 이야기 속 사건의 흐름 살펴보기(교과서 54-61쪽) - 이야기 속 흐름을 생각하며 교과서 54-58쪽「황금사과」 읽어 보기 - 교과서 59쪽 물음에 답변 적어보기 - 충북e학습터 국어-‘사건의 흐름’ 동영상 보면서 교과서 60-61쪽 문제 해결하기 | 1,2/8 |
사 회 | 29-33 | ▪ 4차시 사회. 오늘날 시민들이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알아보기(2/2) (교과서 29-33쪽) -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 투표 https://www.youtube.com/watch?v=FgQmCqyTNIQ -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 공청회 https://www.youtube.com/watch?v=mb5yOjii0Gg -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 시민단체활동 https://www.youtube.com/watch?v=EBAnU5tgQV0 - [충북e학습터] 강의 :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한 민주주의 의미와 중요성 https://cls4.edunet.net - 시민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교과서를 참고하여 3가지 이상 적어봅시다. | 8/22 |
미 술 | 8-10 | ▪ 5,6차시 미술. 나의 생각, 특징을 강조한 자화상 그리기 - https://www.youtube.com/watch?v=tDZAZ18_s0A - 준비물: 손거울, 연필, 지우개, 종이(A4나 스케치북) - 손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종이에 스케치하고, 머리카락, 표정 관련 세부표현하기/ 필요에 따라 채색하기 - 완성된 자화상 그림을 사진으로 찍어 담임선생님께 문자로 전송하기 | 1,2/4 |
금 (8일) | 과 학 | 32-33(15) | ▪ 1차시 과학. 지구의 공전은 무엇일까요? (교과서 32~33(15)쪽) - 학습내용: 지구는 하루에 한 바퀴씩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전합니다. 일 년 동안 일어나는 또 다른 지구의 운동을 실험을 통해 알아볼까요? - 영상자료[Youtube]: 지구의 공전 https://youtu.be/LivVyZpOT6U - 과제: 만약 지구가 공전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지 상상해서 과제 노트에 2가지 적어보세요. | 5/11 | |
체 육 | 46~47 | ▪ 2교시 체육. 다양한 표적 게임을 해 보아요 (교과서 46-47쪽) ◆ 점점 멀리 농구공 넣기 - 농구공 혹은 구할 수 있는 비슷한 도구로 대체하여 활동하여도 무방함. 1명씩 차례대로 각 단계에서 2회씩 공을 던짐. 무릎의 반동을 이용하여 공이 포물선을 그리도록 던짐. ◆ 디스크 골프 디스크, 디스크 골프 타겟 등으로 활동함. 표적과의 거리를 생각하며 힘의 세기를 조절함. -https://youtu.be/8Ys3K-61qCY?list=PLGLQe2BzNQu7XqY-8S7FWB0-fdZeNghcK | 8/11 | 팔, 다리 등의 관절 부위를 충분히 풀어 주고, 주로 사용할 근육을 스트레칭함. |
국 어 | 62-69 | ▪ 3차시 국어. 이야기 구조를 생각하며 요약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62-69쪽) - 동영상을 보고 이야기의 구조 알아보기 http://content-cdn.edunet.net/edudata/content/elem/g6/s01/kor/elem_g6_s01_kor_31361.mp4 -동영상을 보고 이야기의 구조 이해하기 https://content-cdn.edunet.net/edudata/content/elem/g6/s01/kor/elem_g6_s01_kor_14803.mp4 - 교과서 62-66쪽 ‘저승에 있는 곳간’을 읽고 67쪽 물음에 답해보기 - ‘저승이 있는 곳간’ 이야기를 발단, 전개, 절정, 결말의 4부분으로 나누고 교과서 68-69쪽 물음에 답해보기 | 3,4/8 | |
실 과 | 18-21 | ▪ 4차시 실과. 배려와 돌봄으로 건강한 가정생활을 실천해 볼까요?(1/2) (교과서 18-21쪽) - 가족에 대한 영상을 시청해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5_XfVaDjYrE - 배려와 돌봄으로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가는 모습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고, 빈칸에 들어갈 말을 공책에 적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hZcbqMHpR90&t=19s [당신은 정말 소중합니다.] 가족에게 칭찬과 격려의 글을 적어주세요. ex) 누나는 나에게 정말 소중합니다. 왜냐하면... 양보할 줄 아는 오빠에게 감사합니다. 등등 | | 7/8 | |
창 체 | - | ▪ 5차시 창체. 사제동행 허그데이_자율활동 - 센 힘, 센 말투보다 따뜻한 말과 행동으로 나의 마음을 전달해본 경험이 있나요? - 영상을 보고, 느낀 점을 마음 속에 새겨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Hp5T39c2qbo https://www.youtube.com/watch?v=2ASyHrO-SZY - 나의 마음을 부모님에게 전달해봅시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부모님 (포옹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Lpp4E35hqkQ | 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