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 | 과 목 | 쪽 수 | 학 습 내 용 | 차시 | 비 고 |
월 (20일) | 수 학 | 10-11(6-7) | ▪ 1차시 수학.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어 볼까요? (1) (교과서 10-11(6-7)쪽) - 학습 내용: 교과서 10쪽에는 전통 음식 체험장에서 같은 크기의 떡케이크 2개를 3명이 똑같이 나누어 먹어야 하는 상황이 나와 있네요. 주어진 상황과 같이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 영상 자료[e학습터] 1÷(자연수)의 몫을 어떻게 나타내지? https://cls.edunet.net/play/view.do?e=ezYjHIV01 - 과제 : 수학익힘책 6~7쪽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7쪽 6번 문제와 같이 실생활에서 1÷(자연수)가 필요한 여러 가지 상황을 이용하여 과제노트에 문제를 만들고 답을 구해 보세요. | 1/9 | |
체 육 | 124~125 | ▪ 2차시 체육. 운동 시설이 안전 점검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124~125쪽) - https://www.youtube.com/watch?v=ZG5V_DpXT6M 운동 시설이 안전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원인을 보기에서 찾아 번호를 써보기(교과서 124쪽) 운동 시설을 이용해 보고 안전한 운동 시설이 갖춰야 할 점을 써보기(교과서 125쪽) | 4/11 |
창 체 | - | ▪ 3차시 창체. 자기 소개하기 - ‘나는 어떤 사람인가요?’ 나를 표현하는 한 단어를 과제 공책에 적어봅시다. - ‘당신은 어떤 친구인가요?’ 아래의 영상을 보고, 친구에게 소개할 나에 대해서 3줄 이상 적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SrNlhJVLqlY | 1/1 |
국 어 | 20-29 | ▪ 4차시 국어.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을 나누기 (교과서 20~29쪽) - 교과서 20~21쪽을 읽고, 과제공책에 4/16일에 정한 책에 대한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5줄 이상 쓰기 | 1/3 |
음 악 | | ▪ 5차시 음악. 베토벤 교향곡 6번 「전원」 감상 - https://youtu.be/lK8LteGb-j0 - 전원교향곡을 듣고 감상을 2줄 이상 과제공책에 적어보기 - 베토벤이 태어난 곳, 신체 중 문제가 생긴 부분 찾아 적어보기 | |
사 회 | 10-15 | ▪ 6차시 사회. 4·19 혁명과 시민들의 노력 알아보기(1/2) (교과서 10-15쪽) - ‘선거를 해본 적이 있나요?’ 영상을 보고, 선거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 2가지를 공책에 적어봅시다. - https://youtu.be/c68FWGrmNMU - 3.15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rDY1jY2xd_s&t=2s - 4.19 혁명에 대해 알아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EQ1TBc_-aI0&t=39s - 교과서 10~15쪽 읽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 1가지 이상 공책에 적어봅시다. | 2/22 |
화 (21일) | 영 어 | 14-15 | ▪ 1차시 영어. 학년과 동아리를 묻고 답하는 표현 익히기 (교과서 14-15쪽) - https://www.youtube.com/watch?v=gmnPvv8YV4k - 충북e학습터 컨텐츠 강의 듣기 (What grade are you in?:Hello, expression) - 교과서 14~15쪽 완성하기 | 3/6 | |
국 어 | 30-35 | ▪ 2,3차시 국어. 비유하는 표현 알아보기 (교과서 30~35쪽) - ‘충북e학습터’ 국어 강의 2개 듣기 ① ‘시 읽고 비유적 표현 찾기’ 듣기 ② ‘시 낭송회와 시화전 열기’ 듣기 - 교과서 34~35쪽 풀어보기 ‘나는 □다.’ : 나 자신을 비유하는 문장 2가지 과제공책에 써보기 | 1/9 |
국 어 | 30-35 | 2/9 |
수 학 | 12-13(8-9) | ▪ 4차시 수학.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어 볼까요? (2) (교과서 12-13(8-9)쪽) - 학습 내용: 교과서 12쪽에는 크기가 같은 한지 5장을 4명이 똑같이 나누어 가지려는 상황이 나와 있네요. 주어진 상황과 같이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 영상 자료[e학습터]: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R5lyt6MLZ - 과제: 수학익힘책 8~9쪽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 과제 영상(분수가 기가 막혀)을 보고 3÷4가 3/4과 같은 이유를 정리하여 과제 노트에 적어봅시다. - 과제영상: http://www.ebsmath.co.kr/url/go/64692 | 2/9 |
과 학 | 12-13(7-8) | ▪ 5차시 과학. 실험을 계획해 볼까요? (교과서 12-13(7-8)쪽) - 학습내용: 실험 방법과 실험에서 다르게 해야 할 조건과 같게 해야 할 조건을 정하기, 관찰하거나 측정할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실험계획서 작성하기 - 영상자료[e학습터]: 과학자가 되어볼까요? https://cls7.edunet.net/play/view.do?e=jcbpXBzxO - 과제: 실험관찰 7 ~ 8쪽 정리하기 | 2/6 |
실 과 | 12-14 | ▪ 6차시 실과. 가정생활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1/2) (교과서 12-14쪽) - 핵가족? 확대가족? 한부모 가족? 다양한 가족의 종류가 있습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① https://www.youtube.com/watch?v=G62IYHK2T6k ② https://www.youtube.com/watch?v=4YR6ZO9SqnA - 가족의 형태 (ex) 조손가족, 한부모 가족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가족의 형태 중 3가지를 선택하고, 과제 공책에 여러분이 선택한 3가지 가족 형태의 특징을 적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2Jgf5Wu1hdA&t=115s | 3/8 |
수 (22일) | 수 학 | 14-15(10-11) | ▪ 1차시 수학. (분수)÷(자연수)를 알아볼까요? (교과서 14-15(10-11)쪽) - 학습내용: 교과서 14쪽에는 지혜가 공예실에서 매듭실 6/8m를 3등분하여 똑같은 작품 3개를 만들려는 상황이 나와 있네요. 작품 하나에 사용된 매듭실의 길이를 구하는 주어진 상황과 같이 (분수)÷(자연수)을 계산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 영상자료[e학습터]: (진분수)÷(자연수)의 계산원리 https://cls.edunet.net/play/view.do?e=9Cs80CcPt - 과제: 수학익힘책 10~11쪽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11쪽 6번 문제의 바른 풀이를 수직선이나 그림을 그려서 풀어보고, 설명해 봅시다. | 3/9 | |
체 육 | 126~127 | ▪ 2차시 체육. 안전하게 운동 시설을 체험하기 (교과서 126~127쪽) - https://www.youtube.com/watch?v=pvUoAgKZIRA 운동시설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사고의 원인을 찾아보기 (교과서 126쪽) 운동 시설을 이용해 보고 지켜야 할 이용 수칙 만들어보기 (교과서 127쪽) | 6/11 |
영 어 | 16-17 | ▪ 3차시 영어. 동아리에 관한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교과서 16-17쪽) - https://www.youtube.com/watch?v=J6OMUEnUJ0k - 충북e학습터 컨텐츠 강의 듣기 (What grade are you in?:Read the story) 교과서 16~17쪽 완성하기 | 4/6 |
과 학 | 14-15(9) | ▪ 4,5차시 과학. 실험을 해 볼까요? (교과서 14-15(9)쪽) - 학습내용: 작성된 실험계획에 따라 같게 할 조건과 다르게 할 조건을 구별하여 실험하고 관찰하기 - 영상자료: 실험해 볼까요?(효모의 발효조건 실험하기) https://youtu.be/x0Dwf9EREMA - 과제: 실험관찰 9쪽 정리하기 | 3,4/6 |
도 덕 | 12-15 | ▪ 6차시 도덕. 자주적인 삶 실천하기 (교과서 12-15쪽) https://www.youtube.com/watch?v=sdEI96rxujo - 동영상을 보고 스스로 발전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2줄 이상 과제공책에 써보기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두 가지씩 적어보고 내가 꿈꾸난 나의 모습 써보기 (교과서 13쪽) - 교과서 14~15쪽 완성하기 | 2/4 |
목 (23일) | 영 어 | 18-21 | ▪1차시 영어. 동아리에 관한 글 써보기 (교과서 18-21쪽) -교과서 18~21쪽 완성하기 -레몬트리 노래 들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XAFS43NKFag | 5/6 | |
국 어 | 36-43 | ▪ 2차시 국어. 비유하는 표현 알고 시 읽기 (교과서 36~39쪽) - ‘충북e학습터’ 국어 강의 2개 듣기 ① ‘비유적 표현 바꾸기’ 듣기 ② ‘비유적 표현으로 시 쓰기’ 듣기 - https://cls4.edunet.net - 교과서 38~39쪽 물음에 답해보기 | 3/9 |
수 학 | 16-17(12-13) | ▪ 3차시 수학. (분수)÷(자연수)를 분수의 곱셈으로 나타내기 (교과서 16-17(12-13)쪽) - 학습내용: 지난 시간에는 자연수의 나눗셈의 의미와 동치분수의 개념을 이용하여 (분수)÷(자연수)를 계산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분수)÷(자연수)를 분수의 곱셈으로 나타내어 계산하는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 영상 자료[e학습터]: ‘나누고’를 이겨라 https://cls.edunet.net/play/view.do?e=39gcoh5gw - 과제: 수학익힘책 16~17쪽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분수)÷(자연수)를 분수의 곱셈으로 바꾸어서 계산하면 편리한 점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 4/9 |
사 회 | 10-15 | ▪ 4차시 사회. 4·19 혁명과 시민들의 노력 알아보기(2/2) (교과서 10-15쪽) - 4.19 혁명의 배경, 과정, 결과에 대해 다시 한 번 알아봅시다. - 충북e학습터 사회 강의 듣기 (4.19 혁명의 원인, 과정, 결과) - https://cls4.edunet.net - ‘왜 초등학생들은 시위에 참여했을까요?’ 나라면 시위에 참여했을지 생각해보며, 교과서 14쪽을 읽어봅시다. - 4.19 혁명에 참여한 사람들을 생각하며 시를 써봅시다. (교과서 15쪽) | 3/22 |
음 악 | | ▪ 5차시 음악. 작곡가 「차이콥스키」에 대해 알아보기 - https://youtu.be/dJpEjbEmoxQ 작곡가 ‘차이콥스키’에 대해 알게 된 점을 3가지 이상 과제공책에 적어보기 | |
사 회 | 16-21 | ▪ 6차시 사회. 5·18 민주화 운동의 과정과 의미 알아보기 (교과서 16-21쪽) - 5.18 민주화 운동 현장을 경험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eGi0NzVBrqc - 5.18 민주화 운동 알아보기(1) - 충북e학습터 사회 강의 듣기 (5.18 민주화 운동의 원인, 과정, 결과)` - https://cls4.edunet.net - 5.18 민주화 운동 알아보기(2) - https://www.youtube.com/watch?v=_Ho1w46JTfs - 5.18 민주화 운동을 떠올리며 교과서 21쪽 해보기 | 4/22 |
금 (24일) | 과 학 | 20-21(11) | ▪ 1차시 과학. 실험 결과를 변환하고 해석해서 결론 내리기 (교과서 20-21(11)쪽) - 학습내용: 실험의 관찰결과를 한 눈에 비교하기 쉽도록 그래프로 나타내고 결론을 내리기 - 영상 자료 ① 실험결과를 변환하고 해석해볼까요? https://youtu.be/g_NiCIiG8SM ②결론을 내려볼까요? https://youtu.be/ye1TKI9gvG0 - 과제: 실험관찰 11쪽 정리하기 | 5,6/6 | |
체 육 | 40~41 | ▪ 2차시 체육. 던져서 정확하게 맞히기 (교과서 40~41쪽) - https://www.youtube.com/watch?v=BpLQuj2Uw9o&feature=youtu.be 다트 던져 표적 맞히기 - 다양한 도구 던져 표적 맞히기 (교과서 40~41쪽 참고하여 게임 해보기) | 3/11 |
국 어 | 36-43 | ▪ 3차시 국어. 비유하는 표현 알고 시 읽기 (교과서 40~43쪽) - ‘충북e학습터’ 국어 강의 1개 듣기 ① ‘비유적 표현 알기’ 듣기 - 교과서 40~43쪽 물음에 답해보기 | 4/9 |
실 과 | 12-14 | ▪ 4차시 실과. 가정생활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2/2) (교과서 12-14쪽) - 가족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가정생활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무엇이 있을지 알아볼까요? - https://www.youtube.com/watch?v=i5Lt6pFPx4Q - 가정생활의 공통점 2가지를 공책에 적어봅시다. - 가족이 소중하다고 느낄 때는 언제였는지 2줄 이상 공책에 적어봅시다. | 4/8 |
창 체 (자율) | | ▪ 5차시 창체. 장애인권이해교육 - 우리는 누구나 안전하게 행복을 누리며 살아갈 권리가 있습니다. 영상을 보고, ○○ 안에 들어갈 단어를 과제 공책에 적어봅시다. - https://youtu.be/kH3dwMAJ704 -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 있을까요?’ 신체적 부자유 외에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영상을 보고, 생각한 점을 과제 공책에 적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f7Dyh7r7H1U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