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서로 배려하며 존중하는 6학년 2반 어린이가 됩시다.^^

서로 배려하며 존중하는 어린이
  • 선생님 : 김겸주
  • 학생수 : 남 14명 / 여 8명

(4.20. ~ 4.24.) 주간학습 안내

이름 김겸주 등록일 20.04.14 조회수 12
첨부파일
                     주간학습안내

                                  420424일 충주교현초등학교 6학년

요일

과 목

쪽 수

학 습 내 용

차시

비 고

(20)

수 학

10-11(6-7)

1차시 수학.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어 볼까요? (1) (교과서 10-11(6-7))

- 학습 내용: 교과서 10에는 전통 음식 체험장에서 같은 크기의 떡케이크 2개를 3명이 똑같이 나누어 먹어야 하는 상황이 나와 있네요. 주어진 상황과 같이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 영상 자료[e학습터] 1÷(자연수)의 몫을 어떻게 나타내지?

https://cls.edunet.net/play/view.do?e=ezYjHIV01

- 과제 : 수학익힘책 6~7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76번 문제와 같이 실생활에서 1÷(자연수)가 필요한 여러 가지 상황을 이용하여 과제노트에 문제를 만들고 답을 구해 보세요.

1/9

체 육

124~125

2차시 체육. 운동 시설이 안전 점검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124~125)

- https://www.youtube.com/watch?v=ZG5V_DpXT6M

운동 시설이 안전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원인을 보기에서 찾아 번호를 써보기(교과서 124)

운동 시설을 이용해 보고 안전한 운동 시설이 갖춰야 할 점을 써보기(교과서 125)

4/11

창 체

-

3차시 창체. 자기 소개하기

- ‘나는 어떤 사람인가요?’ 나를 표현하는 한 단어를 과제 공책에 적어봅시다.

- ‘당신은 어떤 친구인가요?’ 아래의 영상을 보고, 친구에게 소개할 나에 대해서 3줄 이상 적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SrNlhJVLqlY

1/1

국 어

20-29

4차시 국어.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을 나누기 (교과서 20~29)

- 교과서 20~21을 읽고, 과제공책에 4/16일에 정한 책에 대한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5줄 이상 쓰기

1/3

음 악

5차시 음악. 베토벤 교향곡 6전원감상

- https://youtu.be/lK8LteGb-j0

- 전원교향곡을 듣고 감상을 2줄 이상 과제공책에 적어보기

- 베토벤이 태어난 곳, 신체 중 문제가 생긴 부분 찾아 적어보기

사 회

10-15

6차시 사회. 4·19 혁명과 시민들의 노력 알아보기(1/2) (교과서 10-15)

- ‘선거를 해본 적이 있나요?’ 영상을 보고, 선거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 2가지를 공책에 적어봅시다.

- https://youtu.be/c68FWGrmNMU

- 3.15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rDY1jY2xd_s&t=2s

- 4.19 혁명에 대해 알아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EQ1TBc_-aI0&t=39s

- 교과서 10~15 읽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 1가지 이상 공책에 적어봅시다.

2/22

(21)

영 어

14-15

1차시 영어. 학년과 동아리를 묻고 답하는 표현 익히기 (교과서 14-15)

- https://www.youtube.com/watch?v=gmnPvv8YV4k

- 충북e학습터 컨텐츠 강의 듣기

(What grade are you in?:Hello, expression)

- 교과서 14~15완성하기

3/6

국 어

30-35

2,3차시 국어. 비유하는 표현 알아보기 (교과서 30~35)

- ‘충북e학습터국어 강의 2듣기

시 읽고 비유적 표현 찾기듣기

시 낭송회와 시화전 열기듣기

- 교과서 34~35 풀어보기

나는 .’ : 나 자신을 비유하는 문장 2가지 과제공책에 써보기

1/9

국 어

30-35

2/9

수 학

12-13(8-9)

4차시 수학.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어 볼까요? (2) (교과서 12-13(8-9))

- 학습 내용: 교과서 12에는 크기가 같은 한지 5장을 4명이 똑같이 나누어 가지려는 상황이 나와 있네요. 주어진 상황과 같이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 영상 자료[e학습터]: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R5lyt6MLZ

- 과제: 수학익힘책 8~9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 과제 영상(분수가 기가 막혀)을 보고 3÷43/4과 같은 이유를 정리하여 과제 노트에 적어봅시다.

- 과제영상: http://www.ebsmath.co.kr/url/go/64692

2/9

과 학

12-13(7-8)

5차시 과학. 실험을 계획해 볼까요? (교과서 12-13(7-8))

- 학습내용: 실험 방법과 실험에서 다르게 해야 할 조건과 같게 해야 할 조건을 정하기, 관찰하거나 측정할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실험계획서 작성하기

- 영상자료[e학습터]: 과학자가 되어볼까요?

https://cls7.edunet.net/play/view.do?e=jcbpXBzxO

- 과제: 실험관찰 7 ~ 8 정리하기

2/6

실 과

12-14

6차시 실과. 가정생활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1/2) (교과서 12-14)

- 핵가족? 확대가족? 한부모 가족? 다양한 가족의 종류가 있습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G62IYHK2T6k

https://www.youtube.com/watch?v=4YR6ZO9SqnA

- 가족의 형태 (ex) 조손가족, 한부모 가족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가족의 형태 중 3가지를 선택하고, 과제 공책에 여러분이 선택한 3가지 가족 형태의 특징을 적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2Jgf5Wu1hdA&t=115s

3/8

(22)

수 학

14-15(10-11)

1차시 수학. (분수)÷(자연수)를 알아볼까요? (교과서 14-15(10-11))

- 학습내용: 교과서 14에는 지혜가 공예실에서 매듭실 6/8m3등분하여 똑같은 작품 3개를 만들려는 상황이 나와 있네요. 작품 하나에 사용된 매듭실의 길이를 구하는 주어진 상황과 같이 (분수)÷(자연수)을 계산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 영상자료[e학습터]: (진분수)÷(자연수)의 계산원리

https://cls.edunet.net/play/view.do?e=9Cs80CcPt

- 과제: 수학익힘책 10~11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116번 문제의 바른 풀이를 수직선이나 그림을 그려서 풀어보고, 설명해 봅시다.

3/9

체 육

126~127

2차시 체육. 안전하게 운동 시설을 체험하기 (교과서 126~127)

- https://www.youtube.com/watch?v=pvUoAgKZIRA

운동시설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사고의 원인을 찾아보기 (교과서 126)

운동 시설을 이용해 보고 지켜야 할 이용 수칙 만들어보기

(교과서 127)

6/11

영 어

16-17

3차시 영어. 동아리에 관한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교과서 16-17)

- https://www.youtube.com/watch?v=J6OMUEnUJ0k

- 충북e학습터 컨텐츠 강의 듣기

(What grade are you in?:Read the story)

교과서 16~17 완성하기

4/6

과 학

14-15(9)

4,5차시 과학. 실험을 해 볼까요? (교과서 14-15(9))

- 학습내용: 작성된 실험계획에 따라 같게 할 조건과 다르게 할 조건을 구별하여 실험하고 관찰하기

- 영상자료: 실험해 볼까요?(효모의 발효조건 실험하기)

https://youtu.be/x0Dwf9EREMA

- 과제: 실험관찰 9 정리하기

3,4/6

도 덕

12-15

6차시 도덕. 자주적인 삶 실천하기 (교과서 12-15)

https://www.youtube.com/watch?v=sdEI96rxujo

- 동영상을 보고 스스로 발전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2줄 이상 과제공책에 써보기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두 가지씩 적어보고 내가 꿈꾸난 나의 모습 써보기 (교과서 13)

- 교과서 14~15 완성하기

2/4

(23)

영 어

18-21

1차시 영어. 동아리에 관한 글 써보기 (교과서 18-21)

-교과서 18~21 완성하기

-레몬트리 노래 들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XAFS43NKFag

5/6

국 어

36-43

2차시 국어. 비유하는 표현 알고 시 읽기 (교과서 36~39)

- ‘충북e학습터국어 강의 2듣기

비유적 표현 바꾸기듣기

비유적 표현으로 시 쓰기듣기

- https://cls4.edunet.net

- 교과서 38~39 물음에 답해보기

3/9

수 학

16-17(12-13)

3차시 수학. (분수)÷(자연수)를 분수의 곱셈으로 나타내기 (교과서 16-17(12-13))

- 학습내용: 지난 시간에는 자연수의 나눗셈의 의미와 동치분수의 개념을 이용하여 (분수)÷(자연수)를 계산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분수)÷(자연수)를 분수의 곱셈으로 나타내어 계산하는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 영상 자료[e학습터]: ‘나누고를 이겨라

https://cls.edunet.net/play/view.do?e=39gcoh5gw

- 과제: 수학익힘책 16~17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분수)÷(자연수)를 분수의 곱셈으로 바꾸어서 계산하면 편리한 점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4/9

사 회

10-15

4차시 사회. 4·19 혁명과 시민들의 노력 알아보기(2/2) (교과서 10-15)

- 4.19 혁명의 배경, 과정, 결과에 대해 다시 한 번 알아봅시다.

- 충북e학습터 사회 강의 듣기 (4.19 혁명의 원인, 과정, 결과)

- https://cls4.edunet.net

- ‘왜 초등학생들은 시위에 참여했을까요?’ 나라면 시위에 참여했을지 생각해보며, 교과서 14을 읽어봅시다.

- 4.19 혁명에 참여한 사람들을 생각하며 시를 써봅시다. (교과서 15)

3/22

음 악

5차시 음악. 작곡가 차이콥스키에 대해 알아보기

- https://youtu.be/dJpEjbEmoxQ

작곡가 차이콥스키에 대해 알게 된 점을 3가지 이상 과제공책에 적어보기

사 회

16-21

6차시 사회. 5·18 민주화 운동의 과정과 의미 알아보기 (교과서 16-21)

- 5.18 민주화 운동 현장을 경험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eGi0NzVBrqc

- 5.18 민주화 운동 알아보기(1)

- 충북e학습터 사회 강의 듣기 (5.18 민주화 운동의 원인, 과정, 결과)`

- https://cls4.edunet.net

- 5.18 민주화 운동 알아보기(2)

- https://www.youtube.com/watch?v=_Ho1w46JTfs

- 5.18 민주화 운동을 떠올리며 교과서 21 해보기

4/22

(24)

과 학

20-21(11)

1차시 과학. 실험 결과를 변환하고 해석해서 결론 내리기 (교과서 20-21(11))

- 학습내용: 실험의 관찰결과를 한 눈에 비교하기 쉽도록 그래프로 나타내고 결론을 내리기

- 영상 자료

실험결과를 변환하고 해석해볼까요?

https://youtu.be/g_NiCIiG8SM

결론을 내려볼까요?

https://youtu.be/ye1TKI9gvG0

- 과제: 실험관찰 11 정리하기

5,6/6

체 육

40~41

2차시 체육. 던져서 정확하게 맞히기 (교과서 40~41)

- https://www.youtube.com/watch?v=BpLQuj2Uw9o&feature=youtu.be

다트 던져 표적 맞히기

- 다양한 도구 던져 표적 맞히기

(교과서 40~41참고하여 게임 해보기)

3/11

국 어

36-43

3차시 국어. 비유하는 표현 알고 시 읽기 (교과서 40~43)

- ‘충북e학습터국어 강의 1듣기

비유적 표현 알기듣기

- 교과서 40~43 물음에 답해보기

4/9

실 과

12-14

4차시 실과. 가정생활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2/2) (교과서 12-14)

- 가족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가정생활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무엇이 있을지 알아볼까요?

- https://www.youtube.com/watch?v=i5Lt6pFPx4Q

- 가정생활의 공통점 2가지를 공책에 적어봅시다.

- 가족이 소중하다고 느낄 때는 언제였는지 2줄 이상 공책에 적어봅시다.

4/8

창 체

(자율)

5차시 창체. 장애인권이해교육

- 우리는 누구나 안전하게 행복을 누리며 살아갈 권리가 있습니다. 영상을 보고, ○○ 안에 들어갈 단어를 과제 공책에 적어봅시다.

- https://youtu.be/kH3dwMAJ704

-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 있을까요?’ 신체적 부자유 외에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영상을 보고, 생각한 점을 과제 공책에 적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f7Dyh7r7H1U

1/1

이전글 (4.27. ~ 5.1.) 주간학습 안내
다음글 (4.16. ~ 4.17.) 주간학습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