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5/18(월) | 5/19(화) | 5/20(수) | 5/21(목) | 5/22(금) |
3-4 교시 | 과목 | 통합 | 통합 | 통합 | 통합 | 통합 |
단원명 | 2. 도란도란 봄 동산 | 2. 도란도란 봄 동산 | 2. 도란도란 봄 동산 | 2. 도란도란 봄 동산 | 우리는 가족입니다 |
학습 주제 | 봄나들이할 때 지켜야 할 일 약속하기 | 여러 가지 놀이를 하면서 봄나들이 즐기기 | 봄놀이하는 모습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봄 책 만들기 | 가족에 대해 생각하기 |
교과서 | 봄 92~97쪽 | 봄 98~99쪽 | 봄 100~101쪽 | 봄 102~103쪽 | 여름 8~17쪽 |
학습 활동 | 도입 | 나들이 노래 부르기 ☼ 동기유발 | 수건돌리기 노래 부르기 ☼ 동기유발 | 봄나들이에서 기억에 남고 즐거웠던 장면 떠올리기 ☼ 동기유발 | ‘도란도란 봄 동산’에서 배운 것 떠올려보기 ☼ 동기유발 | 상어가족 노래 부르기 ☼ 동기유발 |
전개 | <활동1>봄나들이 할 때 유의점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자연보호 실천다짐하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놀이 준비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놀이하기 ☺ 동영상 학습 ☺ 동영상 학습 | <활동1> 다양한 표현 방법 살펴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내가 하고 싶은 방법으로 계획하고 표현하기 | <활동> 봄 책 만들기 활동지 학습 ☺ 동영상 학습 ☑포트폴리오(활동기록장) 봄 책 만들어서 붙이기 | <활동> 가족은 꼬옥 안아주는 거야 동화 듣기 ☺ 동영상 학습 |
정리 | ☑ 봄나들이할 때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약속 3가지 말하기 | ☑부모님과 놀이 후 느낌 나누기 | ☑ ☼ 정리송 사용한 재료를 깨끗 하게 정리하고 내가 잘한 점과 아쉬운 점을 이야기하기 | ☑내가 만든 봄 책 부모님께 보여드리고 설명하기 | ☑우리 가족의 소중함을 생각하며 가족을 꼬옥 안아주기 |
확인 | | | | | |
5 교시 | 과목 | 창체(안전) | 창체 (입학초기적응활동) | 창체 (입학초기적응활동) | 창체 (입학초기적응활동) | 창체 (입학초기적응활동) |
단원명 | 1-(2) 신나는 나들이 | 풀, 가위 바르게 사용하기 | 선생님과 친구와 약속 지키기 | 친구 얼굴 그리기 | 종이접기 |
학습 주제 | 안전하게 실내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사고 예방하기 |
교과서 | 안전 22-23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생들의 안전한 현장체험학습 이야기 ☺ 동영상 학습 | 가위 노래 부르기 ☺ 동영상학습 | 약속해요 노래 부르기 ☼ 동기유발 | 친구 노래 부르기 ☼ 동기유발 | 종이접기 해 본 경험 떠올리기 |
전개 | <활동1>공연 예절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놀이 공원 안전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풀, 가위 사용법 알기 ☺ 동영상학습 ☺ 동영상학습 | <활동1>동화 듣기 -약속은 중요해요 ☺ 동영상 학습 <활동2>선생님과 약속해요 ☺ 동영상 학습 | <활동>친구 얼굴 그리기(친구사랑 주간 활동) ☺ 동영상 학습 | <활동>종이접기로 동물원을 꾸며보기 ☺ 동영상학습 모듈학습(전북교육청) ☑포트폴리오(활동기록장) (접은 기린 붙이기) |
정리 | ☑포트폴리오(활동기록장) 학교나 체험학습장에 있는 안전 기호 두 가지 그려보기 | ☑포트폴리오(활동기록장) 스스로 정한 주제를 풀과 가위를 바르게 사용하며 직접 오리고 붙여서 표현하기 | ☑자신이 교실에서 지킬 약속 3가지 정하고 큰 소리로 말하며 다짐하기 | ☑내 친구의 좋은 점 3가지 말해보기 | ☑내가 만든 작품을 가족에게 자랑하기 |
확인 | | | | | |
가 정 통 신 | ♠ 매 수업 시간이 끝나면 ‘확인’란에 〇를 그립니다. ♠ 하루 한 번 포트폴리오(활동기록장) 활동이 있습니다. 상단에 활동 날짜를 적고 활동 과제를 직접 해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이 양식은 ‘출석부’의 보조 역할을 하므로 등교 후 담임 선생님께 꼭 제출해 주세요. ♠ 손 씻기 철저히, 외출 시 마스크 착용 꼭 지켜주세요. ♠ 책 읽기, 줄넘기도 꾸준히 해주세요. ♠ 학습에 대한 질의 · 응답은 편한 방법을 택해 주세요. 1) 학급 홈페이지 학습 게시판 2) 문자 메세지나 전화 ※ 통합(봄)은 학습시기 및 온라인 학습 형태를 고려하여 2단원을 시작으로 진도를 재구성하여 계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