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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의 책 초등영어통합교육론을 읽고 나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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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서귀원 | 등록일 | 17.04.21 | 조회수 | 18 |
초등영어교육 전공자로서 초등영어 관련된 책을 많이 보게 되지만, 특히 이 책은 내년에 써야 할 논문의 주제와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 읽게 되었다. 초등영어 교육의 성공적 정착과 여러 가지 성과에도 불구하고 현재 초등영어 교육이 안고 있는 몇 가지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초등영어 교육의 초기에 영어 수준의 향상보다는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정의적 태도나 동기 유발에 교육 목표를 두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영어에 대한 인지적 발달 과정이나 성취 결과의 평가와 같은 중요한 분야가 소홀히 취급되었다. 초등영어 교육의 수업시수는 3-4학년의 경우 일주일에 80분 두 시간에 불과하다. 담임교사가 영어를 가르칠 때 영어시간에만 영어를 하는 것이 아니라 타교과 수업 시간에도 영어 시간에 배운 표현이나 어휘를 사용하여 영어를 사용함으로서 유의미한 맥락에서 영어 수업을 꾸며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통합의 여러 방식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통합의 방식은 학생 혹은 학급의 흥미 혹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제중심 통합영어교육, 경험중심 통합영어교육, 과제중심 통합영어교육 중에서 우리 교실에서는 어떤 통합 방식이 적당할까?라는 고민을 끊임없이 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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