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향초등학교 5학년 1반입니다!
4월 6일 개학날 건강한 모습으로 봐요! ^^
5학년 교과서 맛보기 - 과학 |
|||||
---|---|---|---|---|---|
이름 | 조영수 | 등록일 | 20.03.23 | 조회수 | 19 |
활동명 : 과학 기초개념 다지기 교사-활동 안내 ❍ 과학교과서 앞부분에는 과학에 필요한 여러 가지 개념이 나옵니다. 관찰, 측정, 예상, 분류, 추리 등의 기초 개념이 실험 과정에서 어떻게 필요한지 이해하고 있다면 과학 수업을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5학년은 직접 실험을 계획하고 해석하는 활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초 개념들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다져놓아야 합니다. 학생-활동 참여 ❍ 과학에 필요한 개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뜻을 알아봅시다. 1. 실험 준비물을 준비한다. (콜라, 멘토스, 소금, 베이킹소다) 2. 콜라의 색깔과 기포를 관찰한다. 3. 멘토스, 소금, 베이킹소다의 형태를 관찰한다. 4. 콜라에 세 가지 물질을 넣었을 때 어떻게 될지 예상한다. 5. 콜라에 세 가지 물질을 넣고 반응을 관찰한다. 6. 왜 이런 결과가 생겼는지 추리한다. 7. 실험 결과를 정리하고, 이유를 찾아본다. 학부모-활동 지도내용 ❍ 과학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정립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1. 실험의 결과에 집중하기 보다는 관찰, 예상, 추리 등 과학의 기본 개념을 정립하는데 중점을 둔다. 2. 자녀와 함께 실험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활동명 : 집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실험 교사-활동 안내 ❍ 집에서 하는 간단하고 재미있는 실험은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여줄 뿐 아니라, 다양한 과학 개념을 자연스럽게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직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활동하고 있는 ‘아꿈선’이 소개한 <살아있는 물거미 만들기>는 주변에 흔히 있는 물건들로 쉽게 진행할 수 있어 가정에서 진행하기 좋은 실험입니다. 학생-활동 참여 ❍ 실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는 것이 핵심입니다. 1. 실험 준비물을 준비한다. (호일, 보드마카, 물, 빨대, 유성매직) 2. 호일을 상자 모양으로 접고, 보드마카로 호일에 거미를 그린다. 3. 물을 부었을 때 어떻게 될지 예상해본다. 4. 호일에 물을 붓고 결과를 살펴본다. 5.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추리하여 설명한다. 6. ‘아꿈선’동영상을 시청하고 이유를 확인한다. 7. 빨대로 물거미를 불며 즐겁게 논다. 학부모-활동 지도내용 ❍ 실험을 즐겁게 즐기고, 과학 개념을 다지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 자녀와 실험 전 <살아있는 물거미 만들기> 영상을 먼저 시청하면 좋다. 유튜브 주소: https://youtu.be/iKzQrkd7J1o 2. 정답을 말하는 것보다 아동이 알고 있는 것과 연계하여 자신 있게 설명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이전글 | 5학년 교과서 맛보기 - 실과 |
---|---|
다음글 | 5학년 교과서 맛보기 - 수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