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안녕하세요? 나를 사랑할 줄 알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친구들이 모인 6학년 2반입니다.

1년간 본 학급에서 아이들은 스스로 행복을 찾으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나를 사랑하고 남을 배려하는 사람이 되자
  • 선생님 : 권영현
  • 학생수 : 남 13명 / 여 14명

우리말 지키기

이름 유서연 등록일 20.03.19 조회수 25

 우리가 사용하는 수많은 말을 할때 그중에는 신조어가 있다. 나도 말을 할떄 에는 신조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간혹 신조어인데 그냥 순 우리말로 알고 있는 신조어도 있었다. 신조어를 사용하면 편리해서 좋은 점도 있지만 좋지 않을때도 있다. 예를 들면 신조어를 잘 모르시는 어른들께 말을 할때도 신조어를 넣어 말하면 잘 알아들으시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조어를 쓰고 싶을땐 말하는 대상을 가려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의 우리말 지키기 다짐은 기왕이면 최대한 신조어를 사용하지 않고 좋은 우리말로 바꾸어 말하기 이다.  그럼 의사소통이 안되는 곤란한 일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학습을 하면서 알게 된 점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좋은 우리말을 사용하지 않고 신조어를 많이 사용되었다는걸 알게 되었고 내가 모르는 신조어들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번 학습을 하며 깨달은점은 언제부턴가 나도 모르게 재밌기도 해서 친구들과 이야기할 때 신조어를 많이 사용하게되면서 습관처럼 어른들에게도 가끔 신조어를 섞어서 이야기 하곤 했는데, 신조어를 모르는 어른들이 더 많고 좋은 우리말을 사용하는 것이 의사소통에이 더 잘되고 우리말을 지킬 수 있는 길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전글 반려동물에게 꼭 필요한 로봇은 무엇인가?
다음글 아름다운 우리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