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6반

4학년 6반의 급훈은 소중한 나, 사랑스러운 너, 함께 웃는 우리입니다. 성실과 꿈을 가지고 노력하며, 서로 배려하며 우정을 쌓아 나가고, 질서와 협동을 지키는 반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소중한 나, 사랑스러운 너, 함께 웃는 우리’
  • 선생님 : 유창숙
  • 학생수 : 남 14명 / 여 11명

6월 10일 수요일 체육 온라인 수업-태권도의 의미

이름 이재원 등록일 20.06.08 조회수 6
첨부파일

1. 태권도(跆拳道)의 의미

. 아무런 무기를 지니지 않고 맨몸으로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무도임.

. 태는 발로 차고 밟는다는 뜻이고, 권은 주먹으로 찌르며, 도는 올바른 길로의 정신 수양을 뜻함.

. 맨손과 맨발로 호신을 위해 뛰고, 차고, 찌르고, 막고 피하는 등의 동작을 움직이는 목표에 빠르고 적절하게 적용하여 최대의 타격을 주는 기술에 정신 수양을 포함한 무도임.

. 종류: 겨루기(대련), 품새, 격파

2. 태권도 정신

. 오랜 수련의 결과로서 체득되고 일상적 행동에서 드러나는 태권도인의 신념, 가치, 문화체계 등 객관적인 정신 세계를 말함.

. 태권도 수련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올바른 인간 행동의 바탕이면 주된 수련 목적임.

. 태권도 예절은 상대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이 행동으로 표현되는 높고 값진 인간의 기본 자세임.(차려 자세 시 머리를 45도 숙이고 허리는 15도로 굽힘.)

. 윗사람이 앉아 있을 때에는 무릎을 꿇고 앉아서 절을 함.

3. 품새

. 의미: 상대방을 가상해 놓고 공격과 방어 기술을 수련자 스스로 연마할 수 있도록 일정한 틀로 짜놓은 동작의 체계로 유급자용 품새인 태극 품새는 1-8장까지 있으면 임금 왕()자 모양의 품새선을 가짐.

. 특징: 시작과 끝은 나란히 서기 동작을 함. 방어와 공격 동작이 연결되어 있음. 동작이 좌우로 반복되고 앞뒤로 변화함. 

이전글 6월 12일 체육 온라인 수업 과제
다음글 5월 25일~29일 과제(도덕- 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예절 1가지 댓글 달기)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