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반

긍정적인 생각과 바른 행동을 하는 우리반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우리반 친구들과 웃으면서 행복한 하루하루를 함께 만들어, 1년을 행복 가득 채우는게 선생님의 목표에요^^ 여러분들이 꼭 도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중초등학교 4학년 1반!
  • 선생님 : 박선경
  • 학생수 : 남 13명 / 여 11명

6월 8일 월요일 온라인 체육수업-태권도 품새의 이해

이름 이재원 등록일 20.06.03 조회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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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태권도(跆拳道)의 의미

. 아무런 무기를 지니지 않고 맨몸으로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무도임.

. 태는 발로 차고 밟는다는 뜻이고, 권은 주먹으로 찌르며, 도는 올바른 길로의 정신 수양을 뜻함.

. 맨손과 맨발로 호신을 위해 뛰고, 차고, 찌르고, 막고 피하는 등의 동작을 움직이는 목표에 빠르고 적절하게 적용하여 최대의 타격을 주는 기술에 정신 수양을 포함한 무도임.

. 종류: 겨루기(대련), 품새, 격파

2. 태권도 정신

. 오랜 수련의 결과로서 체득되고 일상적 행동에서 드러나는 태권도인의 신념, 가치, 문화체계 등 객관적인 정신 세계를 말함.

. 태권도 수련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올바른 인간 행동의 바탕이면 주된 수련 목적임.

. 태권도 예절은 상대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이 행동으로 표현되는 높고 값진 인간의 기본 자세임.(차려 자세 시 머리를 45도 숙이고 허리는 15도로 굽힘.)

. 윗사람이 앉아 있을 때에는 무릎을 꿇고 앉아서 절을 함.

3. 품새

. 의미: 상대방을 가상해 놓고 공격과 방어 기술을 수련자 스스로 연마할 수 있도록 일정한 틀로 짜놓은 동작의 체계로 유급자용 품새인 태극 품새는 1-8장까지 있으면 임금 왕()자 모양의 품새선을 가짐.

. 특징: 시작과 끝은 나란히 서기 동작을 함. 방어와 공격 동작이 연결되어 있음. 동작이 좌우로 반복되고 앞뒤로 변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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