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주 5월 11(월)~5월 15일(금) | 구분 | 5/11(월) | 5/12(화) | 5/13(수) | 5/14(목) | 5/15(금) | 1 교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4국03-01] | [4국03-01] | [4국02-01] | [4국01-01] | [4국01-01] | 단원명 | 2. 문단의 짜임 | 2. 문단의 짜임 | 2. 문단의 짜임 | 3. 알맞은 높임 표현 | 3. 알맞은 높임 표현 | 학습 주제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생각하며 문단 쓰기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찾아 쓰기 | 문단 만드는 놀이 하기 |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알기 |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알기 | 교과서 | 국어 80~81쪽 | 국어활동 16~21쪽 | 국어 82~85쪽 | 국어 86~90쪽 | 국어 91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PPT 쓸 내용 정했는지 확인, 생각그물 예 제시 PPT 1,2 | ☺동기유발 -곤충의 보호색 | ☺ 동기유발PPT -문장 카드 배열하기 PPT1,2 | ☺ 동기유발 존댓말(높임 표현)을 써요. | ☺ 동기유발 높임말 친구(창작동요) 들어보기 | 전개 | <활동1> 생각그물 정리PPT 3,4 <활동2> 중심 문장 만들 주제 고르기 ☺동영상학습 국어 80쪽 6번 PPT 5 <활동3> 중심 생각이 잘 드러나게 문단 쓰기 ☺동영상학습 국어 81쪽 7번 PPT 6 | <활동1> 「동물들의 보호색」을 읽고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찾기 PPT1, 2 활동지학습1 <활동2>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생각하며 문단 쓰기 PPT3 확인문제 | <활동1> 문단 만들기 놀이 ☺동영상학습 -영상을 보고 나의 생각과 비교해 봅시다. <활동2>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에 대해 한 문단으로 글쓰기 PPT3,4,5,6 (교과서 준비) | <활동1>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찾기 PPT 1,2,3,4,5,6,7 <활동2> 높임 대상과 높임 표현 정리 확인문제 | <활동1> 높임 표현을 사용한 경험 써보기 PPT 국어 91쪽 확인문제 <활동2> 높임 표현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동영상학습 활동지학습 | 정리 | 정리PPT (문단을 잘 썼는지 확인) | 정리PPT ( 않’과 ‘안’에 대해 알아보기 ) | 정리PPT (배운 내용 알아보기) | 정리PPT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 정리PPT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 참고사항 | 국어 교과서 필요 | | 국어 교과서 필요 | | 국어 교과서 필요 | 2 교시 | 과목 | 수학 | 과학 | 수학 | 과학 | 수학 | 성취기준 | [4수02-09] | [4과01-02] | [4수02-10] | [4과01-02] | [4수02-10] | 단원명 | 2. 평면도형 | 2. 물질의 성질 | 2. 평면도형 | 2. 물질의 성질 | 2. 평면도형 | 학습 주제 | 직각삼각형을 알아볼까요 | 물체는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을까요? | 직사각형을 알아볼까요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알기 | 정사각형을 알아볼까요 | 교과서 | 수학 38~39쪽 | 과학 26-27쪽 | 수학 40~41쪽 | 과학 28-31 | 수학42~43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직각삼각형은 어떤 모양일까? | ☺ 동기유발 여러 가지 물체들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을까요? | ☺ 동기유발 직사각형과 정사각형 구분하기 | ☺ 동기유발 신비한 물질의 성질 | ☺ 동기유발 직사각형과 정사각형 구분하기 | 전개 | <활동1> 직각삼각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직각 삼각형 찾아보기 PPT1 확인문제 | <활동1>물체가 어떤 물질로 만들어졌는지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물체가 어떤 재료로 만들어지는지 생각해보며 물질의 의미 알기 PPT 확인문제 (물질에 따라 물체 분류하는 활동) | <활동1> 직사각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확인문제 <활동2> 직각의 수에 따라 분류해봅시다. PPT1 확인문제 | <활동1>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탐색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알아보기 [동영상에서 실험을 꼭 확인하세요!!] ☺동영상학습 PPT1 확인문제 | <활동1> 정사각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기준에따라 분류해봅시다. PPT1 확인문제 | 정리 | 정리PPT (직각삼각형 알아보기) PPT2(수학익힘 안내) | 정리PPT (물질의 의미) | 정리PPT (직사각형 알아보기) PPT2(수학익힘 안내) | 정리 PPT(1~4) (여러가지 물질의 성질 알아보기) | 정리PPT (정사각형 알아보기) PPT2(수학익힘 안내) | 참고사항 | | | | | |
구분 | 5/11(월) | 5/12(화) | 5/13(수) | 5/14(목) | 5/15(금) | 3 교시 | 과목 | 사회 | 도덕 | 사회 | 영어 | 사회 | 성취기준 | [4사01-03] | [4도02-01] | [4사01-03]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사01-04] | 단원명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나와 너, 우리 함께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2. Oh, It’s a ball.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학습 주제 |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를 조사하기 | 참된 우정은 어떤 것 일까요? |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 알파벳 Bb/Pp 소리 알아보기, 낱말 익히기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이 소중한 까닭 | 교과서 | 사회 62~64쪽 | 도덕 14~17쪽 | 사회 65~68쪽 | 영어 20~21쪽 천재(함) | 사회 71~72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마고할미 이야기 (출처표시) | 동기유발PPT 1,2,3 | ☺ 동기유발 제주도 탄생의 전설 | ☺ 동기 유발 what’s this? | ☺ 동기유발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 전개 | <활동1> 조사 계획서 작성방법 ☺동영상학습 PPT 1 확인문제 <활동2> 고장의 옛이야기 조사방법 ☺동영상학습 PPT 2 <활동3> 노래로 익히기 ☺동영상학습 | <활동1>싸움은 이제 그만! 화해하는 방법 ☺동영상 학습 확인문제 | <활동1>우리 고장의 옛이야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동영상학습 PPT 1 확인문제 <활동2> 누리집에서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찾아보기 PPT 2 (각 지역 링크) | <활동1> Bb / Pp 소리 익히기 ☺ 동영상 학습1 ☺ 동영상 학습2 <활동2> 단어 공부하기 ☺ 동영상 학습3 | <활동1> 문화유산의 의미와 소중함 ☺동영상학습 PPT 1 <활동2> 문화유산의 종류 PPT 2 ☺동영상학습 <활동3>문화유산의 슬기와 멋 PPT 3, 4 | 정리 | 정리 PPT (옛이야기 조사방법 알아보기) | 정리PPT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 | 정리 PPT (옛이야기 소개방법 알아보기) | 정리PPT 오늘 배운 단어 | 정리 PPT (문화유산의 의미와 종류 알기) | 참고 사항 | | | | | 어린이청소년 문화재청 문화재청 유튜브 채널 | 4 교시 | 과목 | 영어 | 미술 | 음악 | 음악 | 과학 | 성취기준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미01-04] | [4음01-01] [4음01-05] | [4음01-06] | [4과01-02] | 단원명 | 2. Oh, It’s a ball. | 7. 생활 속 미술과의 만남 | 즐겁고 신나는 리듬 | 즐겁고 신나는 리듬 | 2. 물질의 성질 | 학습 주제 | 물건이 무엇인지 듣고 답하는 말하기 | 미술과 관련된 생활용품(문 이름표) 만들기 | 노래에 맞추어 리듬 익히기 | 다양한 리듬 악기와 주법 알기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 교과서 | 영어 20~21쪽 천재(함) | | | | 과학 30-31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 유발 what’s this? | ☺동영상학습 문 이름표 만들기 | ☺동기유발 ‘we’ll rock you‘ 듣기 | ☺동기유발 ‘Intermedio’ 듣기 | ☺ 동기유발 세상이 한 가지 재료로 만들어졌다면 | 전개 | <활동1>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말하기 ☺ 동영상 학습1 <활동2>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말하기 노래 ☺ 동영상 학습2 | <활동1> 준비물을 확인하고 문 이름표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PPT1,2,3,4,5 <활동2> 창의성을 발휘해 나만의 문 이름표 만들기 PPT6 | <활동1> 일정박 치기 PPT1, ☺동영상학습 (리듬 치기) <활동2> 노래를 부르며 리듬 치기 PPT2 ☺동영상학습 (구슬비) | <활동> 리듬악기의 연주 자세 및 주법 익히기 ☺동영상학습 (다양한 리듬 악기의 연주법) | <활동1>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정리하기 PPT ☺동영상학습 확인문제 (각 물질마다 어울리는 성질 찾아서 정리하기) | 정리 | 정리PPT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표현) | 정리PPT (생활에서 발견한 미술의 특징) | 정리 PPT (박자와 리듬치기) | 정리 PPT 1,2,3 여러 리듬 악기의 주법 | 정리PPT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정리하기) | 참고 사항 | | | | | |
구분 | 5/11(월) | 5/12(화) | 5/13(수) | 5/14(목) | 5/15(금) | 5 교시 | 과목 | 미술 | 창체 | 체육 | 창체 | 체육 | 성취기준 | [4미01-03] | 자율활동 | [4체01-02] [4체01-06] | 자율활동 | [4체04-01] [4체04-04] | 단원명 | 7. 생활 속 미술과의 만남 | 약물 및 사이버안전 | 건강과 체력 | 생활안전 | 움직임 표현 | 학습 주제 | 생활 속에서 미술과 관련된 것들을 분류해 보기 | 게임중독 예방교육 |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체력기르기 | 식중독 예방교육 |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1) | 교과서 | | 동영상 및 학습자료 | | 동영상 및 학습자료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PPT ☺동영상학습 공공디자인 | ☺동기유발 몸과 마음을 병들게 하는 인터넷 게임 중독 | ☺동기유발 사이트 ☺엔트리프로그램 민첩성 테스트 PPT1 | ☺동기유발 해와 달이 될 뻔한 남매 | ☺동기유발 PPT 움직임 표현 PPT1 | 전개 | <활동1> 생활 속에서 미술과 관련된 것들을 찾아 분류하기 PPT1,2 <활동2> 내 주변의 생활 속 미술을 찾아 분류하기 확인질문 | <활동1>‘왕자의 길은 멀고 험해’감상하기 ☺동영상학습 PPT1, PPT2 <활동2>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나의 다짐 이야기하기 PPT3 | <활동1> 3분 워밍업 ☺동영상학습 <활동2,3>선택활동 PPT1 선택1) 물병 런지 PPT2 ☺동영상학습 선택2) 신문지 놀이 PPT3 ☺동영상학습 선택3) 컵 엘리베이터 PPT4 ☺동영상학습 | <활동1> 아이쿠 배야 ☺동영상학습 PPT1 <활동2> 식중독 예방을 위한 나의 다짐 이야기하기 PPT2 | <활동1> ‘몸짓은 춤이다’ 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제자리에서 움직이기(1) PPT1 ☺동영상학습1 ☺동영상학습2 ☺동영상학습3 ☺동영상학습4 ☺동영상학습5 ☺동영상학습6 ☺동영상학습7 ☺동영상학습8 ☺동영상학습9 | 정리 | 정리PPT (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미술) | 정리PPT (게임중독 예방하기) | 정리활동 정리 스트레칭 하기 ☺동영상학습 | 정리PPT (식중독 예방하기) | 정리활동 내가 생각하는 몸짓이란? 나의 생각 써 보기 | 참고 사항 | | | | | | 6 교시 | 과목 | | (자율형) 국어 | (자율형) 수학 | | | 성취기준 | [4국05-01] | [4수01-03] | 단원명 | 1. 재미가 톡톡톡 | 1. 덧셈과 뺄셈 | 학습 주제 | 이야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기 | 덧셈 복습하기 | 교과서 | 국어활동 8~13쪽 | 수학 36~41쪽 수학익힘 24~29쪽 | 학습 활동 | 도입 | 국어활동 8~13 쪽 ‘귀신보다 더 무서워’를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읽어봅시다. | 수학 36~41쪽 수학익힘 24~29쪽 중에 틀린 문제나 어려웠던 문제 다시 한번 풀어보기 | 전개 | 정리 | 참고 사항 | 등교개학 준비하기 | ✿코로나19 예방교육 학교 생활 약속- 손씻기 ☺ 동영상학습 | ✿코로나19 예방교육 학교 생활 약속-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 동영상학습 | ✿코로나19 예방교육 학교 생활 약속- 사회적 거리두기 ☺ 동영상학습 | ✿코로나19 예방교육 기침 예절 알기 ☺ 동영상학습 | ✿코로나19 예방교육 급식 에티켓 알기 ☺ 동영상학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