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5주 4월 27(월)~5월 1일(금) | 구분 | 4/27(월) | 4/28(화) | 4/29(수) | 4/30(목) | 5/1(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부처님 오신 날 | 국어 | 성취기준 | [4국02-05] | [4국02-05] | 4국05-01, 05 | [4국02-01] | 단원명 | 1. 재미가 톡톡톡 | 1. 재미가 톡톡톡 | 1. 재미가 톡톡톡 | 2. 문단의 짜임 | 학습 주제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1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2 | 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 문단 알기 | 교과서 | 국어50~61쪽 | 국어50~61쪽 | 국어 62~65쪽 | 국어 70~71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내가 곤충이라면 어떤 느낌일지 상상해 볼까요? | 학습안내 PPT | ☺ 동기유발 시 낭송 영상 | ☺ 동기유발 장승 제작 과정 | 전개 | <활동>「으악, 도깨비다!」를 듣고 내용 파악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모르는 문제는 교과서 50~61쪽에서 찾아보기) | <활동1>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각적 표현 찾아보기 PPT1,2 <활동2> 생각과 느낌 나누기 ☺동영상 학습 PPT3,4 활동지학습 (모르는 문제는 교과서 50~61쪽에서 찾아보기) | <활동1>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는 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활동지 학습 <보충> ☑자신이 찾은 시를 가족 앞에서 낭송하기 | <활동1> ‘장승’읽기 ppt1,2,3,4,5,6 [활동2] 문단이 뭐예요? ☺동영상학습 PPT7,8,9 | 정리 | 정리PPT (「으악, 도깨비다!」 내용 확인) | 정리PPT (「으악, 도깨비다!」의 감각적 표현) | 정리PPT (느낌을 살려 시 낭독하기) | 정리PPT (문단의 뜻) | 참고사항 | | | | | 2 차시 | 과목 | 수학 | 과학 | 수학 | 수학 | 성취기준 | [4수01-03] | 기초탐구 | [4수01-03] | [4수01-03] | 단원명 | 1. 덧셈과 뺄셈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덧셈과 뺄셈 | 1. 덧셈과 뺄셈 | 학습 주제 | 뺄셈을 해볼까요(1) | 분류하기 | 뺄셈을 해볼까요(2-3) | 덧셈과 뺄셈 복습하기 | 교과서 | 수학 16~17쪽 | 과학 16~17쪽 | 수학 18~21쪽 | 수학 24~25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 ☺ 동기유발 공룡은 어떻게 분류하나요? | ☺ 동기유발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뺄셈 계산하기 | ☺ 동기유발 덧셈과 뺄셈으로 문제해결하기 | 전개 | <활동1>받아내림이 없는 뺄셈 방법 알아보기 PPT1 활동지학습 <활동2>(세자리수)-(세자리수)익히기 ☺ 동영상 학습 PPT2 활동지학습 | <활동1>분류의 의미와 분류 기준에 대해 알아보기 PPT1 <활동2>과학적 분류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 <활동1>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방법 알아보기 PPT1 활동지학습 <활동2> 받아내림이 있는 (세자리수)-(세자리수)뺄셈하기 ☺ 동영상 학습 PPT2,3 활동지학습 | <활동1> 덧셈과 뺄셈 정리하기 ☺동영상학습 PPT1 활동지학습 (얼마나 알고 있나요?) | 정리 | 정리PPT (받아내림이 없는 뺄셈 방법) 활동지학습 | 정리PPT(분류의 의미) | 정리PPT1,2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방법) 활동지학습 | 정리PPT (덧셈과 뺄셈으로 문제해결하기) 활동지학습 | 참고사항 | | | | |
구분 | 4/27(월) | 4/28(화) | 4/29(수) | 4/30(목) | 5/1(금) | 3 차시 | 과목 | 사회 | 도덕 | 사회 | 부처님 오신 날 | 사회 | 성취기준 | [4사01-02] | [4도02-01] | [4사01-02] | [4사01-02] | 단원명 |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나와 너, 우리 함께 |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학습 주제 | 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살펴보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 |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 교과서 | 사회 33~35쪽 | 도덕 10~13쪽 | 사회 36~39쪽 | 사회 40~42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영상 학습 브이월드로 떠나는 여행 | 동기유발PPT | ☺ 동영상 학습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담을 현대적인 지도, 대동여지도 | ☺ 동영상 학습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 | 전개 | <활동>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을 살펴보는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 1 활동지학습 (각 지역 지도 링크) | <활동1>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동영상 학습 PPT1 활동지학습 | <활동1> 백지도에 고장의 지형지물 나타내기 PPT1 ☺동영상학습 PPT2, 3, 4 <활동2> 백지도 그려보기 활동지학습 (지역백지도파일 첨부) | <활동1>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동영상학습 PPT1 활동지학습 <활동2> 우리 고장 살펴보기 PPT2 (한국관광공사 링크) | 정리 | 정리PPT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 정리PPT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 | 정리PPT (백지도에 나타내기) | 정리PPT (주요 장소 조사하기) | 참고 사항 | 청주,충주,제천,진천 음성,단양,증평,보은 옥천,영동,괴산 | | 국토정보플랫폼 | | 4 차시 | 과목 | 영어 | 미술 | 음악 | 과학 | 성취기준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미03-01] | [4음01-01] | 기초탐구 | 단원명 | Lesson 1 Hello! | 6.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미술 | 꼭꼭숨어라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학습 주제 | 1. 사과 표현, 답하는 말, 헤어질 때 인사말을 이해하고 말하기 2. 알파벳 Ss ~ Zz 대・소문자 읽고 쓰기 | 관심 있는 미술 분야 소개하기 | 장단(자진모리장단)의 기본박을 치며 노래부르기 | 추리하기 | 교과서 | 영어 12~13쪽 천재(함) | | | 과학 18~19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I'm sorry 사과 | ☺동기유발PPT ☺동영상학습 미술이야기 소개하기 | ☺<동기유발> PPT 숨바꼭질은 어떤 놀이인가요? | ☺ 동기유발사진 다음 추리 문제의 답을 찾아보세요. | 전개 | <활동1>사과하고 이에 답하는 말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일어나서 따라해 보세요! <활동3>알파벳 Ss부터 Zz까지 익히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 <활동1> 내가 관심있는 미술 분야 소개하기 활동지학습 <활동2> 발표하고 이야기하기 PPT | <활동1> 숨바꼭질 노래 듣기 ☺동영상학습 (숨바꼭질) <활동2> 소고로 장단의 기본박 쳐보기 PPT1, 2 ☺동영상학습 (장단치며 노래부르기) 활동지학습 | <활동1>추리의 의미 알아보기 PPT1 <활동2>과학적 추리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과학적 추리 방법에 대해 알고, 직접 추리해보기 | 정리 | 정리 ppt (오늘 배운 표현 알파벳 S~Z, s~z) | 정리PPT (배운 내용 스스로 확인하기) | 정리 PPT 자진모리장단과 말붙임새 | 정리PPT (추리의 의미) | 참고 사항 | | | | |
구분 | 4/27(월) | 4/28(화) | 4/29(수) | 4/30(목) | 5/1(금) | 5 차시 | 과목 | 미술 | 창체 | 체육 | 부처님 오신 날 | 체육 | 성취기준 | [4미03-01] | 안전교육 | [4체01-01] | [4체01-02] [4체01-06] | 단원명 | 6.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미술 | 생활안전 | 건강과 체력 | 건강과 체력 | 학습 주제 | 여러 미술 작품 살펴보고, 작품과 관련된 분야 찾아보기 |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 | 비만을 알고, 예방하기 | 유연성 기르기 | 교과서 | 미술 36쪽 (천재(안)) | |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PPT ☺동영상학습 식품공예 (2:30초 까지만 보기) | ☺동기유발 우당탕탕 아이쿠 승강기송 | ☺동기유발 PPT1,2 비만이란? | ☺동기유발 가위바위보 다리찢기 게임하기 – 주위에 있는 사람과 함께 해 보아요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작품과 관련된 분야에 줄 그어보기 PPT1 활동지학습 <활동1> 여러 작품 살펴보기 PPT2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 <활동1> 승강기 안전하게 타는 방법 ☺동영상학습 PPT1, 2 활동지학습 | <활동1> 비만의 원인 알아보기 PPT1 <활동2> 비만의 문제점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3> 비만 예방하기 PPT2 | <활동1> 유연성 알기 PPT <활동2> 요가로 유연성 기르기 PPT2 ☺동영상학습 PPT3 | 정리 | 정리PPT (다양한 미술분야) | 정리PPT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 | 정리 (비만 예방 체조하기) ☺동영상학습 | 정리 PPT (유연성의 중요성과 유연성 기르는 방법) | 참고 사항 | | | | | 6 차시 | 과목 | | (자율형) 국어 | (자율형) 수학 | | 성취기준 | [4국02-05] | [4수01-03] | 단원명 | 1. 재미가 톡톡톡 | 1. 덧셈과 뺄셈 | 학습 주제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덧셈과 뺄셈 복습하기 | 교과서 | 국어 50~61쪽 | 수익 12~17쪽 | 학습 활동 | 도입 | 국어 50~61쪽 ‘으악 도깨비다.’를 감각적 표현을 생각하며 읽어봅시다. | 수학익힘 12~17쪽의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 전개 | 교과서 50~61쪽 ‘으악 도깨비다.’를 다시 읽어보고 가족에게 느낌 말하기 | 수학익힘 12~17쪽 풀어보기 | 정리 | 참고 사항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