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장

2020년 9월 9일 수요일_가정 원격 수업 안내

9월 9일 수요일 원격 수업 안내 

 

1교시 : 국어 (국어2-2(가) 34-37쪽)

주제 : 시나 이야기 찾아 읽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전하기

 

활동 1. ‘아주머니와 지팡이’ 이야기 들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cJFUtQFkT-0&list=PL4Bb04O56XrvTwF0u6yOx0QrVH2Ixrrk9

‘아주머니와 지팡이’ 이야기에서 기억에 남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이야기들 듣고 어떤 장면을 친구에게 전하고 싶은가요?

 

활동 2. 요술 막대기를 이용해 시나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붙임 5~7의 요술 막대기 만들기 자료 활용)

https://youtu.be/tPSx5hQE_gI

- 요술 막대기를 이용해 시나 이야기의 내용을 재미있게 전해 봅시다.

 

 

2교시 : 수학(수학 20~21쪽, 수익 14~15쪽)

주제 : 뛰어 세어 볼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Bof8KOjk-R4

(활동1, 2가 이어져 있는 강의입니다. 중간중간 멈춰서 선생님이 말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세요.)

 

활동 1. 1000/100/10/1씩 뛰어 세기

1000에서 2000이 되었을 때 어디에 변화가 생겼나요?

9100에서 9200이 되었을 때 백의 자리가 어떻게 변했나요?

10씩 뛰어서 셀 때 천, 백, 일의 자리 수는 어떤가요?

 

활동 2. 그림 속 빈칸에 알맞은 수 써 넣기

햇님 그림에 2148에서 3148이 되면서 어디가 변했나요?

우산 그림에서 8428에서 8438이 되면서 십의 자리가 어떻게 변했나요?

구름 그림에서 백의 자리 숫자가 변할 때 천, 십, 일의 자리 숫자는 어떤가요?

 

활동3. 수학익힘책 14~15쪽 풀기

수학익힘책 14~15쪽을 풀며 뛰어세기를 연습해봅시다.

 

3-4교시 : 통합 (가을 36-37쪽)

 

주제 : 우리 동네 직업 뉴스

 

활동 1. 사람들이 하는 일 무리 짓기

-우리 동네에서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에는 누가 있는지 생각해봅시다.

1)저는 맛있는 것을 만듭니다. (요리사, 빵집 주인)

=>또 누가 있을까요?

2)저는 밤에도 있을 합니다. (경찰관, 의사)

=>또 누가 있을까요?

3)저는 사람 만나는 일을 합니다. (미용사, 의사)

=>또 누가 있을까요?

4)저는 거리에서 일합니다.(환경미화원, 경찰관)

=>또 누가 있을까요?

- 지난 시간(가을 20-21쪽)에 그린 <동네 모습 지도 그림>을 준비합니다.

- ‘OO하는 사람’ 이라는 기준을 정해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끼리 같은 색 붙임딱지로 표시해 봅시다.

(붙임딱지는 가을책 뒷부분에 ‘붙임딱지①’이 있어요.)

 

활동 2. 직업 뉴스 놀이하기

-‘직업 뉴스 놀이하기’ 활동지를 꺼내요.

(가족끼리 역할을 맡아서 활동지를 읽어 봅시다.)

-동네 사람들의 직업을 소개하는 뉴스 대본을 만들어 봅시다.

1) 가을 교과서 뒷면의 활동 자료 ‘카드③’을 뜯어서 준비해요.

2) 소개할 사람을 정하고 가족끼리 역할을 나눠요.

3) 대본을 만들어 보아요. (‘직업 뉴스 놀이하기’ 활동지 참고)

4) 완성한 대본으로 가족들과 직업 뉴스를 발표해 봅시다.

 

 

5교시 : 통합 (가을 38-39쪽)

 

주제 : 동네 사람 모여라

 

활동 1. 동네 사람 카드 만들기

-‘직업 카드 만들기’ 활동지를 꺼내요.

-가족들과 활동지에 우리 동네에 있는 직업을 써서 놀이 카드를 여러 장 만들어요.

※가위(칼 위험X)를 사용할 때는 다칠 수 있으니 부모님과 꼭 함께해요.

 

활동 2. 가족과 함께 ‘동네 사람 모여라’ 놀이하기

- 실내(집 안)에서 가족과 함께해요.

- <몸동작 보고 카드 모으기> 놀이 방법

1) 가위바위보로 몸동작을 표현하는 순서를 정해요.

2) 동네 사람 카드를 바닥에 둥글게 놓아요.

3) 가족 중 몸동작을 표현하는 사람은 카드 가운데 서고 다른 사람은 바깥에 서요.

4) 몸동작으로 표현하는 카드를 먼저 집은 사람이 이겨요.

※같은 방법으로 3-4회 정도 놀이를 반복하고 역할을 바꾸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