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시: 2017.6.26.(월) 14:40~17:00(140분) 2. 장소: 3층 컴퓨터실 3. 대상: 4~6학년 중 참가를 희망한 학생 4. 부문: 프레젠테이션, 컴퓨터디자인, SW 제작(스크래치) 부 문 | 항목 | 개 요 | 프레젠테이션 (2인 1팀 구성) | 방법 | 주제 해결을 위해 정보검색 프레젠테이션 작성 후 팀별 발표 경진 | 시간 | 120분 작성, 5분 발표 (시간제한) | 컴퓨터디자인 | 방법 | 주어진 주제를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 | 시간 | 120분 | SW 제작 (스크래치) | 방법 | SW를 활용한 코딩(coding) 및 과제 해결 | 시간 | 과제해결: 120분, 작품설명: 5분(시간제한) | 5. 부문별 세부 사항 가. 프레젠테이션 구 분 | 경 진 내 용 | 주안점 | ∘2인 1팀 구성, 1팀당 2대의 PC 제공 ∘인터넷 정보검색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팀별 협력을 통한 발표 자료 제작 및 발표 능력 | 내 용 | ∘종목 및 시간: 정보검색, 보고서․프레젠테이션작성(120분), 발표(5분) | ∘한글2010, 파워포인트2010 제공 | ∘보고서 작성 : 주제 적합성, 창의적·논리적 문서작성 능력 | ∘프레젠테이션 작성 : 보고서 내용 요약 작성 | 심사기준 | 보고서 | 50점 | 기능(기술) 15, 미적구성도 15, 정확성 10, 창의성 10 | 발표 | 50점 | 전달능력 10, 유창성 10, 태도 10, 창의성 10, 미적구성도 10 | 기 타 | 동점자 처리 기준 : 영역별 배점 고득점자 우선 (보고서→발표) |
나. 컴퓨터디자인 구 분 | 경 진 내 용 | 주안점 | ∘주어진 주제에 대한 내용을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디자인하는 능력 ∘형태: 포스터, 캐릭터, 로고 등 ∘주제 및 형태는 대회 당일 공지 | 내 용 | ∘종목 및 시간: 컴퓨터 디자인(120분) | ∘Photoshop 제공 | ∘보고서 작성: 주제 적합성, 창의적·논리적 문서작성 능력 | ∘프레젠테이션 작성 : 보고서 내용 요약 작성 | 심사기준 | 정확성 | 25점 | 주제 적합성 및 지시사항 준수 사항 | 창의성 | 25점 | 주제 표현의 독창성, 창의적 표현 | 심미성 | 20점 | 구성, 색채, 형태, 비율 등의 미적 조화 | 실용성 | 20점 | 실생활에의 활용 가능성 | 기능(기술) | 10점 | 응용프로그램의 활용 능력 | 기 타 | 동점자 처리 기준 : 배점 높은 영역 고득점자 우선 | 다. SW 제작(스크래치) 구 분 | 경 진 내 용 | 주안점 | ∘교과 또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 내 용 | ∘종목 및 시간: 코딩(120분), 발표(5분 이내) | ∘스크래치 버전 2.0(오프라인 에디터) 제공 |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안해 보고 이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코딩하여 해결하기 | 심사기준 | 정확성 | 15점 | 문제 상황의 이해력, 문제 해결 과정 및 결과의 정확성 | 창의성 | 20점 | 문제 해결 과정의 독창성, 창의성 | 문제해결능력 | 25점 |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분석 능력 및 단계적 사고 과정 | 코딩능력 | 25점 | 문제 해결 방법을 코딩하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단순 반복, 나열식의 프로그래밍을 지양하고 반복문, 비교문, 묻고 답하기, 방송하기·방송받기, 변수·리스트 사용, 논리 연산·산술 연산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 경제적인 코딩 블록을 사용 | 발표력 | 15점 | 사고논리력, 의사표현능력, 주제일관성, 유창성, 발표태도 | 기 타 | 동점자 처리 기준 : 배점 높은 영역 고득점자 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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