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명 | 주요내용 | 기간 | 장소 | 대상 | 시대회 | 비고 | 과학 감상문 쓰기 | •규격 : A4 1~2장(원고지 7장 내외) •과학관련 소재의 영화나 도서를 감상하고 감상문 작성 •기후 변화, 과학기술, 미래에너지, 발명, 우주탐험, 녹색 지구 등 다양한 영역의 영화나 도서를 선정하여 과학적 탐구심과 창의력, 호기심, 문제해결력 등이 드러난 감상문 완성하기 •영화 및 도서 선정은 학년별,학급별 자유 | 4.21 (목) | 교실 | 4~6학년 전원 | 없음 | | 융합과학 | •학문영역간의 다양한 융합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측정 •예)우리가 사용하는 의자는 인체공학적 요소 외에도 기하학과 같은 수학, 하중을 고려한 과학요소, 심미성을 추구하는 예술적 융합의 창의적 산물이다 이제 여러분도 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의 영역을 최적으로 융합하여 누군가에게 앉히게 될 기능적인 의자를 설계,제작하여 봅시다. •예)앞으로 일어날 강진을 위한 대책의 최대 과제는 건물의 내진설계이다. 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의 영역을 최적으로 융합하여 가족과 주변이웃을 위해 튼튼하고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안전한 건물을 제작하여 봅시다.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과제 제작
| 4.21 (목) | 시청각실 | 4~6학년중 희망자 | ★ 5월12일 3인 1팀 시대회 참가 시 작품제작+작품구상 계획서작성 | | 기계공학 |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기계공학적 원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작품 설계, 제작 과제 수행 •6호 상자 내의 부품 사용,체인,볼트,너트,실 은 무제한 사용 가능, 체인 미리 조립해와도 됨.기어류(래크 제외),축류,폴리류,고무줄 사용 가능
| 4.21 (목) | 과학실 | 4~6학년중 희망자
| ★ 5월12일 2인 1팀 시대회 참가 시 설계도작성, 제작, 작품설명서 작성 | 팀 조직시 1인 설계중심 1인 제작중심 | 항공우주 |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 비행체(항공기,발사체 등)를 구상하여 제작한 뒤 비행하는 과제 수행 •과제 완성도 및 제작하는 비행체의 제작원리와 비행원리에 대해 기록하고 설명하는 과정 평가 •재료준비, 외형, 부속품 등 모든 공작은 참가자 자유의사에 의해 제작 •교내대회는 에어로켓 제작
| 4.21 (목) | 다목적실 | 4~6학년중 희망자 | ★ 5월10일 2인 1팀 시대회 참가 시 제작 및 작품설명서 4시간 이내 +비행원리,제작원리 발표 | | 탐구토론 | •주어진 탐구주제에 대한 세부 주제를 결정, 스스로 창의적으로 문제해결하며 토론을 통해 의사 교환 •2016년 초등부 주제: 곤충식량 -해외에서는 식량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곤충원료 식품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곤충원료 식품에 이제 조금씩 발을 내딛는 상황이다. 곤충원료 식품관련 국내외 활용현황,장점 등을 조사하고, 곤충원료 식품으로 가장 적합한 곤충을 찾아 활용방법을 제안하시오. •탐구한 내용에 대해 발표,질문,반박,평론하며 자신의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제작된 모형,도구,컴퓨터,빔,OHP등 활용 가능
| 4.21 (목) | 컴퓨터실 | 4~6학년중 희망자 | ★ 5월10일 3인 1팀 시대회 참가 시 논문요약서+논문+ 발표자료PPT 준비해야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