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4반

더 좋은 선생님께

사랑하는 개똥이들을

양보할 때가 되었습니다......

이젠 선생님이 곁에 없어도

내 개똥이들은

분명 잘 해낼 것입니다.

!
  • 선생님 : 김지환
  • 학생수 : 남 14명 / 여 11명

국립중앙과학관 STEAM과학캠프 안내

이름 김지환 등록일 14.12.23 조회수 48

 

 

 

 

 

2015년

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STEAM 과학캠프

 

 

 

 

 

 

2014. 12

 

 

 

 

교육문화과

 

 

2015년 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STEAM 과학캠프

 

 

 

 

1. 운영목적

○ 과학문화 대중화를 통해 이공계 진학의 꿈을 키우는데 도움을 줌

○ 창의적 인재양성의 밑그림을 그리는 탐구심과 창의력을 배양함

 

2.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명 : 2015년 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STEAM 과학캠프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단체 및 개인(3학년 ~ 6학년)

중학생 단체 및 개인(1학년 ~ 2학년)

○ 참가 인원 : 총 400명 (총 4회 기수당 100명 운영)

○ 참가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과학캠프관, 창의나래관, 상설전시관

○ 참가 금액 : 180,000원(2박3일)

○ 접수 방법 : 인터넷 선착순 접수(www.science.go.kr)

○ 문의 전화 : 042-601-7734

○ 찾아오시는 길

3. 프로그램 구성

(1기, 2기) 생활 속 과학엿보기

○ 테 마 : 생활 속에서 찾는 과학원리!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단체 및 개인(3학년 ~ 5학년)

○ 참가 인원 : 총 200명(100명 x 2회)

구분

대 상

인원

일정

1기

초등학생 3학년 ~ 4학년

100명

01월 14일(수) ~ 01월 16일(금)

2기

초등학생 4학년 ~ 5학년

100명

01월 19일(월) ~ 01월 21일(수)

 

구 분

활 동

세 부 내 용

개별

프로그램

프로젝트 1

◉ 옛날에는 추위를 어떻게 이겨냈을까?

프로젝트 2

◉ 우리 집 청소기의 원리를 찾아라~!

프로젝트 3

◉ 내가 입고 있는 옷은 어디에서 왔을까?

공통

프로그램

전시관 관람

창의나래관 관람

◉ 상설전시관 관람

생물해부

◉ 어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진로 체험

◉ 내가 생각하는 미래는?

페스티벌

◉ 친구들에게 배운 것을 알려줘요!

레크레이션

◉ 친구와 함께 신나는 레크레이션

◉ 과학 마술쇼!

◉ 캠프 속 숨어 있는 친구 찾기!

○ 프로그램 : 참가자들이 우리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물품과 시설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실험하는 프로그램

 

시간

1일차

2일차

3일차

07:00∼08:00

 

기상 및 세안

기상 및 세안

08:00∼09:00

 

아침 식사

아침 식사

09:00∼10:00

 

아침체조

지식 나눔 준비

<융합인재찾기> - 게임

10:00∼11:00

<과학관 도착>

<전시체험 2>

상설전시관 관람

11:00∼12:00

<입소식 및 O.T>

멘토 및 팀 지정

지식나눔 및 미션발표

12:00∼13:00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 식사

13:00∼14:00

<융합인재 찾기> -룰 설명

<퇴소식 & 우정나누기>

수료증/융합인재 결과확인

14:00∼15:00

<귀가>

15:00∼16:00

<해부실험>

생물 해부

<전시체험 1>

창의나래관 관람

16:00∼17:00

17:00∼18:00

저녁식사

저녁식사

18:00∼19:00

19:00∼20:00

<진로특강 1>

이공계 비전 탐구

20:00∼21:00

21:00∼22:00

<레크레이션 1>

과학마술쇼

<레크레이션 2>

친구와 놀자

22:00∼23:00

<융합인재찾기> - 1차선택

<융합인재찾기> - 최종선택

세면 및 자유시간

세면 및 자유시간

23:00~

취 침

취 침

- 예시 시간표

 

※시간표는 기수별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생활 속 과학 엿보기

- 주요 활동

활 동 주 제

활 동 내 용

첨 부 자 료

○ 옛날에는 추위를 어떻게 이겨냈을까?

- 주거 공간의 발달 과정 등에 학습하고 단열재와 온실효과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재료를 가지고 온실을 제작하여 온도 차이 실험을 합니다.

- 각 조별 제작한 온실을 교육관 내·외부에 방치하여 온도계로 온도 차이를 측정합니다.

○ 우리 집 청소기의 원리를 찾아라!

- 청소기의 원리를 알아보고 어떤 구조로 움직이는지 생각해 봅니다.

- 로봇의 발달과 미래의 로봇에 대해서 생각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로봇의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 자신만의 진공청소로봇 제작한 후 발표해 봅니다.

○ 내가 입고 있는 옷은 어디에서 왔을까?

- 섬유와 의류의 발달 과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각 섬유의 특징과 짜임마다의 구조를 학습하고 나일론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찾아봅니다.

- 나일론 실을 뽑아서 매듭 묶어 무게 버티기를 통해 나일론이 가지고 있는 물질 특징을 발표해 봅니다.

 

(3기) 미래의 과학

○ 테 마 : 과학의 미래를 꿈꾸다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단체 및 개인(5학년 ~ 6학년)

○ 참가 인원 : 총 100명(100명 x 1회)

구분

대 상

인원

일정

3기

초등학생 5학년 ~ 6학년

100명

01월 22일(목) ~ 01월 24일(토)

 

구 분

활 동

세 부 내 용

개별

프로그램

프로젝트 1

◉ 전구에 불이 들어오다!- 에디슨

프로젝트 2

◉ 전기를 만들어라!

프로젝트 3

◉ 내가 꿈꾸는 발명품

공통

프로그램

전시관 관람

창의나래관 관람

◉ 상설전시관 관람

생물해부

◉ 어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진로 체험

◉ 내가 생각하는 미래는?

페스티벌

◉ 친구들에게 배운 것을 알려줘요!

레크레이션

◉ 친구와 함께 신나는 레크레이션

◉ 과학 마술쇼!

◉ 캠프 속 숨어 있는 친구 찾기!

○ 프로그램 : 참가자들이 지금 사용되고 있는 첨단 기술을 통하여 미래의 모습을 찾아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시간

1일차

2일차

3일차

07:00∼08:00

 

기상 및 세안

기상 및 세안

08:00∼09:00

 

아침 식사

아침 식사

09:00∼10:00

 

아침체조

지식 나눔 준비

<융합인재찾기> - 게임

10:00∼11:00

<과학관 도착>

<전시체험 2>

상설전시관 관람

11:00∼12:00

<입소식 및 O.T>

멘토 및 팀 지정

지식나눔 및 미션발표

12:00∼13:00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 식사

13:00∼14:00

<융합인재 찾기> -룰 설명

<퇴소식 & 우정나누기>

수료증/융합인재 결과확인

14:00∼15:00

<귀가>

15:00∼16:00

<해부실험>

생물 해부

<전시체험 1>

창의나래관 관람

16:00∼17:00

17:00∼18:00

저녁식사

저녁식사

18:00∼19:00

19:00∼20:00

<진로특강 1>

이공계 비전 탐구

20:00∼21:00

21:00∼22:00

<레크레이션 1>

과학마술쇼

<레크레이션 2>

친구와 놀자

22:00∼23:00

<융합인재찾기> - 1차선택

<융합인재찾기> - 최종선택

세면 및 자유시간

세면 및 자유시간

23:00~

취 침

취 침

- 예시 시간표

 

※시간표는 기수별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과학의 미래를 꿈꾸다

- 주요 활동

활 동 주 제

활 동 내 용

첨 부 자 료

○ 전구에 불이 들어오다!- 에디슨

- 도체와 부도체의 종류를 알고 전기 회로를 구성 하여 봅니다.

- 에디슨 전구의 발명에 대한 일화를 듣고 발명의 계기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위대한 발명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내가 생각하는 전기회로를 구상하고 활용한 장신구를 제작 해 봅니다.

○ 전기를 만들어라!

- 미래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며 에너지의 순환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 나의 자가발전기를 제작하고 제작한 발전기를 가지고 인공 빛을 만들어 태양광 자동차를 움직이는 레이스를 진행합니다.

○ 내가 꿈꾸는 발명품

- 트리즈 발명 원리를 학습하고 발명의 예시와 특허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배운 발명 원리를 적용하여 에너지 활용장치 제작해 봅니다.

- 과연 누가 트리즈 발명 원리를 많이 적용했는지 각자의 발명품을 평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4기) 빛과 소리의 과학

○ 테 마 : 빛과 소리의 과학

○ 참가 대상 : 중학생 단체 및 개인(1학년 ~ 2학년)

○ 참가 인원 : 총 100명(100명 x 1회)

구분

대 상

인원

일정

4기

중학생 1학년 ~ 2학년

100명

01월 26일(월) ~ 01월 28일(수)

 

구 분

활 동

세 부 내 용

개별

프로그램

프로젝트 1

◉ 뤼미에르 형제의 영사기

프로젝트 2

◉ 레이저, 미로 탈출

프로젝트 3

◉ 소리를 잡아두는 방법

공통

프로그램

전시관 관람

창의나래관 관람

◉ 상설전시관 관람

생물해부

◉ 어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진로 체험

◉ 내가 생각하는 미래는?

페스티벌

◉ 친구들에게 배운 것을 알려줘요!

레크레이션

◉ 친구와 함께 신나는 레크레이션

◉ 과학 마술쇼!

◉ 캠프 속 숨어 있는 친구 찾기!

○ 프로그램 : 참가자들은 빛과 소리의 특징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 특징을 활용한 게임을 진행하는 프로그램

 

시간

1일차

2일차

3일차

07:00∼08:00

 

기상 및 세안

기상 및 세안

08:00∼09:00

 

아침 식사

아침 식사

09:00∼10:00

 

아침체조

지식 나눔 준비

<융합인재찾기> - 게임

10:00∼11:00

<과학관 도착>

<전시체험 2>

상설전시관 관람

11:00∼12:00

<입소식 및 O.T>

멘토 및 팀 지정

지식나눔 및 미션발표

12:00∼13:00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 식사

13:00∼14:00

<융합인재 찾기> -룰 설명

<퇴소식 & 우정나누기>

수료증/융합인재 결과확인

14:00∼15:00

<귀가>

15:00∼16:00

<해부실험>

생물 해부

<전시체험 1>

창의나래관 관람

16:00∼17:00

17:00∼18:00

저녁식사

저녁식사

18:00∼19:00

19:00∼20:00

<진로특강 1>

이공계 비전 탐구

20:00∼21:00

21:00∼22:00

<레크레이션 1>

과학마술쇼

<레크레이션 2>

친구와 놀자

22:00∼23:00

<융합인재찾기> - 1차선택

<융합인재찾기> - 최종선택

세면 및 자유시간

세면 및 자유시간

23:00~

취 침

취 침

- 예시 시간표

 

※시간표는 기수별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생활 속 과학 엿보기

- 주요 활동

활 동 주 제

활 동 내 용

첨 부 자 료

○ 뤼미에르 형제의 영사기

- 뤼미에르의 최초 영사기를 알고 발달과정을 학습합니다.

- 영사기의 원리와 볼록, 오목렌즈를 활용한 빛의 굴절을 실험 합니다.

- 영사기를 제작한 후 친구들과 영사기를 이용한 퀴즈 대결을 진행 합니다.

○ 레이저, 미로 탈출

- 빛의 직진성과, 빛의 반사에 대해 학습합니다.

- 미노타우로스의 미궁을 알아봅니다.

- 미리 준비된 미로에 조별로 거울의 위치, 각도를 설정하여 레이저 빛을 탈출 시킵니다.

○ 소리를 잡아두는 방법

- 축음기의 발달 과정과, 에디슨의 축음기를 알아봅니다.

- 소리의 전달 원리와 소리의 성질을 학습합니다.

- 소리카드를 제작하고 소리카드 음악회를 엽니다.

- 각 조원들은 자신의 소리카드에 계이름별 소리를 하나씩 녹음해서 10분간 연습 후 음악회를 시작합니다.

 

이전글 개똥이들 모두~~ 메리 크리스마스~~!
다음글 서울투어 버스자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