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15년 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STEAM 과학캠프 | | | |
2014. 12 교육문화과 | | 2015년 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STEAM 과학캠프 | | |
1. 운영목적 ○ 과학문화 대중화를 통해 이공계 진학의 꿈을 키우는데 도움을 줌 ○ 창의적 인재양성의 밑그림을 그리는 탐구심과 창의력을 배양함 2.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명 : 2015년 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STEAM 과학캠프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단체 및 개인(3학년 ~ 6학년) 중학생 단체 및 개인(1학년 ~ 2학년) ○ 참가 인원 : 총 400명 (총 4회 기수당 100명 운영) ○ 참가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과학캠프관, 창의나래관, 상설전시관 ○ 참가 금액 : 180,000원(2박3일) ○ 접수 방법 : 인터넷 선착순 접수(www.science.go.kr) ○ 문의 전화 : 042-601-7734 ○ 찾아오시는 길
3. 프로그램 구성 (1기, 2기) 생활 속 과학엿보기 ○ 테 마 : 생활 속에서 찾는 과학원리!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단체 및 개인(3학년 ~ 5학년) ○ 참가 인원 : 총 200명(100명 x 2회) 구분 | 대 상 | 인원 | 일정 | 1기 | 초등학생 3학년 ~ 4학년 | 100명 | 01월 14일(수) ~ 01월 16일(금) | 2기 | 초등학생 4학년 ~ 5학년 | 100명 | 01월 19일(월) ~ 01월 21일(수) |
구 분 | 활 동 | 세 부 내 용 | 개별 프로그램 | 프로젝트 1 | ◉ 옛날에는 추위를 어떻게 이겨냈을까? | 프로젝트 2 | ◉ 우리 집 청소기의 원리를 찾아라~! | 프로젝트 3 | ◉ 내가 입고 있는 옷은 어디에서 왔을까? | 공통 프로그램 | 전시관 관람 | ◉ 창의나래관 관람 | ◉ 상설전시관 관람 | 생물해부 | ◉ 어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 진로 체험 | ◉ 내가 생각하는 미래는? | 페스티벌 | ◉ 친구들에게 배운 것을 알려줘요! | 레크레이션 | ◉ 친구와 함께 신나는 레크레이션 | ◉ 과학 마술쇼! | ◉ 캠프 속 숨어 있는 친구 찾기! | ○ 프로그램 : 참가자들이 우리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물품과 시설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실험하는 프로그램 시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07:00∼08:00 | | 기상 및 세안 | 기상 및 세안 | 08:00∼09:00 | | 아침 식사 | 아침 식사 | 09:00∼10:00 | | 아침체조 | 지식 나눔 준비 | <융합인재찾기> - 게임 | 10:00∼11:00 | <과학관 도착> | <전시체험 2> 상설전시관 관람 | 11:00∼12:00 | <입소식 및 O.T> 멘토 및 팀 지정 |
지식나눔 및 미션발표 | 12:00∼13:00 | 점심 식사 | 점심 식사 | 점심 식사 | 13:00∼14:00 | <융합인재 찾기> -룰 설명 |
| <퇴소식 & 우정나누기> 수료증/융합인재 결과확인 |
| 14:00∼15:00 | <귀가> | 15:00∼16:00 | <해부실험> 생물 해부 | <전시체험 1> 창의나래관 관람 | 16:00∼17:00 | 17:00∼18:00 | 저녁식사 | 저녁식사 | 18:00∼19:00 | 19:00∼20:00 |
| <진로특강 1> 이공계 비전 탐구 | 20:00∼21:00 | 21:00∼22:00 | <레크레이션 1> 과학마술쇼 | <레크레이션 2> 친구와 놀자 | 22:00∼23:00 | <융합인재찾기> - 1차선택 | <융합인재찾기> - 최종선택 | 세면 및 자유시간 | 세면 및 자유시간 | 23:00~ | 취 침 | 취 침 | - 예시 시간표 ※시간표는 기수별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생활 속 과학 엿보기 - 주요 활동 활 동 주 제 | 활 동 내 용 | 첨 부 자 료 | ○ 옛날에는 추위를 어떻게 이겨냈을까? | - 주거 공간의 발달 과정 등에 학습하고 단열재와 온실효과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재료를 가지고 온실을 제작하여 온도 차이 실험을 합니다. - 각 조별 제작한 온실을 교육관 내·외부에 방치하여 온도계로 온도 차이를 측정합니다. |
| ○ 우리 집 청소기의 원리를 찾아라! | - 청소기의 원리를 알아보고 어떤 구조로 움직이는지 생각해 봅니다. - 로봇의 발달과 미래의 로봇에 대해서 생각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로봇의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 자신만의 진공청소로봇 제작한 후 발표해 봅니다. |
| ○ 내가 입고 있는 옷은 어디에서 왔을까? | - 섬유와 의류의 발달 과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각 섬유의 특징과 짜임마다의 구조를 학습하고 나일론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찾아봅니다. - 나일론 실을 뽑아서 매듭 묶어 무게 버티기를 통해 나일론이 가지고 있는 물질 특징을 발표해 봅니다. |
|
(3기) 미래의 과학 ○ 테 마 : 과학의 미래를 꿈꾸다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단체 및 개인(5학년 ~ 6학년) ○ 참가 인원 : 총 100명(100명 x 1회) 구분 | 대 상 | 인원 | 일정 | 3기 | 초등학생 5학년 ~ 6학년 | 100명 | 01월 22일(목) ~ 01월 24일(토) |
구 분 | 활 동 | 세 부 내 용 | 개별 프로그램 | 프로젝트 1 | ◉ 전구에 불이 들어오다!- 에디슨 | 프로젝트 2 | ◉ 전기를 만들어라! | 프로젝트 3 | ◉ 내가 꿈꾸는 발명품 | 공통 프로그램 | 전시관 관람 | ◉ 창의나래관 관람 | ◉ 상설전시관 관람 | 생물해부 | ◉ 어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 진로 체험 | ◉ 내가 생각하는 미래는? | 페스티벌 | ◉ 친구들에게 배운 것을 알려줘요! | 레크레이션 | ◉ 친구와 함께 신나는 레크레이션 | ◉ 과학 마술쇼! | ◉ 캠프 속 숨어 있는 친구 찾기! | ○ 프로그램 : 참가자들이 지금 사용되고 있는 첨단 기술을 통하여 미래의 모습을 찾아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시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07:00∼08:00 | | 기상 및 세안 | 기상 및 세안 | 08:00∼09:00 | | 아침 식사 | 아침 식사 | 09:00∼10:00 | | 아침체조 | 지식 나눔 준비 | <융합인재찾기> - 게임 | 10:00∼11:00 | <과학관 도착> | <전시체험 2> 상설전시관 관람 | 11:00∼12:00 | <입소식 및 O.T> 멘토 및 팀 지정 |
지식나눔 및 미션발표 | 12:00∼13:00 | 점심 식사 | 점심 식사 | 점심 식사 | 13:00∼14:00 | <융합인재 찾기> -룰 설명 |
| <퇴소식 & 우정나누기> 수료증/융합인재 결과확인 |
| 14:00∼15:00 | <귀가> | 15:00∼16:00 | <해부실험> 생물 해부 | <전시체험 1> 창의나래관 관람 | 16:00∼17:00 | 17:00∼18:00 | 저녁식사 | 저녁식사 | 18:00∼19:00 | 19:00∼20:00 |
| <진로특강 1> 이공계 비전 탐구 | 20:00∼21:00 | 21:00∼22:00 | <레크레이션 1> 과학마술쇼 | <레크레이션 2> 친구와 놀자 | 22:00∼23:00 | <융합인재찾기> - 1차선택 | <융합인재찾기> - 최종선택 | 세면 및 자유시간 | 세면 및 자유시간 | 23:00~ | 취 침 | 취 침 | - 예시 시간표 ※시간표는 기수별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과학의 미래를 꿈꾸다 - 주요 활동 활 동 주 제 | 활 동 내 용 | 첨 부 자 료 | ○ 전구에 불이 들어오다!- 에디슨 | - 도체와 부도체의 종류를 알고 전기 회로를 구성 하여 봅니다. - 에디슨 전구의 발명에 대한 일화를 듣고 발명의 계기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위대한 발명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내가 생각하는 전기회로를 구상하고 활용한 장신구를 제작 해 봅니다. |
| ○ 전기를 만들어라! | - 미래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며 에너지의 순환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 나의 자가발전기를 제작하고 제작한 발전기를 가지고 인공 빛을 만들어 태양광 자동차를 움직이는 레이스를 진행합니다. |
| ○ 내가 꿈꾸는 발명품 | - 트리즈 발명 원리를 학습하고 발명의 예시와 특허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배운 발명 원리를 적용하여 에너지 활용장치 제작해 봅니다. - 과연 누가 트리즈 발명 원리를 많이 적용했는지 각자의 발명품을 평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
(4기) 빛과 소리의 과학 ○ 테 마 : 빛과 소리의 과학 ○ 참가 대상 : 중학생 단체 및 개인(1학년 ~ 2학년) ○ 참가 인원 : 총 100명(100명 x 1회) 구분 | 대 상 | 인원 | 일정 | 4기 | 중학생 1학년 ~ 2학년 | 100명 | 01월 26일(월) ~ 01월 28일(수) |
구 분 | 활 동 | 세 부 내 용 | 개별 프로그램 | 프로젝트 1 | ◉ 뤼미에르 형제의 영사기 | 프로젝트 2 | ◉ 레이저, 미로 탈출 | 프로젝트 3 | ◉ 소리를 잡아두는 방법 | 공통 프로그램 | 전시관 관람 | ◉ 창의나래관 관람 | ◉ 상설전시관 관람 | 생물해부 | ◉ 어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 진로 체험 | ◉ 내가 생각하는 미래는? | 페스티벌 | ◉ 친구들에게 배운 것을 알려줘요! | 레크레이션 | ◉ 친구와 함께 신나는 레크레이션 | ◉ 과학 마술쇼! | ◉ 캠프 속 숨어 있는 친구 찾기! | ○ 프로그램 : 참가자들은 빛과 소리의 특징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 특징을 활용한 게임을 진행하는 프로그램 시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07:00∼08:00 | | 기상 및 세안 | 기상 및 세안 | 08:00∼09:00 | | 아침 식사 | 아침 식사 | 09:00∼10:00 | | 아침체조 | 지식 나눔 준비 | <융합인재찾기> - 게임 | 10:00∼11:00 | <과학관 도착> | <전시체험 2> 상설전시관 관람 | 11:00∼12:00 | <입소식 및 O.T> 멘토 및 팀 지정 |
지식나눔 및 미션발표 | 12:00∼13:00 | 점심 식사 | 점심 식사 | 점심 식사 | 13:00∼14:00 | <융합인재 찾기> -룰 설명 |
| <퇴소식 & 우정나누기> 수료증/융합인재 결과확인 |
| 14:00∼15:00 | <귀가> | 15:00∼16:00 | <해부실험> 생물 해부 | <전시체험 1> 창의나래관 관람 | 16:00∼17:00 | 17:00∼18:00 | 저녁식사 | 저녁식사 | 18:00∼19:00 | 19:00∼20:00 |
| <진로특강 1> 이공계 비전 탐구 | 20:00∼21:00 | 21:00∼22:00 | <레크레이션 1> 과학마술쇼 | <레크레이션 2> 친구와 놀자 | 22:00∼23:00 | <융합인재찾기> - 1차선택 | <융합인재찾기> - 최종선택 | 세면 및 자유시간 | 세면 및 자유시간 | 23:00~ | 취 침 | 취 침 | - 예시 시간표 ※시간표는 기수별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생활 속 과학 엿보기 - 주요 활동 활 동 주 제 | 활 동 내 용 | 첨 부 자 료 | ○ 뤼미에르 형제의 영사기 | - 뤼미에르의 최초 영사기를 알고 발달과정을 학습합니다. - 영사기의 원리와 볼록, 오목렌즈를 활용한 빛의 굴절을 실험 합니다. - 영사기를 제작한 후 친구들과 영사기를 이용한 퀴즈 대결을 진행 합니다. |
| ○ 레이저, 미로 탈출 | - 빛의 직진성과, 빛의 반사에 대해 학습합니다. - 미노타우로스의 미궁을 알아봅니다. - 미리 준비된 미로에 조별로 거울의 위치, 각도를 설정하여 레이저 빛을 탈출 시킵니다. |
| ○ 소리를 잡아두는 방법 | - 축음기의 발달 과정과, 에디슨의 축음기를 알아봅니다. - 소리의 전달 원리와 소리의 성질을 학습합니다. - 소리카드를 제작하고 소리카드 음악회를 엽니다. - 각 조원들은 자신의 소리카드에 계이름별 소리를 하나씩 녹음해서 10분간 연습 후 음악회를 시작합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