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 종목 | 대상 학년 | 실시 방법 | 기간(일시) | 실시 장소 | 비고 |
필수 (학년별 시상) | 과학상상 그리기 | 1~3 학년 전체 아동 | ◾과학적 문제 상황 및 해결방안, 과학·발명을 통한 미래 변화 등을 그림으로 표현 ◾규격: 8절 도화지 ◾표현재료: 제한 없음 ◾관련 교과 시간을 이용하여 학급별 실시 | 4/4(월)~ 4/8(금) | 각 교실 | 과학상상그리기, 포스터, 문자디자인 우수작은 교내에 전시되며, 표어 우수작은 현수막으로 제작됨. |
표어 및 포스터 | 4~6 학년 전체 아동 | ◾과학적 문제 상황 및 해결방안, 과학·발명을 통한 미래 변화 등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 ◾규격: 표어-A4 및 포스터-4절 켄트지 ◾표현재료: 제한 없음 ◾관련 교과 시간을 이용하여 학급별 실시 | 4/4(월)~ 4/8(금) | 각 교실 |
선택 (종목별 시상) | 과학문자디자인 | 1~6 학년 희망 아동 | ◾과학을 통해 본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의 신비로움을 글자 속 그림으로 표현 ◾규격: 8절 도화지 ◾표현재료: 제한 없음 ◾희망 아동만 과제로 제시하여 실시 | 4/4(월)~ 4/8(금) | 가정 |
제출 |
4/8(금) | 2-5 교실 |
융합과학 | 4~6 학년 희망 아동 | ◾과학·기술·예술·수학 등 학문 영역 간의 다양한 융합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측정 ◾준비물: 개별 준비(신청 후 안내) | 시·도 계획에 따라 4월 중 운영 6교시 이후 (14:30~16:30) | 6-3 교실 | 각 최우수 아동은 청소년과학탐구대회(과학페어) 참가 기회가 주어짐. |
과학토론 | 4~6 학년 희망 아동 | ◾문제 상황에 대한 과학적 탐구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 측정 ◾주제: 당일 제시 | 시·도 계획에 따라 4월 중 운영 6교시 이후 (14:30~16:30) | 과학실 |
자유과학탐구대회 | 5~6 학년 희망 아동 | ◾제시된 주제에 맞는 탐구보고서 제출 ◾주제: 당일 제시 | 시·도 계획에 따라 4월 중 운영 6교시 이후 (14:30~16:30) | 5-3 교실. | 최우수 아동은 학생과학탐구올림픽 참가 기회가 주어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