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명 | 대 상 | 실시 방법 | 대회안내 | 기간(일시) | 장소 | 비고 |
과학시화전 과학용어 문자디자인 | 3 학년 이상 | *과학을 통해본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의 신비로움을 "재치 있게" "명확하고 쉽게" "비유적으로 그럴듯하게" 시와 그림 및 문자로 표현 *4절 켄트지 사용 *예시자료 학교홈페이지 탑재 | *과제로 제시하거나 학급에서 실시 | *수상자 명단 및 작품을 3.25일까지 5-2로 제출 | 3.14~3.24 | 각 교실 | -각 최우수작 2편은 충북교육과학연구원<직지사랑 과학축제 한마당> 출품 |
과학 상상 그리기 | 전 교 생 | *과학적 문제 상황 제시 후 해결방안을 그림으로 그리기 ① 1-3학년 : 자유 주제(8절) ② 4-6학년 : 자유 주제(4절) *심사내용:기준표에 의함 | *신청서 제출 없이 각 교실에서 실시함. *단순그리기능력 평가 지양 *과학적문제해결능력 평가 *재료는 제한 없음. | 4. 7 목 (1~4교시) | 각 교실 | |
기계 과학 탐구 | 4 학년 이상 | *주제 제시 *제작 시간 : 4시간 이내 *심사기준 :기준표에 의함 | *구동시키는 기회 10분 *개인 준비물 지참 (과학상자 6호) | 과학실 |
로켓 과학 탐구 | 4 학년 이상 | *공기압 : 100psi이하 *제작시간 3시간 이내 *심사기준: 기준표에 의함 | *제작재료, 용구 개인지참 *경기장 : 발사점과 중심간의 거리 *2회 발사 점수 중 상위점 | 다목적 교실 및 운동장 |
탐구 토론 대회 | 5학년이상 | *탐구과제에 대한 발표 및 토론 | *3인1조 | 4.4 월 3시 | 5-2 교실 | -우수자는 <청소년과학탐구대회> 참가 |
자연관찰 탐구대회 | 5학년 | *자연현상과 사물관찰을 통한 자연의 이치 이해, 탐구능력 신장 *제시된 주제에 맞는 탐구보고서 제출 | *2인1조 | 4.5 화 3시 | 과학실 | -우수자는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참가 |
과학탐구실험대회 | 6학년 | *실험설계 및 보고서 | *2인1조 | 4.6 수 3시 | 과학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