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6반

행복과 꿈이 가득한 6학년 6반입니다.

모두들 건강 유의하시고 행복하세요.

** 코로나 19로 인한 개학연기로 3월 9일부터 온라인 학습서비스인 충북 e학습터로 학습을 시작합니다.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 선생님 : 방요한
  • 학생수 : 남 15명 / 여 11명

사회과제 2차(옮겨적기)

이름 방요한 등록일 20.03.27 조회수 56
첨부파일
사회과제 2차.hwp (1.34MB) (다운횟수:30)

아래의 글을 빈공책이나 A4용지에 똑같이 한 번 적습니다.

(*한글파일을 첨부하니 출력해서 보고 적을 사람은 그림은 빼고 적으세요.)

 

■ 고구려의 발전

• 국내성으로 수도를 옮기고 꾸준히 정복 활동을 벌였다.

• 고구려의 전성기(5세기)

광개토 대왕

• 서쪽으로는 요동 지역을 차지했다.

• 남쪽으로는 백제의 영역이었던 한강 지역으로 세력을 확장했다.

장수왕

• 광개토 대왕릉비를 세웠다.

• 평양 지역으로 수도를 옮기고 남쪽으로 영역을 더욱 확장했다.

▲ 고구려의 전성기(5세기)

■ 신라의 발전

• 5세기 초백제와 손을 잡고 고구려에 맞섰다.

• 신라의 전성기(6세기)

법흥왕 )

남쪽으로 낙동강을 넘어 가야 지역까지 세력을 넓혔다.

진흥왕

• 고구려백제로부터 한강 유역을 빼앗아 차지했다.

• 대가야 )를 흡수하고 가야 연맹을 소멸시켰다.

• 신라의 영토 경계를 알려 주고자 네 개의

비석 )을 세웠다.

▲ 신라의 전성기(6세기)

■ 신라 삼국 통일의 과정과 의미

과정

• 신라는 당과 동맹을 맺고 백제(660)와 고구려(668)를 차례로 멸망시켰다.

• 백제와 고구려가 멸망하자 당은 동맹을 깨고 한반도 전체를 차지하려고 했다.

• 신라는 당을 상대로 전쟁을 벌여 승리했고 문무왕 때 삼국 통일을

이루었다(676).

의미

한반도에 있던 여러 나라를 처음 )으로 통일했다.

■ 발해의 성립과 발전

성립

고구려의 유민이었던 대조영 )이 고구려

유민들과 말갈족을 이끌고 스스로를 고왕이라 칭하며 동모산 지역에 세웠다.

발전

• 고구려의 옛 땅을 대부분 되찾았다.

‘( 해동성국 )’이라고 불릴 만큼 강한

국가로 성장했다.

• 고구려의 문화를 바탕으로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켜 나갔다.

• 불교 )문화가 발달했다.

▲ 발해의 전성기(9세기)

■ 고구려의 문화유산

고분 벽화

• 고구려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고분 벽화를 많이 남겼다.

• 고분 벽화를 통해 그 당시 사람들의 의식주종교 등과 관련된

생활 모습 )을 살펴볼 수 있다.

• 고구려의 고분 벽화로는 안악 3호분의 부엌과 고기 창고 그림,

무용총 )의 접객도 등이 있다,

불상

고구려 땅이 아닌 곳에서 발견된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은 현재

남아 있는 불상 가운데 삼국 시대 )를 대표하는 금동불이다.


이전글 사회과제 3차(옮겨적기)
다음글 사회과제 1차(옮겨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