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4반

  

서로 사랑하면 즐거운 학교생활
  • 선생님 : 이한별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7월 31일 학습일기

이름 이윤선 등록일 20.07.31 조회수 5

1교시 음악

'마음의 고향' 리코더로 연습하기

2,4교시 국어

 1. 고려 말부터 발달해 온, 초장-중장-종장의 형태를 가진 우리 고유의 시를 무엇이라고 하나요?

= 시조.

 

2. '단심가'에 나오는 '일편단심'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 한 조각의 붉은 마음이라는 뜻으로,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변치 않은 마음을 이르는 말.

 

3. 교과서에  '단심가', '하여가'를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이방원과 정몽주는 어떤 것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나요?

​= 시조 (하여가와 단심가) 

 

2). 이방원과 정몽주는 각각 무엇에 빗대어 자신의 생각을 말하나요?

​= 만수산 드렁칡 / 백골이 진토 되어 

 

3). 인상에 남는 표현을 찾아보고 그 까닭을 말해보세요.

​= 이방원 :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 

- 정몽주를 설득하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정몽주 : 임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 고려에 대한 충성심은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4). 이방원과 정몽주의 생각은 무엇인가요? 

- 이방원 : 함께 뜻을 모아 새 나라에서 잘 살아보자는 생각.

- 정몽주 : 고려를 향한 나의 마음은 변치 않다는 생각.

 

3교시 수학

1. 어떤 물건이 공간에서 차지하는 크기를 무엇이라고 하나요?

= 부피 

 

2. 쌓기나무를 사용하여 두 직육면체의 부피를 비교하려고 합니다.

수학

1) 쌓기나무를 사용하여 직육면체의 부피를 비교하는 방법을 적어보세요.

​= 직육면체에 사용한 쌓기 나무의 개수를 세어서 비교한다. 

 

2) 쌓기나무를 사용하여 부피를 비교했을 때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요? 

= 편리한 점 : 면을 직접 맞대어 보지 않아도 된다. 

불편한 점 : 쌓기 나무의 크기가 다른 경우에 비교하기 어렵다.

 

​3.

20200731_085633


5교시 체육

 주제를 정해 표현고자 합니다.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보고 어떤 단계인지 적어보세요.

학교에서 있었던 일중에 어떤 주제를 표현할지 정합니다. - (     ​발상     )

정해진 주제를 어떻게 표현할지 계획합니다. - (      계획    )

주제에 어울리는 안무를 정하고 연습합니다.  - (     구성     )

안무를 수행합니다. - (     수행      )


이전글 8월 5일 학습일기 (1)
다음글 7월 30일 학습일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