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4반

  

서로 사랑하면 즐거운 학교생활
  • 선생님 : 이한별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7월31일 학습일기

이름 김아현 등록일 20.07.31 조회수 14

제목 : 7월 31일(금) 학습일기

1교시 음악

'마음의 고향' 리코더로 연습하기

2,4교시 국어

 1. 고려 말부터 발달해 온, 초장-중장-종장의 형태를 가진 우리 고유의 시를 무엇이라고 하나요? 

(시조)

2. '단심가'에 나오는 '일편단심'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한 조각의 붉은 마음이라는 뜻으로, 진심에 우러나오는 변치 않는 마음을 이르는 말)

3. 교과서에  '단심가', '하여가'를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이방원과 정몽주는 어떤 것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나요?

시조

2). 이방원과 정몽주는 각각 무엇에 빗대어 자신의 생각을 말하나요?

이방원: 만수산 드렁칡이 없혀진 모습

정몽주: 백골이 진토 된 모습

3). 인상에 남는 표현을 찾아보고 그 까닭을 말해보세요.

하여가: "이런들 어떠하여, 저런들 어떠하리" -> 정몽주를 회유하고 설득하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단심가: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정몽주의 굳은 심지가 잘 드러나 있다.

4). 이방원과 정몽주의 생각은 무엇인가요?
 

- 이방원 : 우리 함께 뜻을 모아서 새 나라에서 잘 살아 보는 것

- 정몽주 : 고려를 향한 충성심은 절대 변하지 않는 것

 

3교시 수학

1. 어떤 물건이 공간에서 차지하는 크기를 무엇이라고 하나요?

부피

2. 쌓기나무를 사용하여 두 직육면체의 부피를 비교하려고 합니다.

수학

1) 쌓기나무를 사용하여 직육면체의 부피를 비교하는 방법을 적어보세요.

직육면체에 사용한 쌓기나무의 개수를 세어서 비교한다.

2) 쌓기나무를 사용하여 부피를 비교했을 때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요? 

 편리한 점: 면을 직접 맞대 않아도 된다.

 불편한 점: 쌓기나무의 크기가 다른 경우에 비교하기가 어렵다.

5교시 체육

 주제를 정해 표현고자 합니다.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보고 어떤 단계인지 적어보세요.

학교에서 있었던 일중에 어떤 주제를 표현할지 정합니다. - (  준비물 빌려주는 것  )

정해진 주제를 어떻게 표현할지 계획합니다. - (  준비물을 빌려주는 표현        )

주제에 어울리는 안무를 정하고 연습합니다.  - (  손으로 주는 척한다.        )

안무를 수행합니다. - ( 물건을 친구한테 주고 있는것     )


 


이전글 수학 사진
다음글 7월30일 학습일기 (1)